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개인수준의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개인의 변화
(1) 감정의 표현 촉진과 자기인식 확장을 통한 개인의 변화
① 공감연습
② 감수성훈련
③ 감정이입적 의사소통 훈련
④ 무조건적 존중
⑤ 온화함
⑥ 진솔성
⑦ 적극적 경청
⑧ 직면하기
⑨ 명료화
⑩ (클라이언트의 자기탐색을 돕는) 질문 기술
⑪ 해석기술
(2) 인지수정을 통한 개인의 변화
➀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② 인지에 대한 기본 관점
(3) 행동체험을 통한 개인의 변화
2. 관계의 변화
(1)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의 향상
(2) 문제해결기술 향상
3. 환경의 변화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 본문내용
-
Ⅰ. 서론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사회사업의 기술은 전통적으로 개별사회사업이란 호칭으로 발전해 왔다. 개별사회사업은 다른 사회사업의 기술 분야에 비하여 가장 오래 되었다. 개별사회사업이 전문화된 것은 최근의 일이지만 그 기원을 찾아보면 자선사업에 의한 빈곤자의 구제활동을 실시함에 있어서 단순한 물질적 급여보다는 개별적으로 정신적 지도를 병행하려는 운동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개별사회사업은 유럽에서 먼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미국에서 그 활동이 전개됨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화되기에 이르렀다. Mary Richmond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의 생활상태 및 자료의 철저한 조사와 그에 따른 정확한 진단을 필요로 하며, 개인의 성격을 기초로 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즉, 그는 개별사회사업의 과정을 개인과 사회 환경 간에 관련된 사회관계의 조정으로 파악하려 하였다.
사회 환경론적 견지에서 파악된 개별사회사업은 1920년대에 들어와 심리학, 정신의학적 방향으로 이행되어 개별사회사업의 중심과제는 personality의 적응능력의 강화에 치중하게 되었다. 이리하여 개별사회사업의 방법론은 Freud의 정신분석학에 의존하는 진단주의 학파와 Freud학설에서 분파된 Otto Rank의 인격론에 근거한 기능주의 학파로 파생되었다. 20세 중반 이후에 인간행동의 심리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모두 중요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게 되어 개별사회사업은 심리 사회 양면을 통합하는 단계에 이르렀고 또한 진단주의와 기능주의를 통합하려는 경향으로 발전되었다.
개별사회사업은 개인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사업가와 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소유하고 있는 여러 자원, 지식, 기술 등을 동원하여 인성의 발달을 촉진시키며, 아울러 사회 환경이 주는 압력을 완화시켜 개인이 보다 만족한 생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즉, 개별사회사업이란 개인 스스로의 노력과 수단방법으로서는 원만히 해결할 수 없는 사회적응상의 모든 문제점에 대해서 그 개인 스스로가 어떤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도록 사회사업가가 도와주는 데 사용되는 한 방법인 것이다. 이와 같이 개별사회사업은 개인을 대상으로 하고, 개인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1:1에 의하여 개개인의 행복을 위한 조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좀 더 구체적으로 그 특징을 지적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개별사회사업은 개인과 사회, 개인 간의 조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고, 인간생활은 사회와의 접촉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접촉가운에서 일어난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하는 사람은 개별사회사업의 대상이 안 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대상이 된다.
둘째로, 개별사회사업을 행하는 조정은 의식적이라는 것이다. 조정에 있어서는 개별사회사업의 과정, 그리고 이의 수단과 방법을 사회사업가가 합리적인 기초 위에서 의식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로, 개별지도의 목표는 조정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개인 personality의 발달에 있다. 일시적인 조정은 의미가 없다. 개인에게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체계적 효과를 가져오는 조정이 아니면 안 된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여 인격의 발달을 원조하여 주는 것이다.
넷째로, 개별사회사업은 여러 가지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성립되어 있다. 조사, 진단, 치료가 연속적으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개별사회사업은 사회사업가와 client가 직접 대면하여 그 개인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이루어지며, 필요한 정보와 이해는 사회사업가와 client의 인간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사회사업가와 client는 인간으로서는 근본적으로 평등하나 개별사회사업 상황에서는 원조하는 사람과 원조 받는 사람의 관계인 것이다. 관계의 본질은 두 사람간의 상호작용, 상호정서교환 등의 의미가 내포되며 각자의 인성에 기본을 두고 참여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상, 감정, 행동 등의 총화를 말한다. 따라서 개별사회사업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와 client의 관계형성은 매우 중요하며, 사회사업가-클라이언트 관계를 「신뢰관계(rapport)」, 「협력관계」, 「전문적 치료관계」로 발전 유지시켜야 한다. 이러한 관계형성을 위해서 사회사업가는 클라이언트에 대응하는 태도나 행동에 유의해야 한다.
Ⅱ. 본론
사회복지사가 개인수준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치료적 면담과 상
- 참고문헌
-
-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 http://cafe.daum.net/history1718
- http://cafe.naver.com/rigcsjdeule.
- http://tdv.com.ne.kr/m6-s7.htm
- http://kage.co.kr
- http://cafe.daum.net/mycafe1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