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트렌드 중국문화 전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천년의 장구한 역사와, 광대한 영토에 분포된 13억의 인구.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에서 개혁 개방으로의 체제전환을 통해 정치, 경제, 군사적 측면에서 초강대국으로의 변모를 꾀하고 있다. 그들은 2020년이면 일본을 따라잡고 2040년까지는 미국을 능가하겠다는 자신감으로 변화가 한창 진행 중이다.
우리가 중국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단순히 놀라운 경제성장 때문만은 아니다. 현재와 미래에도 중국과 우리나라는 역사, 문화, 정치, 경제, 군사적 측면에서 불가분의 관계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중국의 변신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다. 지정학적인 입장에서도 가장 가까운 이웃국가이고, 역사적으로 문화교류가 가장 활발했던 국가라는 점에서 중국과의 관계는 끊을 수 없는 관계인 것 이다.
중국문화의 추체 - 한족
중국의 문화라고 함은 어디까지를 지칭하는 것인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중국문화라고 할 때는 한족과 더불어 광활한 영토에 분포된 55개의 소수민족까지를 포괄하는 것으로 보기는 힘든 것이다. 가장 주체가 되고 가장 표준적인 문화, 바로 그것이 중국 한족의 문화이다.
현재 중국에서 한족이 차지하는 비중은 92%로 압도적이다. 한족은 인구가 가장 많고, 가장 넓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실제로 중국의 역사를 이끌어오고 문화를 일궈온 주체민족이라고 할 수 있다. 한족이라 함은 역사적으로 한나라(B.C206년 ~ A.D220년) 당시 중원을 이끌었던 민족을 지칭한다. 최초 통일국가인 진나라가 멸망하고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한나라 성립 이후에도 중국은 몇 차례의 분열과 통일을 반복한다. 이 과정에서 한족과 여타 소수민족간의 민족대융합 과정을 통해 성립된 문화가 바로 한족 문화로 볼 수 있다.
중국의 지리, 기후 환경
세계 각지의 민족에 따라 각기 다른 문화형태가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 지리환경을 들 수 있다. 중국은 그 광활한 영토로 말미암아 중국이라는 통일된 국가 내에서도 지리에 의해 문화적 기반이 차이를 보임을 발견할 수 있다. 흔히 중국의 지형을 각기 고립된 지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서북은 고원과 산맥, 사막 등으로 , 동남지역은 태평양, 인도양 등으로 외부와 단절되어있는 것이 그 예이다.
이러한 지형적 특수성으로 중국은 다민족 통일국가일 수밖에 없다. 수많은 역사 속에 형성된 여러 민족은 분열과 통일을 반복하게 되는데 한조가 성립된 후 황하와 회화유역에 집중된 한족문화에 일부는 흡수되고 일부는 여전히 문화적 독자성을 띄게 된다.
중국의 광활한 영토는 각기 다른 다양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고원, 산맥, 분지, 평원, 사막, 하천과 호수 등을 형형색색으로 도안된 중국지도에서 쉽게 눈에 뜨인다. 그 가운데 산지고원과 구릉이 전체의 2/3, 분지와 평원이 1/3이고, 전국대비 평원 12%, 분지 19%, 구릉 10%, 고원 26%, 산지 33%로서 12%의 평원을 제외한 나머지가 총면적의 2/3을 차지하고 있는 산이 많은 국가이다. 또한 각 지형의 특색에 맞게 다양한 기후를 갖고 있는데 지역에 따라 적도대, 열대, 아열대, 난온대, 한온대 등의 복잡한 기후형태가 나타난다. 중국이 크게 북방과 남방문화로 나뉘어 융화와 발전을 거듭해온 이유가 바로 이러한 지형, 기후적 특색 때문이다.
중국의 문화와 지리환경 - 지리환경이 중국문화에 미친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시오.(식생활과문화)
  • 전통적이고 다양한 식생활 문화를 추구하는 이들은 맛 산업화를 위한 인위적인 노력은 거의 하지 않는다. 다만 맛 문화의 격을 높이기 위해 풍성한 자산인 예술과 문화를 자랑할 뿐이다.4) 태국의 사례(1) 태국 음식문화에 대한 주변 국가들의 영향력13세기 이후부터는 중국, 인도와 활발하게 교류를 통하여 점차 음식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였다. 현재 태국의 화교들은 현 랏따나꼬씬 왕조의 라마 4, 5, 6세 때인 19세기말에 중국 남부인 광똥(廣東)

  • 중국의 비즈니스 관습에 관한 연구 -`바이링 구이쭈`를 중심으로
  • 중국의 비즈니스 관습에 관한 연구- 바이링 구이쭈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1-1 연구 배경1-2 연구 목적 Ⅱ. 바이링 구이쭈의 특징2-1 바이링 구이쭈의 의생활 2-1. 바이링 구이쭈의 식생활 2-1-1. 중국의 전통적인 식문화2-1-2. 바이링 구이쭈의 식문화2-3. 바이링 구이쭈의 주생활 2-3-1. 주거 밀집 지역 2-3-2. 선호하는 주거형태 2-4. 바이링 구이쭈의 소비 성향 2-4-1. 중국인의 소비트렌드 2-4-2. 바이링 구이쭈의 소비성향III. 사회 속 바이링 구이쭈

  • [문화컨텐츠] 문화컨텐츠산업의 선행과제
  • 문화를 향유하는 지에 대한 정체성이 부족한 것 같다. 정책을 펴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황분석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고 문화에 불어넣어지는 철학이 부족하다면 빈껍데기이다.한국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치중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전자기기 관련 회사들이 성장은 여러 나라에서 확인된 만큼 우수한 것에 비해 그 기계 안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부분들은 한국적인 것이 들어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한국적이라는 표현이 꼭 전통 문화에 기

  • 타국가에서의 한국문화 홍보 전략 보고서 - Kpop을 중심으로, 맥도날드 사례를 통하여
  • 문화의 인지도도 상승 중인 현상황Weakness①다국가 동시 한국 아이돌 양성 프로그램의 낮은 브랜딩②아직까지는 낮은 편에 속하는 케이팝의 인기Opportunuty①BTS와 블랙핑크를 통해 상승하는 중인 케이팝의 인기②점점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동향③유튜브 등의 전 세계 연결 플랫폼의 활성화Threat①몇몇 국가의 문화 수입 제한 가능 (eg. 중국)②다국적 그룹이란 특수성으로 인한 멤버들 의사소통 문제 가능③다국적 그룹 내 멤버들 간의

  • [기획론] 중국 관광객을 위한 전통음식 체험 프로그램
  • 중국 관광객을 유치할 수 없다. 앞으로의 관광은 단지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테마가 있고,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관광이 주요 트렌드를 형성할 것이다.이에 따라 우리의 기획은 관광트렌드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관광산업과 마찬가지로 앞으로의 부가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음식산업과 연계해서 “중국 관광객을 위한 전통음식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관광프로그램과는 달리 음식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