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학교보건 간호과정 계획 수행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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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우리는 금연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박형식(가명) 학생을 면담 하게 되었는데 박형식 학생은 금연에 실패해 재흡연 중인 상태였다. 어머니와 약속을 하여 지키려고 하나 잘 지켜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지난 금연프로그램에 알코올 중독인 아버지가 퇴원하였으나 어머니의 사회생활으로 보호자가 없어 박형식 학생이 돌봐야 하는 상황으로 참석하지 못하였다. 이에 우리는 학교보건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계획 (Plan)
1) 우선순위 결정
간호계획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우선순위 결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① 학교보건법이나 시행령, 시행규칙 및 교육청 및 학교 내에서 제시한 간호의 기준 및 지침 등을 확인 (e. g : 학교보건법 제 12조 : 학생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학교에서 안전교육을 해야 할 의무가 있음)
② 학생이나 교직원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주는 범위가 큰 문제인지 확인 (e. g : 전염병, 음료수나 식품위생, 학생들의 불결한 위생상태 등)
③ 문제가 해결되면 많은 학교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한꺼번에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문제인지 확인, 문제의 시급성이 높은 것인지 확인 (e. g : 학생들의 시력저하로 인한 학습장애 ⇒ 시력보호 사업 ⇒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음)
④ 학교 지역사회가 문제의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물적인적 자원을 가지고 있거나 쉽게 구할 수 있는 문제인지 아닌지 등을 확인 (e. g : 보건교사가 보건교육이나 직접 간호수행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우선순위 결정에 먼저 거려함)
보건교사 혼자서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보다는 학교 지역사회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학교장 등)의 의견을 참고하는 것이 효율적인 목적 달성을 위하여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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