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의 시 원잡극 원잡극 형식 원잡극 작가 원잡극 작품 전기잡극 후기잡극 원곡 4대가 위진남북조 시대 작가소개 원대 잡극 극본 보는 법 관한경 왕실보 백박 정광조 마치원 교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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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원잡극의 특징
① 서민들의 생활을 반영하고 속된 표현이나 속어 쓰임.
→ 민간에서 발전한 연극이기 때문. 문장이 소박하고 표현이 솔직. 현실적인 색채가 농후하여 실제 사회생활을 생생하게 묘사.
② 몽고족이 중국을 지배하게 되면서, 지배자들을 위한 오락용으로 쓰여서, 작품내용뿐만 아니 라 음악 무용 및 배우들의 의상이나 화장에 이르기 까지 이족 귀족의 냄새도 함께 느껴지게 됨. → 문장이나 구성에서 다른 중국문학 작품에서는 접하기 어려웠던 자연스럽고 생동하는 일면이 있기도 하지만, 노래나 극의 구성에 부자연스런 일면도 느끼게 함. 한편 북방의 구어, 방언과 이민족의 언어를 혼용하여 뛰어난 표현력을 자랑함.
2. 원잡극의 형식
① 체제 : 대본 하나가 4절(折: 지금의 막(幕)에 해당)로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다. 보통 4절 1설자로 되어있으며 한두 개의 짧은‘설자(楔子)’가 중간에 삽입되어 종종 막이 오르기 전의 서막이나 간막으로 첨가되기도 하였다. 제1절의 기능은 극의 줄거리를 소개하는 것이고, 제2절과 제3절은 줄거리를 발전시켜 절정이 이르게 하였고, 맨 마지막 4절은 다른 절보다 짧으며 등장인물들 사이나 사회내의 갈등을 해결하여 화합을 회복시켰다.
② 음률 : 매 절은 같은 궁조의 곡패(曲牌)로 조성된 하나의 투곡(套曲)이다.
③ 구성요소 : 한 절은 창(唱 노래), 과(科 동작), 백(白 대화)의 3요소로 이루어지는데, 창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창은 남자나 여자 주인공이 혼자서 끝까지 불러야 한다. 원대의 잡극은 산문과 운문을 모두 포괄하였다. 산문부분은 독백이나 대화로 이루어져 극중의 어떤 인물에게나 허용 되었으나 운문부분은 노래로 부르면서 단지 주연 남녀배역만이 부를 수 있었다. 잡극의 표현과 감정은 기본적으로 바로 그 곡에 담겨져 있었다.
④ 배역 : 말(末 남자 역, 주인공은 正末이라고 함), 단(旦 여자 역, 주인공은 正旦이라고 함), 정(淨 남자 조연 역), 축(丑 어릿광대 역) 의 4대 각색(脚色)외에 고(孤 벼슬아치 역), 복아(卜兒 할멈 역), 발로(老 영감 역), 내 아(兒 아역), 방로(邦老 건달 역)등의 잡(雜)이 있다.
⑤ 극명(劇名) : 전체 내용을 요악한 제목(題目)과 극의 정식명칭인 정명(正名)을 끝에 붙여 마무리하고 시 1~2구절로 되어있으며 일반적으로 정명 끝의 3~4자를 따서 약칭으로 쓴다.
⑥ 잡극의 환경 : 주된 음악 반주는 현악기, 특히 비파로 하였다. 의상은 보다 정교해졌는데 그 일부는 꽃무늬 또는 새나 용의 그림으로 장식했다. 극작가들의 일부는 여진족, 위구르족, 몽고족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한족에 속해있었다. 거의 170편이나 되는 원대 잡극의 대본이 남아 있는데 그 주요한 내용은 전체적으로 다른 중국 희곡과 다를 바 없이 다양하다.
⑦ 무대연출 : 전문적인 활동장소가 있었다. 도시에는 ‘구란’이 있었고 농촌이나 작은 도시에는 ‘걸동’이 있었다. 구란은 극장 형태로 초기 극장의 규모를 갖추고 있었다. 무대가 있고 관중석이 있으며 무대에는 가림막이 있어서 극장 무대안과 밖을 가를 수 있었다. 또 위의 천막이 있어 비를 피할 수 있었다. 또한 구란은 돈을 받고 영업하던 상업적인 곳이었고 내부를 보자면 관중은 3면에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걸동은 구란과 같은 형식은 아니고 노천극장의 형식이었다. 이 외에도 유랑극단 형식으로도 행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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