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전문대학생의 지역별 학년별 스트레스와 대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훌륭한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본질적으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고 자기자신과 세계를 정확하고 현실적으로 보아야 한다(Kelly, 1962). 자기자신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평가에 대하여 긍정적인 지각을 가지고 자아실현에 도달하는 사람은 외부의 어떤 자극이 들어와도 그것을 받아들이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Choi, J. H., 1971). 즉 정신건강은 현실지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정도가 결정된다. 이와같은 정신건강과 자아실현을 향한 노력이 바로 간호사의 자질이며 이는 간호교육을 통해 확립되어야 한다.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전문직 교육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간호업무를 수행해 나갈 보다 유능한 간호사를 배출하는 데 있으며(Lee, T. J., 1976), Wilson과 Levy(1978)는 간호학생들이 유쾌하고 건강한 학생시절을 보내고 유능한 간호전문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내는 전문간호인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대학생은 발달단계상 후기 청소년기에 해당하며, 사춘기 문제의 일부가 그대로 남아있으면서 아직은 성년의 특성을 미쳐 지니지 못한 불안정한 시기에 있다. 대학 입학과 대학생활에의 적응, 경제적 부담, 사회적 가치관의 수용문제, 직업전망, 직업적응에 대한 준비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이 극복해 나가야 할 정신적 과제로 등장한다(Kim, K. I., etal,1988). 또한 자신에 대한 이해, 사회적인 위치, 인생의 목적 등을 생각하게 되고, 여러 측면에서 볼 때 사회적 전환기로써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Kim, M. H., 1997)
또한 우리나라의 중등교육이 절대적 간섭과 통제 아래에서 대학입시 위주의 주입식교육에 치우쳐옴으로써 그 결과 대학생들은 사회적 적응력이 결여되어 있어 학교환경과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배울 때 스트레스를 경험한다(Lee, S. J., 1976).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임상실습으로 인하여 여러부류의 사람들과 대인관계 경험을 갖게 되며 임상실습 환경에 적응해야 하므로 많은 스트레스를 호소한다(Yang, S. H., 1988; Jo, H., 1992). 이러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하고 당면한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심리적 장애(예, 긴장, 불안, 우울 등)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행동장애 내지 적응장애(예, 좌절, 반항, 수행부진, 과음, 약물남용 등)와 신체적 질환(예, 두통, 위궤양, 고혈압, 심장병, 암 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Kim, K. U., 1989; Nam, K. H., 1990)
더욱이 중소도시에서 공부하는 간호전문대학생들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주변 자원이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하다. 또한 만성질환자가 대부분인 중소도시 병원의 특성 때문에 다양한 질병을 가진 대상자가 많은 대도시 병원에서의 임상실습이 많다. 이러한 타지에서의 임상실습은 임상실습 시 실습에 대한 스트레스 뿐 아니라 타지 적응, 공동체 생활적응, 추가생활비 부담, 이동의 불편함 등과 관련된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다.
최근까지 연구되어온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련 논문을 살펴보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주로 다루고 있으며, 학업, 취업 스트레스를 다룬 논문(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2)이 있으나 모두 대도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전체 학년별 스트레스와 대처방법에 대한 논문은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전문대학생의 지역별, 학년별 스트레스와 대처방법의 차이점을 파악하여 간호전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간호전문대학생이 지역별, 학년별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대처방법을 확인하여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간호중재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1)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전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처방법을 파악한다.
2)지역별 간호전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처방법의 차이를 파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대학사용법42. 데미안43.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44.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45.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46. 돈키호테47. 돌다리48. 돌이킬수 없는 약속49. 동물농장 50. 두근두근 내인생51. 디자인에 집중하라52. 딥스53. 떨림과 울림54.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55. 랩걸56. 레미제라블57. 루소 에밀58. 리딩으로 리드하라59. 마의 산60. 맥베스61. 멋진 신세계62. 모두에게 복된 새해63.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64.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65.

  • 감상문 -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in the classroom
  • 방법으로 분석해낼 수 있다. 이 책의 중심 내용은 다른 사람의 행위에 대한 예측이나 기대가 자기충족 예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 결과에 관해 설명하자면 교사의 기대가 학생의 수행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자기충족 예언에 대한 여러 다른 연구들을 종합해보아도 교사가 단 순히 예측하는 것만으로 어떻게 지적 능력의 성장을 가져오게 되는것인지는 단지 추측할 수 있을 뿐이다. 어쩌면 교사는 지적 성장을 기

  • [청소년문제] 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학생 문제
  • 전문가들은 그것은 어른들의 생각일 뿐이라고 말한다. 연세신경정신과 손석한 원장은 “아이들은 언어로 자신의 상태를 표현하는 데 서툴기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것일 뿐, 어른 못지않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말했다. 전성일소아청소년정신과 전성일 원장도 “아이들은 자신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상황과 조건이 매우 제한돼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더 많을 수 있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도 어른보다 한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 해외 청소년교육 개관 및 사례 일본의 청소년 교육 핀란드의 청소년 교육 미국의 청소년 교육 영국의 청소년 교육 일본 청소년 교육 핀란드 청소년 교육 미국 청소년 교육 영국 청소년 교육
  • 생의 3분의2(67%)가 입학하며, 20개 종합대학과 29개 종합기술 전문대학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종합대학과 기술대학은 대입시험을 거쳐 입학한다.핀란드의 경쟁력의 핵심인 대학교육은 연구에 바탕을 두고 이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개 종합대학은 모두 국립이며 소요 비용의 70%를 정부가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은 학생들을 자율적으로 뽑고 석-박사 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종합대학 20곳을 자세히 살펴보면 10개가 한국의 종합대학교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방법에서 그 내용이 개인, 집단, 사회로 포괄적으로 확대․ 정신장애 접근방법의 다양화과거 장기입원 및 격리, 정신분석 등의 단순한 개입에서 약물, 단기치료, 위기개입, 사례 관리, 교육, 각종 기술훈련 등으로 확대․ 정신장애인을 위한 치료를 제공하는 전문인 범주의 확장정신과의사 단독 치료에서, 정신과전문의, 사회복지사, 간호사, 심리사, 등의 다양한 전 문가 집단이 팀을 이루어 치료, 재활, 예방 등의 다차원적 서비스를 제공③ 지역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