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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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맹자는 "사람은 모두 사람에게 차마 못하는 마음이 있다(人皆有不忍人之心)"[공손추 장구 상 6절]는 말로 그의 성선설의 단초를 열었다. 맹자가 차마 못하는 마음이 있다는 것을 주장하기 위해 든 것이 유명한 "우물가의 어린이" 예화이다.
" 지금 사람이 어린 아이(유자: 孺子)가 장차 우물에 들어가려 하는 것을 본다면 다 놀라며 측은히 여기는 마음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어린 아이의 부모와 교제를 맺으려고 해서도 아니고 향당의 벗들에게 명예심을 과시하려는 것도 아니며 <어린 아이가 물에 빠졌을 때> 지르는 비명 소리가 싫어서도 아니다."[공손추 장구 상 6절]
맹자는 "측은한 마음이 없으면 인간이 아니요,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이 없으면 인간이 아니요, 사양(辭讓)하는 마음이 없으면 인간이 아니요, 시비(是非)를 가리는 마음이 없으면 인간이 아니다.
측은한 마음은 인(仁)의 단이요,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은 의(義)의 단이요, 사양하는 마음의 예(禮)의 단이요, 시비를 가리키는 마음은 지(智)의 단이다."
라고 인간성에서의 사단(四端)의 보편성을 강조한다
사단(四端)
▶첫째. 側隱之心(측은지심)
측은지심은, "남을 사랑하여 측은히 여기는 마음" 이라는 뜻.
예를 들면,
길을 가고 있는데 어린아이가 우물에 빠지려고 한다.
그때, 사람들은 무의식중에 "엇~!! 저 아이를 구해야지" 하고 달려가게 된다.
이때 우리는 측은지심 이라는 용어를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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