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소월金素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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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본명은 정식, 소월은 그의 호로 1902년 평안북도 구성 출생으로 본관은 공주, 아버지는 성도, 어머니는 장경숙이다. 2세 때 부친이 일본인 목도꾼들에게 폭행을 당하여 정신병을 앓게 된다. 이후 광산업을 하던 조부의 보살핌과 가르침을 받고 성장한다. 어린 시절 숙모 계희영에게 고대 소설과 설화를 배웠고, 이러한 지식은 그의 문학 형성에 큰 기여를 하였다.
1915년 남산 학교를 졸업, 그 해 4월 오산 학교 중학부에 진학, 이때 교편을 잡고 있던-그가 일생동안 스승으로 모시게 되는 안서 김억을 만나 큰 영향을 받게 된다. 교장이었던 이승훈 선생과 교사였던 조만식 선생의 영향을 받아 민족적 자각을 하게 되었다. 14살 되던 해 홍단실과 결혼한다.
3.1운동 직후 오산학교가 한때 폐교되자 배재고등보통학교에 편입졸업하고, 일본 동경대학교 입학하지만 동년 9월 관동대지진이 발생하여 큰 혼란이 일자 학업을 중퇴, 귀국한다. 이후 4개월 간 서울 청담동에서 유숙하고, 문우 나도향과 사귀며 1924년 영대 동인으로 활동한다. 낙향 후 조부가 경영하는 광산일을 도왔으나 광산업이 실패한다. 가세가 크게 기울자 처가가 있던 구성군으로 이사한 후 구성군 남시에서 동아일보지국을 개설하고 경영에 나섰으나 또다시 실패, 심한 염세증을 빠진다. 1930년대데 들어 작품 활동을 등한시 하게 되었으며 생할고가 겹쳐 생에 대한 의욕을 잃기 시작한다. 1934년 아편을 술에 타서 마시고 32살의 짧은 생을 마감하였다.
문단 데뷔는 오산 학교를 쉬고 있던 1920년 3월 안서의 소개로 「창조」에 〈낭인(浪人)의 봄〉 등 5편의 시를 발표하면서였다. 이를 계기로 같은 해 7월 「학생계」에 〈먼 후일〉을, 1922년 「개벽」지에 〈진달래꽃〉을 발표함으로써 문단의 이목을 끌었다. 1922년에서 1924년 사이에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하게 된다. 그러나 구성군으로 이사가서 2, 3년 후(1926년 후)부터 죽기까지는 몇 편의 번역시를 제외하고선 거의 창작 활동을 중단하였다.
2. 소월의 작품경향과 변모과정
민족 시인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소월은 한국 근대시 형성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시인으로 자유시를 비롯한 근대시가 태동하던 1920년대 문예동인지를 통한 서구 문학의 소개 및 서구적 사조의 전래가 봇물을 이루던 시기, 한용운과 함께 1920년 중엽부터 당대 문단과는 노선을 달리하여 전통적 율격 혹은 민족 고유의 정서에 바탕을 둔 민요조 서정시의 창작을 활발히 하였다.
▶ 초기 : 시대와 세상에 대한 관심보다 개인적 아픔을 드러낸 서정시 위주의 창작.
-<진달래꽃>, <먼 후일>,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산유화>, <접동새> 등
▶ 후기 : 시집 [진달래꽃] 이후 후기 시에서 식민지하 민족의 빈궁이나 한계상황으로 관 심의 폭을 더욱 넓히면서, 시인의 현실인식과 민족주의적인 색채가 강하게 부각. -민족혼에 대한 신뢰와 현실긍정적인 경향의 시:〈들도리〉〈건강한 잠〉〈상쾌한 아침〉등
-삶의 고뇌를 노래한 시:〈돈과 밥과 맘과 들〉〈팔벼개 노래〉〈돈타령〉 등
3. 문학적 특징
참고문헌
※참고문헌
슬픈시인의 노래(2000)/ 문예마당 , 김한호
한국현대작가론(1997)/ 민지사, 김봉곤 외
전공국어-현대문학(2006)/ 희소, 윤희재
한국 근대시문학사 연구(2002)/ 국학자료원 김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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