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 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늘날과 같은 정보사회화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그 정보에 집중하여 새로운 정보를 찾아낼 수 있고 주어진 과업을 완수하고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가 주의집중력이다. 아동들의 행동이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주의집중력이 요구된다.
정신지체아동은 여러 가지 내적외적 자극에 의해 주의집중을 방해받음으로써 실제로 집중해야 할 것에는 주의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해진다. 정신지체아동에게 단지 언어적 중재만을 통해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기대는 어려우므로 보조적인 매개체로써 음악, 미술, 놀이, 작업등을 이용한다. 미술과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기본적인 활동 욕구를 충족하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감과 심미감을 기르는 데에 적합한 교과이다. 장애아동에게 있어서 미술활동은 사물이나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자기를 표현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과 표현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연구로써 정신지체 아동의 주의집중력을 개선하여 올바른 학습태도와 자신감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2. 연구문제
첫째,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선택적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둘째,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 이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용어의 정의
가. 미술과 표현활동 프로그램
하나의 미술활동을 반복해서 실시하지 않고 회화, 판화, 디자인 등 주로 평면 작품 영역의 기법들 가운데 연구 목적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각 회기마다 다양한 미술활동을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정신적 활동의 활기성이나 에너지 수준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정향반응이나 기대, 계획과정, 의도성과 같은 인지적 과정에 대한 생리학적 명명이며, 부호화, 정보습득, 분석, 종합, 저장, 인출 등을 포함하는 학습 및 기억과 상호작용한다. 각성은 ‘일반적으로 깨어 있는 상태’를 말하고, 주의집중은 특수한 어떤 것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수하게 깨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주의집중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내적 요인과 외

  • 미술 치료프로그램 발굴연구
  • 활동을 해야만 치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대부분 두 가지 범주 속에 속한다. 첫 번째 범주는 미술의 창작과정 속에는 치유적인 능력이 근본적으로 내재되어져 있다는 것이며 이런 관점에서는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은 치료성을 내재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미술치료의 두 번째 정의는 미술은 상징성이 있다. 정신분석적 미술치료로서 내담자는 그림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자신의 문제점을 표현하고 있고 그 그림에는 각기 특정한 의미의

  •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 주의 깊은 관찰이 요구된다. 학령기는 주목할 만한 전환점이 된다. 계속해서 일상생활동작기술에 어려움을 보이고 글씨쓰기, 미술활동, 소근육 과제활동, 놀이기술, 스포츠, 체육활동에 어려움을 가지며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부딪치거나 자주 넘어진다.행동과 감정상의 특징을 살펴보면 사람과 사물을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기술이 부족하고 쉽게 좌절하고 같은 것을 반복하면서 새로운 상황을 피하려고 하며 신체적 조절능력의 부족을 다른 것으

  • 뇌성마비아 근력강화기능훈련, 자폐아동 의사소통기능훈련,모방놀이기능훈련, 정신지체아 손기능훈련,원예활동기능훈련,지역사회적응기능훈련 사례
  • 뇌성마비아의 근력강화기능훈련 사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기능훈련 사례, 자폐아동의 모방놀이기능훈련 사례, 정신지체아의 손기능훈련 사례, 정신지체아의 원예활동기능훈련 사례, 정신지체아의 지역사회적응기능훈련 사례 분석Ⅰ. 뇌성마비아의 근력강화기능훈련 사례1. 환자2. 주소3. 출산력4. 발달학적 검사5. 신경학적 검사6. 기능적 수준7. 치료1) 무릎 신전(knee extension)2) 무릎 굴곡(knee flexion)3) 발목 저측 굴곡(ankle plantar flexion)8. 결과Ⅱ.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정신장애, 언어장애등 10가지의 분류하고 있으며 발달장애를 자폐로 국한시키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논해지는 발달장애는 미국의 발달장애 원조 및 권리 장전법에 정의되어진 발달장애로 정의하였다. 발달장애는 정신장애나 신체 장애 또는 정신장애나 신체 장애의 결합에 기인하며 22세 이전에 나타나고 무한으로 지속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중요한 생활 활동 영역-자기보고, 수용 및 표현언어, 학습, 이동, 자기 관리, 독립생활 능력, 경제적 자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