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년대 소설의 가족 삼각형 이기호 박형서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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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 모두는 한때 어린아이였다. 부모 슬하를 떠날 나이가 된 지금에서도 아직 부모님께 경제적 정신적으로 많은 부분을 의지하고 사는 캥거루 족들이 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움찔하지 않을 수 없는 나는, 이번 기회를 빌려 젊은 작가들의 소설 속에 나타나는 현대적인 의미의 아버지와 어머니 상을, 그 아버지와 어머니를 존재하게 한 아이의 시각으로 살펴보고 싶었다. 다행히 우리의 영원한 주제인 부모님, 그리고 가족은, 전위적인 실험과 파격으로 소위 이천 년대 이후의 한국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무수한 담론을 낳고 있는 이 시점에서도 여전히 말해지고 있었다.
이상형 아버지를 파기하는 아이- 이기호의 「누구나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야채볶음흙」
이천 년대 소설가들 중 최고의 입담을 자랑하는 이기호 소설가. 그의 소설에도 고전적인 주제 ‘아버지’는 있다. 그러나 그 고전적인 주제를 고답적으로 답습하지는 않는다. 이제껏 표현되지 않았던 아버지에 대한 이기호만의 유쾌하고 솔직한 발언을 들어보자.「누구나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야채볶음흙」에서, 흙을 먹게 된 이유에 대해 말하면서 작중화자는
이쯤에서 제 아버지 얘기를 안 하고 넘어갈 수가 없네요.
라고 능청스럽게 말문을 연다.
제 아버지는 직업군인이었습니다. 장교는 아니었고요. 그냥 육군 상사였지요. 직업군인이라면 왠지 모르게 딱딱하고 권위적인 느낌이 많이 들잖아요. 하지만 제 아버지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로 소심하고 겁이 많은, 처녀좌에 A형인 양반이었죠.
그의 아버지는 ‘그렇지 않’은 아버지이다. 군인이지만 ‘그냥 육군 상사’ 이자 ‘소심하고 겁이 많은’ 사람인 것이다. 필리프 쥘리앵에 따르면, 원래 아버지로 불린 것은 지배자, 즉 국가를 이끄는 사람이었다. 그리하여 아버지란 처음에는 정치적 종교적 아버지였으며, 가족적 의미의 아버지는 파생된 개념이다. 그러나 원래적 의미의 아버지로부터 이른바 ‘가정의 아버지’라는 파생적 의미가 도출되었다. 18세기에 들어 커다란 전환이 일어난 후, ‘아버지임’의 정의가 2세기에 걸쳐 꾸준히 쇠퇴했다. 그리하여 아이는 이제 어머니의 남편을 아버지로 갖는다. ‘아버지라는 존재’의 의미 영역은 축소되고 세분되었다. 그것은 공적-사회적 존재에서 사적-사회적 존재로 제한되었다. 중요한 것은 가정 내부에서조차 아버지 권력의 성격이 질적으로 변화했다는 것이다.
아버지는 어머니도 함께 훈련에 참가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하지만 어머니에게서 돌아온 답은 ‘할 일 없으면 동치미나 내려’ 놓으라는 것이었죠.
이기호의 아빠 아버지는 ‘아이의 권리’에 의해 일컬어지는 아버지다. 그는 어린아이가 직접 말을 걸고 ‘아빠’라고 부르는 사람이다.
아빠가 문 열어줄 때까지, 그때까지, 절대 나와선 안 돼! 알았지? 절대 아빠가 아닌 다른 사람한테 들켜선 안 된다!
이상형으로서의 아버지. 그는 어린아이로부터 온다. 아이는 은밀히 아버지 상을 생각해내는데, 이것은 모든 면에서 보통을 넘는 모습이다. 그는 풍채 당당하고 지위가 높으며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아이는 존경받을 가치가 있는 이 아버지 상을 따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형서, 『자정의 픽션』, 문학과지성사, 2006.
이기호, 『갈팡질팡 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문학동네, 2006.
필리프 쥘리앵, 『노아의 외투』, 한길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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