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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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에서는 mimesis(보여주기)와 diegesis(이야기하기)로 허구적 내러티브의 두 가지 타입을 구분했다. 영화는 이 두 가지 영역을 모두 혼합한 복합적인 매체이다.
2.내러톨로지 Narratology
1980년대에 명명된 학문용어로 어떻게 스토리가 작용하는지, 어떻게 내러티브의 가공되지 않은 재료들의 의미를 파악하는지, 어떻게 그들을 한데 묶어서 일관된 전체를 만드는지에 관한 학문이다. 서로 다른 구조, 스토리텔링 전략, 미학적 관습, 장르의 유형, 그것들의 상징적의미에 관한 학문이기도 하다.
3. 누가 그 스토리를 이야기하고 있는가?
영화에서의 내러톨로지는 메시지 전달자와 수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삼각구도에서 누가 전달자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내포작가는 영화감독이기도 하지만 한 사람에 의해 스토리가 말해지지 않고 프로듀서, 감독, 작가, 스타가 함께 작업하는 경우도 있는 공동 작업이다.
4. 보이스오버내레이션-스토리텔러로서의 등장인물
보통 화면 밖에 있는 이 내레이터는 스토리 속의 인물이기도 하기 때문에 관객이 그 사건을 해석하는데 일조하나 반드시 중립적이거나 감독의 대변자인 것은 아니고 가끔씩은 영화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5.사실주의적고전적형식주의적 내러티브
사실주의적 영화 : 내포작가는 보이지 않는다. 연대기순으로 자동적으로 펼쳐진다.
고전주의적 영화 : 일반적인 스토리라인 모양을 안다. 스토리텔러의 움직임을 통해 스토리의 중심 갈등이 해결
형식주의적 영화 : 주제를 최대화하기 위해 스토리의 연대기를 뒤범벅하거나 사건을 강화, 재구성의 조작. Oliver stone 「JFK」
6. 스토리 vs. 플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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