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명품스토리텔링 헤르메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야기)story +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서 말 그대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스토리텔링은 원래 문학이나 영화, 교육학 등에서 활용되던 방법이었다. 흔히 서사학이나 문학·영화에서 쓰이는 내러티브 혹은 플롯 개념과 동일한 개념으로 혼용되어 쓰이기도 하지만,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로 엮어진 실제 혹은 허구적 사건들의 연결을 의미하는 내러티브나 플롯의 개념과는 구분된다.
오늘날 우리 일상생활에서 스토리텔링은 여러 가지로 유익하고 설득력 있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인류가 등장한 이래 스토리텔링은 인간끼리의 의사소통에 있어 늘 중심적읜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은 매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발현되고 하는데, 영화·비디오·애니메이션·만화·게임·광고 등의 원천적인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다. 이때 스토리텔링은 지금까지의 텍스트 중심의 서사학에서 정의되어 온 개념들과는 다른 성격을 띤다.([네이버지식백과] (문학비평용어사전, 2006.1.30, 국학자료원))
스토리텔링 마케팅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가공, 포장해 광고·판촉 등에 활용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토리텔링 마케팅 [storytelling marketing] (선샤인 논술사전, 2007.12.17, 인물과사상))
요즘 새롭게 주목을 끌 수 있는 방법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 전략이다. 이것은 사람마다 제각기 개성이 있듯이, 브랜드에 개성을 부가해 차별화된 이미지를 조성하고 있다. 결국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마케팅에서의 핵심은 소비자나 관객의 마음속에 따뜻한 메시지로 다가가는 감성적 소구다. 이때 강력한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이것은 동일한 메시지라 하더라도 개성 있고 감성적인 스토리가 내재되어 있으면 대상자를 더욱 감동시키고 설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클라우스 포그 외·황신웅 역, 2011).
기업 경쟁에서 제품의 속성이나 품질, 가격과 같은 이성적인 관점의 접근은 소비자의 가슴을 파고들어 이들 마음속에 살아 숨 쉬는 메시지로 작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하는 브랜드 이미지의 창출은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며, 생생한 크리에이티브 역할을 수행해 기업이 경쟁사를 능가하는 힘을 재생산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성공 제품과 서비스 사례에서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것은 하드웨어적인 장점이 아니라 그 속에 담겨 있는 이야기의 구성과 경쟁 대상과 차별화된 콘텐츠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토리텔링과 이벤트 (이벤트, 2012, 커뮤니케이션북스))
●본론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사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