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pport와 관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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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pport와 관계형성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기본 개념
Attending :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은 상담자가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내담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방법
Listening (경청 ) : 내담자가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를 상담자가 포착하고 이해하는 능력
Basic empathy (기본적 공감) : 내담자에게 경청
내담자의 관심사 이해 이해함을 내담자에게 전달 내담자 스스로 자기자신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함 이해를 토대로 행동
Probing (탐색) : 상담자가 던지는 진술이나 질문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효율적인 치료적 관계의 특성
정신요법
치료자가 해석을 통하여 환자를 변화시키는 과정
해석. 이해. 관심. 따뜻함과 관용 등의 경험을 제공하여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
치료적 관계
개방적 분위기 형성
환자가 치료자를 보는 시각을 나타내는 단서에 주목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
분석 작업에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일관성 있고 안정된 관계
비신경증적. 합리적. 이성적 치료자&환자관계로서 목적을 가지고 분석성황에 임함
환자가 자신의 고통을 극복하는데 치료자의 도움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마음의 자세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정확 및 부정확 공감에 의한 진행
내담자의 진술
상담자의 공감적 반응
부정확하다
정확하다
내담자의 보다 나은 명료화
및 상세한 진술
정확성에 대한 내담자의
언어적 또는 비 언어적 확인
부정확성에 대한 내담자의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지적
상담자의 재진술 또는 수정
정확성에 대한 내담자의 확인 및
상담자의 보다 나은 명료화
및 상세한 진술
다음 단계의 대화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Empathy와 관련된 기법
타인의 입장에 서게 되는 것
타인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
상담자와 내담자에게 던져주는 하나의 언어반응이 아니라 상담자와 내담자가 더불어 함께 하는 과정
내담자의 생각 . 감정. 경험에 대하여 상담자의 주관적 입장이 아니고 내담자의 입장에서 듣고 반응 하는 것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Empathy사용의 기본 원칙
상담 과정 중에는 항상 공감을 사용한다
핵심 메시지에 대한 선별적 반응
말 보다는 상황에 대한 반응
공감을 통한 상담의 촉진
부정확한 이해의 수정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서의 공감
이해한 척 하지 말 것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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