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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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단 저는 수업시간에 다루지 않은 음악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바로크 시대의 전체적인 음악의 흐름, 그리고 대표적인 음악가, 그들의 대표적인 곡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바로크 시대의 음악의 흐름
우리는 바로크 시대의 음악에 관심이 있으므로 르네상스 시대부터 살펴보자.
-르네상스 시대
미술의 르네상스 시기의 시작은 피렌체대성당의 돔을 착공한 1420년경에서 마니에리스모(르네상스양식으로부터 바로크양식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유행한 특정의 미술양식을 지칭하는 말) 로 옮겨가는 시기로 본다. 하지만 음악의 르네상스 시기의 경우는 미술의 경우와 같이 뚜렷하게 나뉘어 지지 않는다. 굳이 그 시기를 가늠하자면 1400~1600년경 정도로 볼수있겟다. 르네상스라는 말은 ‘학문 또는 예술의 부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미술, 문학의 경우 르네상스의 뜻처럼 많은 부활을 보였지만, 음악은 이와 같은 의미의 재탄생은 없었다. 이때의 중요한 변화를 예로 들자면 바로 악보 인쇄의 시작일 것이다. 악보 인쇄로 음악의 발전은 박차를 가하게 되었는데, 16세기 초부터 이탈리아의 베네치아와 독일에서 인쇄되었다. 이로 인하여 악곡의 보급과 보존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이는 음악 문화 향상에 굉장한 공헌을 하였다.
-바로크 시대
바로크의 뜻은 균형이 잡히지 않은 진주, 찌그러진 보석 이란 뜻으로서 바로 앞의 시대인 르네상스의 명쾌한 균형미로부터 떠나 번잡하고 까다로운 세부 기구의 과잉을 표현한 것이다.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그 공통되는 특성은 전형미에 사로잡히지 않고 형식과 균형을 깨뜨리고 강력한 표현을 중요시하는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범위를 좁혀 말한다면 바로크 음악은 17세기경에 나타난 새로운 양식의 음악을 말하는데 근대의 화성적인 원칙과 중세의 대위법적 방법이 결합한 양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때의 특징을 말하자면 오라토리오와 칸타타, 악기의 발달로 볼 수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오라토리오는 성서에 의한 소재에 몇 사람의 독창과 합창,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서술적인 규모가 큰 가곡이고, 칸타타는 커피 브랜드가 아니라 기악 반주가 있는 대규모의 성악곡을 뜻한다. 또 그 시대에 건반 악기로서 먼저 줄을 쳐서 소리를 내는 클라비코오드, 그리고 줄을 튀겨서 소리를 내는 하아프시코오드가 많이 사용되었다.
*바로크 시대의 음악가
[전기]
head-skin body whole-border whole-body wrapper twocols content-area post-area postListBody post_1 post-view100162443048 비발디(A. Vivaldi: 1678?∼1741, 이탈리아)
오라토리오, 오페라, 기악곡을 많이 작곡하였다.
대표곡: 빨강 머리의 사제, 협주곡 사계.
[후기]
바흐(J. S. Bach, 1685∼1750. 독일)
음악의 아버지. 대위법 음악의 완성자로 복음악의 최고봉을 이루었다. 그가 지은 오르간 음악과 종교 음악은 특히 훌륭하다.
대표곡: 마태 수난곡, G선상의 아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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