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화鼠火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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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호 민촌(民村). 충청남도 아산 출생. 일본 도쿄에 있는 세이소쿠영어학교를 중퇴하였다. 「오빠의 비밀편지」가 『개벽(開闢)』에 당선되면서 문단에 등단했다. 1925년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KAPF)에 가담한 이후, 줄곧 경향문학의 대표적 작가로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였으며, 1931년과 1934년의 카프검거사건 당시 구속되는 등 조직과 창작 양면에 걸쳐 맹활약하였다. 그의 작품세계는 자신의 가난 체험을 당대 현실의 총체성과 관련시키는 방향으로 열려져 있으며, 특히 집단성의 묘사에서 전형적이고도 탁월한 성과를 산출해 냄으로써 당대 프로문단의 최고수준으로 평가받았다.
「농부 정도룡」 「민촌(民村)」 「홍수」 「서화」 등에서는 농촌현실의 발견과 새로운 인물유형의 창조를 통해, 농민문학의 새로운 형식을 창출해 냄으로써 농촌현실의 총체성을 구현하는 사실주의소설의 가능성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작가적 역량이 내적인 성숙과정을 거쳐 종합적이고도 완결하게 표출된 것이 바로 『고향(故鄕)』이다. 이 작품은 식민지시대 농민의 형상을 전형적으로 창조해 내는 데 성공함으로써, 농촌현실의 구체적 형상화를 통한 삶의 총체성을 확보하고 있다.
8·15광복 이후에는 카프 재건에 주도적 역할을 하였고, 일찍이 월북하여 북조선 문학예술총동맹을 이끌면서 북한문예계의 중심인물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작품의 줄거리
반개울 마을 앞에서는 도깨비불 같은 불길이 솟아나고 있다. 새빨간 불이 어둠 속에서 총총히 번지고 있다. 정초에 벌어지는 쥐불놀이였다. 돌쇠는 쥐불 싸움에 신나게 뛰어들었으나, 쥐불 싸움은 시시하게 끝나고 만다. 먹고사는 일이 힘들어 그것도 해마다 시들해진 것이다.
돌쇠는 응삼이를 꾀어내어 노름판을 벌인다. 반쯤 바보인 응삼이는 소 판 돈을 모두 돌쇠에게 잃는다. 돌쇠는 그 돈으로 자기 가족의 양식을 마련한다. 그러나 돌쇠 아버지는 역정을 낸다. 바보 남편에게 불만을 가진 응삼이의 처 이쁜이는 돌쇠의 남성다움에 이끌린다. 여기서 면 서기 원준이는 이쁜이에게 흑심을 품고 접근한다. 원준이는 돈을 잃은 응삼이를 동정하는 척하며 응삼이 집을 자주 출입한다. 그러나 목적은 이쁜이에게 있다. 돌쇠는 이쁜이를 남몰래 만나 응삼이와 노름한 것에 대해 사과하며, 노름이라도 하지 않으면 먹고 살 수 없음을 실토한다.
면서기 원준이가 혼자 집을 보는 이쁜이에게 추근대며 협박까지 하지만, 이쁜이는 완강히 저항한다. 결국, 봉변을 당한 원준이가 구장(區長)을 부추겨 동네 집회를 열도록 한다. 원준이는 그 집회에서 도박과 가정 풍기를 거론하며 돌쇠를 궁지에 몰아넣는다. 이때 동경 유학생 정광조의 발언에 힘입어 돌쇠가 자기 입장을 밝힌다. 생계를 위해 불가피하게 노름한 이유와 이쁜이에게 욕심을 채우려 한 자가 바로 원준임을 폭로한다. 돌쇠는 이쁜이와 함께 집으로 오면서 유학생 정광조의 합리적인 사리 판단에 감격하며 그런 세상을 동경한다.
3. 감상
가난한 소작 농민들이 사는 농촌을 배경으로, 도박의 성행과 쥐불놀이[鼠火]의 쇠퇴라는 두 상징적 상황을 통해 농촌 현실의 황폐화를 보여 주는 작품이다.
이기영의 작품은 식민지 자본주의로 돈을 벌어 새로 득세하는 계층과 그들에게 토지를 빼앗겨 더욱 가난해진 농민과의 갈등을 기본 구조로 하고 있다. 여기에 등장하는 ‘돌쇠는 가난한 농민의 대표적 인물이다. 돌쇠는 농사만으로는 도저히 살 수 없어 노름으로 돈을 따서 식량을 마련한다. 또, 가정을 가진 돌쇠는 ‘응삼’의 처 ‘이쁜이’와 눈이 맞아 정을 통한다. 그러나 돌쇠와 이쁜이가 만나지 않을 수 없었던 사랑의 과정보다는 조혼과 강제 결혼의 폐해가 더 크게 부각되고 있다. 결국, 조혼과 강제 결혼도 어려운 경제적 환경을 벗어나기 위한 방편이라는 데에 이 소설의 의미가 있다. 도박과 간통도 경제적 동기로 합리화되며, 경제 논리가 도덕적 규범보다 위에 있음을 말하고 있다. ‘도박과 간통의 문제’가 사회구조적인 모순이라는 사회적 차원에서만 생각 하다 보니 개인적 차원, 윤리의 문제로는 어떻게 그것을 생각해야 하는가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작품 안에서는 윤리의 문제가 경제의 논리에 의해서 무마되고 있는데 아주 인상적인 특징이라고 하겠다.
돌쇠가 유학생 ‘정광조 리얼리즘소설론의 시각에서 본다면 정광조는 문제적 인물로 분류 할 수 있다. 이는 참고에서 언급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기영, 『한국소설문학대계 10. 이기영』, 동아출판사, 1995.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2
안함광, 『조선문학사』(1900~), 연변교육출판사, 195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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