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본의 소설가. 오사카[大阪] 출생. 어려서 부모를 사별한 것과 병약한 체질은 그의 문학에 강한 그늘을 던졌다. 제1고등학교와 도쿄대학을 졸업하였다. 1924년 요코미쓰 리이치[橫光利一] 등과 《문예시대》를 창간하여 신감각파의 유력한 일원이 되었으며, 《이즈[伊豆]의 무희(舞姬)》(26) 등으로 작가적 지위를 확립했다.
《이즈의 무희》는 사춘기의 청순한 연정을 서정적으로 그린 초기의 대표작이다. 그 후, 《수정환상(水晶幻想)》(31), 《서정가(抒情歌)》(32), 인생을 비정(非情)의 눈으로 응시한 《금수(禽獸)》(33) 등 문제작을 발표하였으며, 《설국(雪國)》(35∼47)에 이르기까지 왕성한 창작활동을 계속했다. 《설국》은 비현실의 세계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순일(純一)한 미(美)의 구축에 성공하였으며, 가와바타 문학의 최고봉으로 지목되는 작품이다.
《설국》은 《센바즈루[千羽鶴]》(51) 《고도(古都)》(62) 등 전후의 작품과 함께 68년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가와바타는 격변하는 쇼와[昭和] 시대에서 갖가지 전위문학적 실험을 거듭한 끝에, 전통적인 일본의 아름다움 속에서 자기의 감성(感性)을 닦아 독자적인 문학의 세계를 창조함으로써, 근대 일본문학사상 부동의 지위를 구축하였다. 제자인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가 자결한 뒤 얼마 되지 않아 자살하였다. 그는 34년 최승희의 일본 데뷰 무용발표회를 보고 당대의 일본 신진 여류무용가로서 그녀를 제1인자로 꼽았으며, 전후 발표한 장편 《무희(舞姬)》에서 그녀의 예술을 다루었다.
갈래 : 중편 소설
성격 : 서정적, 심미적, 감각적
제재 : 눈이 많이 내리는 고장, 남녀의 만남
주제 : 설국에서 펼쳐진 비극적인 사랑
의의 : 설국의 아름다움과 남녀의 섬세한 심리의 흐름을 그렸으며, 환상적인 분위기 속의 신비적인 애수를 그렸으며, 1968년 노벨 문학상 수상 작품이다.
줄거리
도쿄[東京] 출생인 시마무라[島村]가 설국의 기생 고마코[駒子]에게 끌려서 설국의 온천장을 3번이나 찾아가는 이야기이다. 가끔 서양 무용에 관한 글을 번역하는 고독한 주인공 시미무라(島村)는 눈이 많이 내리는 고장의 온천에 가서 순결한 생명력을 가진 게이샤(妓女) 고마코와 친해지면서 그녀의 청순한 정열에 감동한다. 그는 고마코와의 만남을 떠올리며 눈고장의 온천을 다시 찾는다. 기차 안에서 맞은 편에 앉은 고마코 춤선생의 아들과 그의 애인인 요오코를 만난다. 춤 선생의 아들은 병이 들어 있고 요오코는 병시중을 드는데 시마무라는 요오코에게 야릇한 감정을 느낀다. 고마코가 귀애하는 미소녀 요코[葉子]도 끼어들어서 미묘한 삼각관계의 심리가 추구된다. 에치고 유자와[越後湯澤]를 무대로 한 설국의 풍물을 배경으로 함축성 있는 관능묘사가 잘 살아 있으며 시마무라를 통한 비정(非情)의 눈이 빛나고 있다. 유키오는 죽음의 순간 고마코를 부르며 숨을 거둔다. 도쿄에서 1년을 보낸 후 시마무라는 다시 눈고장을 찾는데 유키오의 무덤에서 요오코를 만난다.
작품의 이해와 감상
일본의 소설가 가와바타 야스나리[川端康成]의 중편소설. 1935∼47년 사이에 《분게이주[文藝春秋]》 등 각지에 분재(分載)하였고 48년 소겐사[創元社]에서 간행. 그 사이 37년에 그 때까지의 연재분에 새로 쓴 것을 합하여 소겐사에서 간행하였다. 문예간담회상을 받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