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3요소와 연극의 3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연행기호학] 새남굿의 행위분석과 공간분석
- [소설][소설 개념][소설 분류][소설 기원][소설 주제][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문체][문체]소설의 개념, 소설의 분류, 소설의 기원, 소설의 주제,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문체 분석(소설 개념, 소설)
- [인문계열] 문학의 장르 -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시나리오
- [소설, 소설론, 헤겔, 루카치] 소설의 정의, 소설의 역사, 소설의 요소, 소설의 특징, 소설의 외형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표현 방법, 헤겔과 루카치의 소설론 심층 분석
- [문학론, 친일문학론, 현대문학론, 순수문학론] 16세기, 17세기의 문학론, 친일문학론, 현대문학론, 김만중의 문학론, 레싱의 문학론, 최재서의 문학론, 조연현의 순수문학론 분석
- 본문내용
-
소설의 3요소는 인물, 사건, 배경이며 연극의 3요소는 희곡, 배우, 관객이다. 밑줄그어가며 외우라던 중고등학교 시절이다. 연극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내가..단지 책에 그렇게 나와있었다는 이유로 그저 그렇게 외웠던 시절이었다. 그리고 지금 이 연극판에 있으면서 그 3요소중 관객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하게 된 것은 지난해쯤부터였던 것 같다.
처음 작품을 올리기 시작할때는 희곡을 충실히 분석하고 여기서 왜 이러한 소품이 나오는가..왜 이 칼라를 써야 하는가.. 작은 것 하나하나를 결정하기까지 ‘왜’라는 질문을 빼놓을수가 없었다. 그저..느낌이 그래서...라는 대답은 있을수 없었다. 모두는 아니더라도 내가, 만들고 있는 우리에게 타당한 이유가 필요했다. 그 ‘왜’라는 질문은 나뿐아니라 공연에 참여하는 모든 배우와 연출, 스탭에게 빼놓을수 없는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할 부분이었다.
공연이 올라간후 우리가 그토록 매달리고 찾고자 했던 ‘왜’라는 부분에 대한것들은 관객들에게 충분히 전달되지 못했었고, 결국 작품의 흐름속에서 우리(제작진) 스스로를 이해시키기 위한 because를 찾기위한 것에 치우쳐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물론, why라는 것과 because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수십번씩 작품을 읽고 빠져있는 우리의 입장에서 단한번 극장에서 작품을 만나는 관객에게 how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던 것 같다.
이 공연을 올린후 심각하게 고민하게 된 것은 관객에 대한것이었다.
관객들이 극장을 찾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기서 연극이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특징인 타 장르의 예술과 차별화 되는 현장성, 일회성일 것이다.
현대의 연극은 거의 모든 연극 양식들을 넘나드는 다양함 속에 새로운 시도와 도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에도 그랬지만, 연극예술은 시대의 부름을 받아들여왔고 나아갔다.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관객들의 눈은 현란함 속에 노출되어 왔다. 영상의 많은 부분이 극장속에 도입되었으며 심지어 한편의 일회적 영화를 보고난듯한 작품들도 나오고 있다.
시대적 흐름이 빠르다는 것, 특히 우리나라사람들속에서 나타나는 그 속도감.. 잠시도 도태되어서는 안된다는 사회분위기 속에서, 언제 직장을 그만둘지 모르는 불안함, 경쟁의식들 속에 위태롭게 놓여있는 그들이 우리의 관객이었다.
작품이 던지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해 고민하는 관객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연극을 공부하는 사람들이나 매니아들을 제외하고는...
아직도 주변에는 연극을 한편도 못본 사람들이 많고, 그들이 공연을 보고 난후 말하는 것은 눈앞에서 연기하는 배우들을 바라보는 신기한 경험에 관한 것인 경우도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