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원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디지털 시대로 들어오고 문화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던 것 같다. 나는 운동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20대 청년으로써 가장 크게 느껴 오고 나에게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나 변화를 인식 할 수 있었던 문화는 응원 문화이다. 축구가 되었든 야구가 되었든, 아니면 스포츠를 떠나 일상 생활 속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응원을 해주는 문화들이 디지털 기기 등의 등장을 통해서 많은 것들이 크게 또는 사소하게 나마 변환 것은 사실일 것 이다. 요즘 사람들의 움직임 하나 하나에는 디지털과 관련되지 않은 행동이 없다. 따라서 응원이라고 해서 다를 것은 없을 것이다. 오늘 날의 응원과 예전의 응원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디지털 시대에 뒤떨어지는 생각이자 착각일 것이다. 직접 현장에 가서 그들의 행동과 그 곳의 풍경을 눈으로 보고 열기를 느껴 보지 못했다면 응원장 안에서의 응원 만큼이나 달아 오른 디지털의 열기를 함부로 말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디지털과 응원 문화, 응원 문화의 디지털화를 설명하기 위해 나는 우선 스포츠에서의 응원 문화와 일반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응원의 디지털화로 나누어서 설명할 것이다. 스포츠에서는 몰론 여러 스포츠를 보여주면서 설명을 할 것이다. 우선 스포츠이다.
1.스포츠
-축구 : 우리나라 사람들의 응원 문화하면 가장 크게 떠오르는 것이 아마도 축구 응원 문화가 아닐까 한다. 어려서부터 축구를 사랑하고 좋아했던 나에게 축구 응원 문화의 변화란 충격적이였다. 많은 사람들이 축구 응원하면 길거리 응원을 떠올리기 쉽다. 그리고 생각할 것이다. 과연 길거리 응원 등의 축구 응원 문화가 디지털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 하지만 길거리 응원의 뿌리부터 디지털에 있다. 길거리 응원의 시작은 인터넷이였다. 2002년 한국과 일본의 월드컵 당시 우리나라에서는 폭발적인 축구 응원 열기로 가득 찼다. 그리고 모든 한국 경기에는 표가 금세 매진되어 버렸다. 거기에 아쉬움을 느낀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모임을 조성했다. 바로 거리로 나가서 응원을 하는 모임을 말이다. 이에 많은 사람들은 동의를 했고 서로의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거리로 나섰다. 많은 인파가 거리로 나서자 국가는 대형 스크린을 통해 결기를 보여 주었다. 그리고 사람들은 모두 한 마음이 되어서 응원을 했다. 과연 이 것이 예전과 어떻게 다를까?
발명
효과
라디오 이전
신문 들을 통해 소식을 접하며 과정이 아닌 결과를 알고 함께 탄식하며 함께 기뻐했다
TV 이전
서로 옹기종기 모여 라디오를 들으며 응원을 즐겼다
컴퓨터 이전
TV 등을 통해 생생하게 과정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 발명
인터넷을 통해 쉽게 서로 간의 소통을 통해 약속을 잡고 만나는 등을 통해 함께 할 수 있는 응원 문화가 형성 되었다.
휴대폰 발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2학기 청소년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청소년들의 대중스타 수용/추종 현상)
  • 2023년 2학기 청소년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화체계, 문화특질, 문화복합 등)
  • [초등 지리 교재] 일본의 아이돌 문화
  • 문화가 없다. 우리 나라에서는 아이돌 팬덤 문화가 매우 조직화 되어 있다. 아이돌의 팬이 되는 첫 단계가 바로 공식 팬클럽에 가입하는 일로 여겨질 만큼 한국의 아이돌 팬클럽 문화는 매우 활성화 되어있다. (동방신기의 팬클럽이 80만명으로 기네스 북에 오른 것만 해도 알 수 있다.) 우리 나라의 조직화된 팬클럽 문화는 아이돌 마다 풍선 색을 정하거나 자신이 응원하는 가수 외에는 절대로 환호하지 않는 등의 응원전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그러나

  • [독일문화]독일의 축제문화
  • 문화는 우리의 축제문화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이런 교훈들을 잘 적용하면 독일보다 더욱 다양하고 재미있는 축제의 나라 한국을 홍보할 수 있을 것이다.6. 레포트를 마치면서이번 레포트를 쓰고 나서 축제가 과연 무엇인가 다시 생각해보았다. 즐기고 논다는 것의 의미를 넘어서서 무언가 천국을 현실에 재현한다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월드컵 때 거리 응원 축제를 겪으면서 그 힘, 역동성, 그리고 즐거움을 정말 깊게 만끽하였다. 이런 느낌을

  • 스포츠와 문화 레포트
  • - 차례 -서론본론1. 문화의 정의 및 특성2. 스포츠 문화의 정의 및 특성3. 대중문화와 스포츠4. 하위문화와 스포츠- 얼짱스타 신드롬- 동호회5. 소비문화와 스포츠6. 스포츠 응원문화- 2002 월드컵 응원문화 - 훌리건7. 웰빙문화와 스포츠8. 노령화와 스포츠9. 세계화와 스포츠10. 스포츠의 문화적 산물11. 대학생들에 관한 조사- 설문지- 인터뷰12. 조사를 마치고13. 조사일지결론출처-서론-Sport is display라는 말처럼 스포츠는우리에게 다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