[영문학] 19세기 영국문학과 영화- Jane Austen의 「Emma」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인 오스틴(Jane Austen, 1775~1817)이 쓴 여섯 편의 장편 소설은 20세기 후반에 모두 영화화되었다. 이 현상에 대해 여러 가지 논의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과거에의 향수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몇몇 평자들의 분석에 의하면 이 영화화 현상은 귀족적이며 낭만적인 분위기에 대한 동경 내지 복고적 향수와 관련된다.
제인 오스틴의 네 번째 소설인 「Emma, 1816」는 1995년 이후 모두 세편의 영화로 제작되었다. 그 중 한 편은 1996년 앤드류 데이비스(Andrew Davies)의 각본으로 디어뮤드 로렌스(Diarmuid Lawrence)가 감독한 영국영화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다른 두편은 더글라스 맥그레스(Douglas McGrath)감독의 1996년 작과 에이미 헤커링(Amy Heckering)감독이 1990년대 비버리 힐즈의 부유층 고등학생을 배경으로 현대화하여 제작한 「클루리스」(Clueless)이다. 이 세편의 영화중에서 영국영화는 구해보기가 어려운 형편이며, 「클루리스」는 원작을 토대로 하되 십대 청소년용 영화로 만들어진 것이다.
오스틴의 작품은 젊은 미혼 여성들이 결혼에 이르는 과정을 주로 다룬다. 오스틴의 소설에 잇어서 가장 중요한 주제는 자아인식(self-knowledge)이다. 오스틴의 여주인공들은 결혼에 이르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내부를 진지하게 응시하고 그 속에 있는 오만, 허영심, 환상, 편견 따위를 발견하게 된며, 이를 각성함으써 윤리적으로 변화 성장한다. 오스틴 예술의 핵심은 이러한 여주인공의 정서적, 도덕적 성장과정과 현실속에서의 자리잡기 과정뿐만 아니라, 작가가 여주인공의 정신적 변화를 진행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주도면밀한 구도와 계획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보고서에서는 소설 「Emma」와 맥그리스 감독이 영상화한 미국영화 「Emma」를 엠마의 자아인식(self-knowledge)를 중심으로 비교해보고자 한다.

맥그래스 감독의 영화에 대하여 잠시 살펴보면, 주연인 기네스 펠트로(Gwyneth Paltrow)는 스물 한 살의 엠마 우드하우스(Emma Woodhouse)역을 잘 소화해냈다. 그녀는 이 영화에서 자신의 우아한 매력을 발휘하여 "환생한 그레이스 켈리"나 "자기 세대에서 가장 우아한 여배우"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이 영화를 발판으로 일약 스타로 도약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맥그레스는 "엠마를 위한, 엠마역의 기네스 펠트로를 위한 무난한 대중영화 형식의 가족멜로 드라마"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아울러 이 영화는 최근에 영화화된 다른 오스틴의 영화들과 비교하여 가장 소화하기 쉬운 영화라 평가받고 있다.
「Emma」의 주제는 여주인공 엠마 우드하우스의 자아인식 내지 정신적.도덕적 성장을 그린 일종의 성장소설이다. 즉 이 작품은 엠마의 착각이 현실에 부딛쳐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로잡히는 과정 내지 엠마의 주관적인 인식과 위험한 상상력이 규범적이고 모범적인 조지 나
참고문헌
「영미어문학」 제68호(2003.10), 영미어문학회
「영미여성 소설론」 케이트 밀렛 외 지음 1995, 정우사
「제인 오스틴」 김경진 1995, 건국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문학] 제인 오스틴
  • 극적 양식을 보다 세련화하여 완성시킨 작가로 평가된다. 여기에 재치와 유머가 넘치는 언어감각과, 아이러니와 결합된 리얼한 세태묘사는 영국 소설에서 그녀의 위치를 한층 높여준다. 결론적으로 제인 오스틴은 18세기 영국 소설을 예술의 경지로 승화시키는데 큰 공헌을 한 작가라 할 수 있다.*참고문헌김희선. 『제인 오스틴』. 평민사. 2001.김경진. 『제인 오스틴』.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Sanders, Andrew. 『옥스퍼드 영문학사』. 동인. 2003.

  • [영문학] J.Austen 제인오스틴에 대해서
  • 초기 소설가들이 해결하지 못했던 주제와 기법상의 문제를 통합 완성시켜서 20세기초 모더니즘 문학을 꽃 피웠던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소설가로 평 할 수 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의 독자들이 제인 오스틴을 거듭 읽는 이유는 오스틴은 우리들의 행동과 자기 인식에 끊임없는 의의를 제기하는 그런 종류의 소설가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근대 영미소설학회-19세기 영국소설 강의 허상문-영국소설의 이해 김희선-제인 오스틴(Jane Austen)

  • 오만과 편견 작품분석
  • 문학작품으로 아직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작품의 주인공 ‘엘리자베스’는 전형적인 여성상에서 탈피해 재치 있고 발랄한 사랑스럽고 매력적인 여주인공의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어쩌면 작가는 자신의 모습을 작품 속 가공인물에 투영하여 작가가 살았던 사회적 시대상황에 대항하는 동시에 숨겨져 있던 자신의 본모습을 마음껏 발산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참고문헌- Yes24 제공 ≪오만과 편견≫- 청소년 세계, 세계명작 ≪오만

  • 영문학사 개관 레포트
  • 영국을 침략한 그 시점에 이들은 이미 Norman-French 문화권을 형성하였으며, 때문에 Norman Conquest는 영국을 고대권의 게르만 문화권과 프랑스 문화권의 혼합, 또는 전이의 의미를 갖는다.Norman Conquest가 영문학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언어의 변화를 들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볼 때, 자음을 중시하는 게르만 어는 모음 중심의 가볍고, 우아한 불어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이로써 영

  • [레포트] 영국문학사에 대해
  • 1916)James는 New York의 부유한 영국계의 집안에서 태어나 Harvard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후 문학활동 시작. 1875년에 미국을 떠나 London에 정착하여 많은 소설과 문학비평, 기행문, 자서전 등을 썼다. 그의 소설은 대체로 세 분야로 나눔.첫째, 미국적인 소설로서 Roderick Hudson, The American, The Europeans, The Potrait of a Lady 등이고,둘째, 영국적인 소설로서 The Tragic Muse, The Spoils of Ponyton, The Awkward Age등이고,셋째, 유럽과 미국의 문화를 대조시킨 소설로서 The Wingo of the Do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