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코드 와콘 텐츠 웹툰과 포스트모더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만화: 만화(漫畵, 문화어: 이야기그림) 또는 코믹스(영어: Comics)는 시각예술의 일종으로, 말풍선이나 자막 형태로 적힌 글과 그림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것이 일반적이다. 초기에는 캐리커처로서나 간단한 이야기를 통해 재미를 주기 위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많은 하위장르를 가진 예술매체로 발전해 있다. -위키백과
웹툰: 웹툰(webtoon)은 웹(web) 카툰(cartoon, 만화)의 합성어로, 인터넷에 출판되는 형식의 만화를 의미한다. -위키백과
웹툰: 웹(온라인)에서 보여주기 위해 그린 만화. 출판된 만화를 스캔하여 보여주는 ‘뷰어’, ‘스캔 만화’와는 다른 개념이다.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누구나 자유롭게 창작 만화를 올릴 수 있고 불특정 다수가 무료로 만화를 볼 수 있으며, 전파가 빠르고 댓글 등의 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활발한 것이 특징-만화 규장각 용어사전
웹툰: 영상과 음성더빙, 플래시 기법 등을 이용한 영상 애니메이션이다. 등장인물들의 대사, 배경음악 등이 흘러나와 만화영화나 만화비디오를 보는 느낌을 준다.-네이버 지식백과
즉, 웹툰은 만화의 하위 범주에 속하면서도 ‘인터넷’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새로운 형식으로 변화, 발전해 나가고 있는 만화 장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대표작: 스노우 캣(권윤주), 아파트, 순정 만화(강풀), 파페포포 메모리즈(심승현), 마음의 소리(조석) 등이 있다.
Q. 우리나라에서 웹툰이 성장하게 된 이유(웹툰의 장점)가 무엇일까?
현황: 2005년~2008년 사이에 매출액이 10.4%의 성장세를 보이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성장과정:
90년대 후반
2000년대 초반
참고문헌
*참고자료
포스트모더니즘의 쟁점. 정정호 강내희. 터출판사. 1991년
만화! 문화사회적 읽기, 최샛별,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9년
포스트모더니즘과 애니메이션 연구. 이혜원
http://blog.naver.com/id92492?Redirect=Log&logNo=90123819428
웹툰의 사회적 일상성에 관한 연구, 김 성 은,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9년
웹툰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박석환, 2011
웹툰에 나타난 세대의 감성구조 -잉여에서 병맛까지, 김수환, 「탈경계 인문학」, 2011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코드와 콘텐츠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 문화코드와 콘텐츠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1. 서론2.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4. 텍스트 분석(1) 모더니즘 소설:이상 (2) 포스트모더니즘 소설:박민규 5. 결론6. 참고문헌1. 서론문학은 과거부터 그 시대의 사람들의 삶을 총체적으로 그려내고 그 사회의 부조리함과 이면을 폭로함으로써 사회를 이끌어가는 가장 거대한 담론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해 왔었다. 그러나 매스커뮤니케이

  • 문화코드와 콘텐츠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포스트모더니즘과 2000년대 한국에서의 일본소설 인기 연계 분석
  • 문화코드와 콘텐츠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포스트모더니즘과 2000년대 한국에서의 일본소설 인기 연계 분석 -- 목 차 - Ⅰ. 서론Ⅱ. 포스트모더니즘이란?Ⅲ.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에 대해서Ⅳ.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한계와 한국 출판계에서의 일본문학 인기Ⅴ. Ⅳ에 대한 분석Ⅵ. 결론Ⅰ. 서론현재 대학에서 현대문학을 전공하고 있는 필자는 일본소설을 굉장히 좋아한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일본 작품들을 접했으니, 10년 정도의 시간동안 소

  • [학사][인터넷문화]아햏햏문화 - 인터넷에 의한 문화변혁
  • 문화코드들 3) 아햐햐을 통해 파생된 문화들 4) 소결4. 아햐햐과 포스트모더니즘 . p10 1) 포스트 모더니즘 2) 우리사회의 포스트모더니티로서의 아햐햐 5. 아햐햐과 비판과학 . p131) Harbermas의 비판과학 2) Jay D.White의 비판과학3) 쓰레기통 모형 4) 조직화된 무정부 상태로서의 아햐햐5) 비판과학과 아햐햐6. 추가적 논의 : 아햐햐과 집단성 그리고 페

  • 문화코드 와콘 텐츠‘솔로대첩’을통하여본 남성성과 여성 성문화 코드와 콘텐츠‘솔로대첩’을통하여본 남성성과 여성성
  • 문화적 기대 측면에서는 여리고 의존적이며 수동적이기를 요구한다. 가정 내에서 의 성역할 역시, 여성은 자녀를 양육하고 남성은 돈을 벌어오는 것으 로 기대되고 있다.전통적인 성역할을 한 마디로 나타내면 ‘남성은 능동적, 여성은 수동적’ 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모습들은 이성을 만나기 위한 과정 속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남성은 능동적이고 저돌적인 모습으로 여성에게 다가가야 하고, 여성은 수동적이고 의존적으로 그런 남성에게 답

  • 문화코드 와콘 텐츠 영화와 문학작품 속 페미니즘 영화「FatalAttraction」
  • 영화와 문학 작품 속 페미니즘I. 들어가며평소 관심이 많았던 영화와 문학 작품 속에서 문화이론을 찾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문화이론들 중 페미니즘이 드러난 작품들 위주로 작품을 선정했다.발표에서는 영화 「Fatal Attraction」에만 초점을 맞춰서 페미니즘에 대한 시각을 알아보고자 했다면, 이번에는 그와 함께 소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통해, 그 안에서는 페미니즘이 어떻게 드러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II. 본론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