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대기환경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및 환경정책 프랑스의 자연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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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총 면적 547,026㎢로 서유럽에서 국토 면적이 가장 넓은 프랑스는 EU회원국 전체 면적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1천 1백만 km2에 달하는 배타적 경제수역(EEZ)을 비롯한 넓은 영해를 가지고 있다. 전체 국토 면적의 2/3가 평야이며, 남쪽으로는 지중해와 스페인과의 국경을 이루는 피레네 산맥이 있고, 북서쪽으로는 영국해협과 도버해협을 사이에 두고 영국과 접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쥐라, 보즈, 알프스 등의 산맥을 걸쳐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와 접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산악지대는 국경 일부분에 국한되고 국토의 대부분은 평야와 구릉지대로 되어 있다. 또한 북해, 영불해협, 대서양, 지중해 등 4개의 바다와 접해있는 프랑스는 5,500 km2에 이르는 연안을 가지고 있다.
프랑스의 기후는 유럽 기후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다. 유럽의 기후는 보통 해양성·대륙성·지중해성으로 나누어지는데, 프랑스에는 이 세 가지 기후가 모두 나타난다. 이는 산지의 위치·높이와 더불어 기후에 지역차가 나타나는 요인이 된다. 겨울에는 쥐라·알프스·마시프상트랄 등의 산지가 고기압 지역이 되는데, 때에 따라서는 아조르즈 고기압, 아시아 대륙 고기압과 연속하여 기압의 산맥을 형성한다. 이때 기압 산맥의 양쪽, 즉 영국·지중해는 저기압이 되고 사이클론성(性)의 바람이 자주 분다.
비스케이만(灣)에서 발생하는 사이클론은 이따금 카르카손 관문을 거쳐 지중해까지 도달하는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영국해협 쪽으로 향한다. 이 사이클론으로 말미암아 겨울에도 비가 오는 경우가 많으며, 미스트랄이라고 불리는 차가운 북풍이 부는 것도 이 사이클론 때문에 발생하였다. 여름이 다가오면 고기압은 북쪽으로 이동하는데, 이 기간 동안 알프스에서는 비가 내린다. 이와 함께 사이클론의 경로도 북쪽으로 옮아간다. 따라서 프랑스의 중부나 동부에 내리는 여름비는 주로 국지적 대류(對流) 현상에 의한 것이다.
겨울과 여름 사이에 지중해안에도 비가 내리기는 하지만 봄은 아주 짧으며 5월에 들어서면 이미 건조한 여름을 맞이하게 된다. 여름에는 이베리아반도에서 프랑스의 남서부로 밀려가는 안티아조르즈사이클론의 영향으로 서해안에 약간의 비가 올 뿐 일조량이 가장 커진다. 그러나 비스케이만의 냉수대(冷水帶) 때문에 기온은 그리 많이 올라가지 않는다. 한편 피레네의 서부에서는 가을에 강수량이 가장 많지만 여름에 호우가 쏟아지기도 한다. 또한 아키텐분지·파리분지의 한복판은 건조하며 주변지역으로 나갈수록 강수량이 많아진다.
연평균 강수량은 600∼2,000mm인데 강수량이 많은 곳은 피레네 서부, 마시프상트랄·보주·알프스 산맥 등의 높은 지대이다. 기온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갈수록 점점 낮아진다. 특히 리비에라 해안의 겨울 기온이 높으며 북쪽으로 갈수록 기온은 떨어진다. 이밖의 산지에서도 기온은 낮아진다. 연평균기온을 비교하자면 몽블랑산 정상이 -6.5℃로, 이는 샤모니몽블랑보다 23.6℃나 낮은 기온이다. 또한 클레르몽페랑(388m)이 10℃인 데 비해 퓌드돔산(1,468m)은 3℃이다.
2. 現 프랑스 대기환경의 심각성
지난 2006년 프랑스에서는 자동차 배출 대기 오염으로 매년 4,876명이 사망하고 있다는 발표가 있었다. 이것은 프랑스 환경위생 보호단체(Afsse)가 조사한 내용으로, 목요일 주간 회보에 “도시 대기 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다. 일반인들에게는 월요일에 발표될 내용이나 국무총리나 환경부 장관은 이러한 내용에 대조적인 의견을 표명했다.
이번 발표는 자동차 회사를 방해하기 위한 내용의 조사라고 익명의 사람이 보건부 장관 사무실로 의견을 제시하였다고 주간지는 밝히고 있다. Afsse의 전문가들은 8개월의 조사기간 동안 30세 이상 성인의 6~11%가 폐암에 걸렸다는 것을 알았다. 그 주요 원인은 대기 오염이라고 주장했다.
수적으로 볼 때 347명에서 1713명의 심장 호흡기 질환의 환자가 생기고 있다. 이들 중 7%는 직접적으로 도시 공해가 그 원인이라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프랑스에서는 매년 4,876명이 도시의 대기 오염으로 사망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나 트럭이 내뿜는 작고 가는 분자들이 우리들의 기관지에 달라붙는 것이라고 한다.
또한 대기 오염으로 인한 질병을 위한 치료비가 한 해 동안 900,000유로에 달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자동차에 대한 고속도로비나 세무제도를 강하게 조정해야 한다는 내용을 보고서에 담고 있다. 왜냐하면 자동차들이 부담하는 고속도로 통행료나 자동차세로는 이 비용을 충당할 길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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