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pport와 관계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apport와 관계형성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기본 개념
Attending :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은 상담자가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내담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방법
Listening (경청 ) : 내담자가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를 상담자가 포착하고 이해하는 능력
Basic empathy (기본적 공감) : 내담자에게 경청
내담자의 관심사 이해 이해함을 내담자에게 전달 내담자 스스로 자기자신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함 이해를 토대로 행동
Probing (탐색) : 상담자가 던지는 진술이나 질문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효율적인 치료적 관계의 특성
정신요법
치료자가 해석을 통하여 환자를 변화시키는 과정
해석. 이해. 관심. 따뜻함과 관용 등의 경험을 제공하여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
치료적 관계
개방적 분위기 형성
환자가 치료자를 보는 시각을 나타내는 단서에 주목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
분석 작업에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일관성 있고 안정된 관계
비신경증적. 합리적. 이성적 치료자&환자관계로서 목적을 가지고 분석성황에 임함
환자가 자신의 고통을 극복하는데 치료자의 도움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마음의 자세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정확 및 부정확 공감에 의한 진행
내담자의 진술
상담자의 공감적 반응
부정확하다
정확하다
내담자의 보다 나은 명료화
및 상세한 진술
정확성에 대한 내담자의
언어적 또는 비 언어적 확인
부정확성에 대한 내담자의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지적
상담자의 재진술 또는 수정
정확성에 대한 내담자의 확인 및
상담자의 보다 나은 명료화
및 상세한 진술
다음 단계의 대화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Empathy와 관련된 기법
타인의 입장에 서게 되는 것
타인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
상담자와 내담자에게 던져주는 하나의 언어반응이 아니라 상담자와 내담자가 더불어 함께 하는 과정
내담자의 생각 . 감정. 경험에 대하여 상담자의 주관적 입장이 아니고 내담자의 입장에서 듣고 반응 하는 것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Empathy사용의 기본 원칙
상담 과정 중에는 항상 공감을 사용한다
핵심 메시지에 대한 선별적 반응
말 보다는 상황에 대한 반응
공감을 통한 상담의 촉진
부정확한 이해의 수정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서의 공감
이해한 척 하지 말 것
간호 상담 이론 및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사회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관계가 성립한다.클라이언트와의 라포르(rapport)라고 부르는 상호 이해와 일하는 관계를 허용하는 조화롭고, 일치하고, 감정이입적인 상태를 형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과 사정단계
  • 관계형성을 통한 참여유도 초기단계에서 클라이언트를 원조과정에 참여시키는데 실패하면 감정이나 정보 등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중도 탈락할 수 있으므로 접수를 받을 때부터 신청자의 참여 유도와 좋은 관계 형성을 위한 주의 요망. 5) 친화 관계(Rapport)의 형성→ 친화관계란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서, 친화관계의 성립을 통하여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자신의

  • [사회복지실천론] 개인수준의 개입
  • 관계인 것이다. 관계의 본질은 두 사람간의 상호작용, 상호정서교환 등의 의미가 내포되며 각자의 인성에 기본을 두고 참여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상, 감정, 행동 등의 총화를 말한다. 따라서 개별사회사업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와 client의 관계형성은 매우 중요하며, 사회사업가-클라이언트 관계를 「신뢰관계(rapport)」, 「협력관계」, 「전문적 치료관계」로 발전 유지시켜야 한다. 이러한 관계형성을 위해서 사회사업가는 클라이언트에 대응하는 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6차기 (3주 2차시)의 기초기술 중 자신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은 기술에 대해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 관계는 친밀감(라포) 형성을 말한다. 친밀감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인간관계에서 존중, 신뢰, 심리적 위안을 의미하며, 친밀감은 내담자의 긍정적인 심리적 성장을 이끈다. 또한 다수의 내담자들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나는 여기에 있고 싶지 않아와 같은 두 가지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친밀감을 형성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내담자와의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이 더욱 중요하다.2) 라포(rapport)형성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의,단계,준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독서지도사례,도형지도사례,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수업모형,제고방안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의의와 이론적 기반,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단계와 준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독서지도 사례와 도형지도 사례,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수업모형과 제고방안 분석Ⅰ. 서론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의의Ⅲ.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적 기반Ⅳ.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단계1. 지도자와의 관계형성(rapport)단계2. 둘의 만남을 위한 도입단계(일대일 만남 face to face)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