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story +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서 말 그대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스토리텔링은 원래 문학이나 영화, 교육학 등에서 활용되던 방법이었다. 흔히 서사학이나 문학·영화에서 쓰이는 내러티브 혹은 플롯 개념과 동일한 개념으로 혼용되어 쓰이기도 하지만,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로 엮어진 실제 혹은 허구적 사건들의 연결을 의미하는 내러티브나 플롯의 개념과는 구분된다.
오늘날 우리 일상생활에서 스토리텔링은 여러 가지로 유익하고 설득력 있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인류가 등장한 이래 스토리텔링은 인간끼리의 의사소통에 있어 늘 중심적읜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은 매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발현되고 하는데, 영화·비디오·애니메이션·만화·게임·광고 등의 원천적인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다. 이때 스토리텔링은 지금까지의 텍스트 중심의 서사학에서 정의되어 온 개념들과는 다른 성격을 띤다.([네이버지식백과] (문학비평용어사전, 2006.1.30, 국학자료원))
스토리텔링 마케팅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가공, 포장해 광고·판촉 등에 활용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토리텔링 마케팅 [storytelling marketing] (선샤인 논술사전, 2007.12.17, 인물과사상))
요즘 새롭게 주목을 끌 수 있는 방법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 전략이다. 이것은 사람마다 제각기 개성이 있듯이, 브랜드에 개성을 부가해 차별화된 이미지를 조성하고 있다. 결국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마케팅에서의 핵심은 소비자나 관객의 마음속에 따뜻한 메시지로 다가가는 감성적 소구다. 이때 강력한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이것은 동일한 메시지라 하더라도 개성 있고 감성적인 스토리가 내재되어 있으면 대상자를 더욱 감동시키고 설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클라우스 포그 외·황신웅 역, 2011).
기업 경쟁에서 제품의 속성이나 품질, 가격과 같은 이성적인 관점의 접근은 소비자의 가슴을 파고들어 이들 마음속에 살아 숨 쉬는 메시지로 작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하는 브랜드 이미지의 창출은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며, 생생한 크리에이티브 역할을 수행해 기업이 경쟁사를 능가하는 힘을 재생산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성공 제품과 서비스 사례에서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것은 하드웨어적인 장점이 아니라 그 속에 담겨 있는 이야기의 구성과 경쟁 대상과 차별화된 콘텐츠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토리텔링과 이벤트 (이벤트, 2012, 커뮤니케이션북스))
●본론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제주 올레길 코스 조사 및 발전방향 제시
  • 문화재들과 관광지들을 제치고 올레가 성산일출봉, 우도, 한라산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은 올레가 관광객들에게 훌륭한 관광지로써 충분히 어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지금은 소수에 불과한 ‘비행기 타고 제주로 오는 올레꾼들’이 앞으로는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렇게 관광 매력물로써 훌륭하게 기능하고 있는 올레는 미래 제주관광업에 있어서 큰 소득이라 할 수 있으며, 더욱더 많은 관광객을 끌어 모으기 위해서 부단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사례조사
  • 스토리텔링, 국내 아이돌들의 무대 퍼포먼스가 ‘군무’에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변화-내용 : 국내 아이돌 그룹들의 무대 퍼포먼스가 ‘군무’에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아이돌 1세대 신화가 일찌감치 일사불란한 안무의 ‘칼 군무’로 주목받은 이후 최근까지도 인피니트, 틴탑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하지만 춤을 통해 이야기를 전하는『스토리텔링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남성그룹들이 늘어나면서 현재의 변화를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과제
  •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광고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이후 마냥 어려운 일은 아니다. 다만 이것 역시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광고의 효과가 대단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라고 생각한다.네 번째, 쇼메. 쇼메는 프랑스 명품 브랜드이다. 역사가 오래된 쇼메는 오늘날 세계 최고의 주얼리 하우스로 인정받는데 이것은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가문과 인연이 계기가 된다. 1780년 에띠엔느 니또가 창업할 당시 쇼메는 프랑스 파리 방돔 광장에 있는 작은 보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초코파이 정情
  • 스토리텔링 효과에 힘입어 전 세계 상류층으로부터 최고의 명품 보석 브랜드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 VIP 고객들은 자신들만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교류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상품이나 브랜드에 관련된 스토리가 전파되면 파급효과가 일반 고객 군에 비해 훨씬 빠르고 클 수밖에 없다. 쇼메는 잡지 같은 인쇄 매체에서 광고를 할 때 이렇게 창업자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항상 기사처럼 알린다. 그래서 쇼메의 광고에는 항상 왕관이 나

  • [경청] 경청 - 마음을 얻는 지혜 - 서평
  • 명품 바이올린을 만들게 되고 팀은 새로운 공법을 도입하여 세계 최고의 악기 회사로 인정받게 된다. 발달 장애인 아들은 아버지가 만들어준 명품 바이올린으로 회사 창립 20주년 기념행사에 연주를 하게 되고 팀원과 아내가 지켜보는 가운데 아들의 연주를 핸드폰으로 들으면서 행복한 죽음을 맞는다.3. 진정한 소통을 위해 필요한 것부제를 마음을 얻는 지혜라 담았다. 제목만 봐도 무슨 이야기를 할지가 극명하다. 그래도 그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