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비엔날레를 통한 아동미술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로웬펠드는 아동의 순차적인 발달을 매우 중요시하여 아동이 태어나서 성장하기까지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하며 어떤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전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하였다. 이런 발달단계의 접근은 개인의 차이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간의 차이를 인식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삼아야 하며 적절한 지도를 위해 일반적인 발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로웬펠드는 표현 발달 단계를 난화기(2-4세), 전도식기(4-7세), 도식기(7-9세), 또래집단기(9-11세), 의사실기(11-13세), 결정기(13-17세)로 구분하여 발달단계의 특징을 나누고 있다. 이러한 구분은 피아제의 입장에서 보게 되면 로웬펠드의 난화기에서 전도식기까지(2-7세)는 피아제의 전조작기에, 도식기와 또래집단기까지는(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의사실기와 결정기(11-17세)는 형식적 조작기로 비교 구분하여 볼 수 있다. 그 중, 우리가 알아 볼 단계는 초등학교 4학년에서부터 6학년까지로, 11세~13세의 "의사실기" 단계이다. "의사실기"의 구분에 따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의사실기 (11-13세)
피아제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 끝에 이르러 인지구조가 거의 성숙하여 성인이 말하는 단어와 문장 구성 능력을 가지게 되므로 성인처럼 행동하려 하고 유심히 관할한다고 한다. 감정상의 은밀함과 미묘한 갈등을 간직하고 털어내 놓지 못해 불안, 우울해 지기도 한다. 이 시기는 합리적인 사고를 시작하는 시기로서 외계 인식적 지능에 표현 기능이 따라가지 못한다.
표현의 방법에서는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애쓰는 시각형과 주관적 경험에 대한 해석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는 비시각형 경향이 나타나는데 이때, 시각형, 촉각형으로 분화된다. 또한 사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애쓰며 비판적인 인식을 가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은 세부표현이 증가하는 것인데, 삼차원적인 공간표현을 하면서 "입체와 원근", "배경", "비례의 표현"이 나타난다. 또한, 관찰묘사에 의존하며 색에 있어서도 사물의 색과 같게 표현하려 한다.
이 시기에 있는 아이들은 전체적인 면에서는 미적표현에 있어서도 정교함이 증가하여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을 드러내며 표현한다. 이러한 활동으로 자아의식이 싹트고 협동과정의 작품에서 사회성을 발휘하며 발달한다.
4월 April 되면 모든 만물이 소생하고 생기를 띄게 되는 계절입니다. 겨울에 움츠렸던 몸과 마음을 활짝 펴고 아이들에 창의력과 표현을 효과적으로 할수 있게 하여 인성을 조화롭고 원만하게 도와줄까 합니다.
2009년 2주간 계획 (10일 기준)
Sun
Mon
Tu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9 디자인비엔날레에서 얻은 모티브를 얻은 원래 있는 제품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리폼 모자이크 외 어린이 놀이수업
  • 2009 디자인 비엔날레에서 얻은 모티브-집 “모자이크 디자인전The Mosaic Design 프리울리 모자이크 학교”검은색과 흰색 만으로도 모자이크가 가능하고, 지류가 아닌 타일로도 모자이크가 가능한 작업이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또한, 종이 위에 붙이지 않고 다른 곳에도 모자이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줄것입니다.일일 아동미술 교육계획안주제공굴리기영역모자이크, 놀이미술대상11~13세목표․ 원래 있는 제품을 새롭게 디자인 하는 리

  • 2009 디자인비엔날레에서 얻은 모티브를 얻은 귀여운 아기와 꼬까신 종이접기 어린이 수업
  • 2009 디자인 비엔날레에서 얻은 모티브-살림 “디자인 발라디Design Baladi”프린트 된 종이로 신발을 접고 풀로 붙여서 만든 작업을 보고 아이들도 충분히 신발의 모양을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신발 디자인을 해 보기 위에 신발에 그림도 그려 넣어주거나 표현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일일 아동미술 교육계획안주제귀여운 아기와 꼬까신영역종이접기대상11~13세목표․ 종이접기로 입체적인 모양을 표현 한다.․ 신발의 색상을 결정하고

  •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장애아동을 위한 일 계획안
  • 2009 , 광주디자인 비엔날레 1 전시관 - 살림 salim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인, 인류의 미래를 생각하며 인간의 삶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해주는 디자인에 대한 관심사를 ‘살림’의 시각을 통해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⓵ 학습부진 아동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주제신발 끈으로 모양 만들기영역혼합재료 활동대상학습장애학습목표- 신발을 묶는 용도뿐만 아니라 하나에 예술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쓰지 않는 신

  • 12월 아동 미술 계획안
  • 작업도 해보고,오늘처럼 머리 쥐어짜가며 계획안도 짜보고ㅠㅠㅋㅋ 바쁘고 힘들었던 시간들이었지만 현장에 나가서 몸으로 느끼고 머리로는 되새기면서 이번 한 학기는 종전의 미술교육에대한 나의 설익은 생각과 지식이 조금씩 성숙되어온 시간이 된 것처럼 돌이켜보니 다음의 ‘나’에게 참 도움이 많이 된 같은 수업들이었습니다. 교수님의 수업을 통해서도 아동미술의 개념이나 의의 또한 중요하게 다가왔었구요. 1학기때 또 뵈면 좋겠어요^^

  • 일일 아동미술교육계획안
  • 디자인을 직접 할 수 있다. 이때,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취향을 나타내기 시작한다.또한, 인형의 얼굴 및 몸통 뿐만 아니라 인형에게 직접 위혀줄 옷을 디자인 함으로써, 미리 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심어준다. 그리고 평소에 잘 쓰지 않는 바늘로 꼬매기 작업을 하지 않는 아이들에게 바느질을 하면서 섬세한 손의 사용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일일 아동미술 교육계획안②주제내 친구, 짜장소녀 뿌까 만들기영역만들기(꼬매기)대상11~13목표․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