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접수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을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입력해보기시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의 요점을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사회복지실천 접수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을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입력해보기시 바랍니다.
가. 감정이입
나. 긍정적 고려
다. 온화함
라. 진실성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접수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을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입력해보기시 바랍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접수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처음 만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첫 인상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첫 대면 접촉은 이후의 모든 만남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첫 만남이 서로에게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클라이언트와의 라포(rapport)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라포 형성은 사회복지사가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서 찾아온 클라이언트에게 잘 왔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온화하고 친절하게 그리고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라포가 형성되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를 불안감 없이 털어놓을 수 있게 됨으로써 앞으로의 모든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사회복지기관에 찾아오는 클라이언트들은 자발적인 클라이언트들도 있지만, 법원 등에서 의뢰되거나 해결되지 않은 위기의 결과로 상담을 받아보라고 설득되어 비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클라이언트도 많기 때문에 라포 형성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사회복지사의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라포 형성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원조관계에 필요한 효과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따뜻하게 이해하고 진정으로 도우려는 의지가 있어야 하며 진실해야 한다.
이러한 관계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좀 더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고 앞으로의 개입과정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게 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형성 및 유지를 위한 효율적인 관계의 조건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