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의 전환기 포부르동기법 르네상스 음악 바로크시대 음악 베토벤 고전주의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음악사의 전환기
교회의 절대적인 영향력
교회의 권위약화
음악에서 새로운 인식적 전환
(15세기가 되면서 유럽의 음악은 중세에서 르세상스로의 전환기를 맞이한다)
중세의
배경
이 전환기의 음악은 중세의 양식을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새로운 양식을 도입하였기 때문에 점차적인 음악양식의 변화를 보여줌.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쟁으로 인해 15세기초 최초로 영국의 음악양식이 대륙에 전파됨.
1305년
영국음악
15세기에 들어와서야 영국음악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
-영국음악이 15세기 이전에 유럽대륙에 전해지지 못했던 이유
① 직업 연주가들의 활동이 지속적이지 못함
② 후원자 부족, 음악사본 보존작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③ 14세기말까지 영국의 왕족 귀족들은 불어를 사용하여 대부분 프랑스 음악에 익숙
14세기 작곡가들은 완전 협화음정만을 고집
But, 영국인들은 3도·6도와 같은 불완전협화음정을
자유롭게 사용
→ 유럽대륙의 작곡가들에게 소개되었을때
그들은 새로운 음향의 가능성을 보았다.
포부르동
(기법)
영국음악의 특징이 가장 잘 나타나는 기법으로는
‘가짜 베이스’라는 의미의 포부르동이 있다.
이 기법은 악보에 두 성부가 적혀있고, 그것을 보며 또 하나의 성부를 연주자가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방식.
3화음의 제1전위형이 연속적으로 나옴.
<두파이 악보>
포부르동
(기법)
포부르동기법은 주로 단음적인 성가들에 많이 사용되지만,
이 기법이 만들어내는 3화음적 음향을 1420~1450년경 까지
작곡된 음악에 많은 영향.
또한, 14세기의 3성부 짜임새는 독자적인 흐름을 갖는 다성음악적이지만, 포부르동의 영향으로 중세에 비하면 전체적으로 호모포니적이다.

던스터블
중세 말에서 초기 르네상스 음악으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영향을 끼친 작곡가.
던스터블의 모테트인 <오소서 성령이여/ 오소서 창조자여는 유럽 대륙적 특징인 동질서 리듬 기법을 사용하였으나 3화음적 음향이나 음향 대조기법 등 영국적 특징도 사용.
<음악.두길276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주의] 고전주의 예술
  • 르네상스 시대의 전형에 대한 존경심이 다양한 신고전주의 작품으로 표현되었다. 20세기초에 이르러 고전주의가 요구하는 조화와 균형 및 각 부분의 일치는 새로운 기술에 응용되어 많은 건축 양식에 질서를 부여하게 되었다. 건축가인 르 코르뷔지에와 루트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는 근대적 건축과제와 새로운 건축 재료에 고전주의 양식의 특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2가지 방식을 택한 대표적인 사람이다.문학과 음악의 고전주의 시대는

  •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
  • 음악)의 비교1. 음악적 특징2. 음악의 양식적 특징참고문헌Ⅰ. 개요바로크 양식의 말기에는 새로운 음악의 조류가 형성되었는데, 이는 고전주의 물결로 계몽주의적 사상을 배경으로 한 시민계급의 해방과 때를 같이하여 이른바 새로운 시민계급을 중심으로 그 기반을 다지고 있었다. 그리고 보헤미아, 음악가들의 각지에의 진출, 바겐자일을 둘러싼 초기의 빈악파, 바하를 둘러싼 북독일악파의 전체를 통해서 점차 중요성을 띄어 왔다. 바로크 시대

  • 19세기 러시아 미술과 음악
  • 음악은 오페라와 교향시를 위해서 민속적인 주제를 선택하고, 민요를 수집출판 하며 민속음악의 선율과 화성을 악곡에 인용 하고, 조성화성선율리듬 면에서 민족적인 어법의 특징을 통해 러시아적인 새로운 양식을 생성시켰다는데 그 성과가 있다. Ⅱ. 19세기 러시아의 대표 음악가1. 글린카(Mikhail Ivanovich Glinka, 1804-1857)와 러시아 5인조미하일 이바노비치 글린카(1804-1857)는 러시아 음악사에 새로운 고전시대를 연 인물이다. 러시아가 그들의 음악

  • [음악] 서양음악사입니다.
  • 음악을 이루는데 기여를 한 페로탱이 나타나 노트르담 성당을 중심으로 노트르담 악파를 형성한다.아르스노바13세기를 안정과 통일의 시대라고 한다면 14세기는 변화와 다양함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후기 고딕시대로 분류되는 14세기에는 이전의 신 중심적인 사고에서 탈피, 인간 이성과 성스러운 계시는 분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인본주의(Humanism)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후에 르네상스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된다. 이러한 기운을

  • 음악사 - 서양 음악사에 관해서
  • 음악 작품을 작곡하였고, 네덜란드 악파에 의해 모방 대위법이, 루터에 의해 찬송가 형태가 확립된다. 또한, 르네상스 초기에 4성부 조직이 확립된 후에 후기로 가면서 5678성부의 다성적 기법이 성행하였고, 무반주 합창곡의 작고, 장조와 단조를 중심으로 하는 조성 음악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조스캥 데 프레 라소4. 바로크 음악1600년 경부터 1750년까지를 바로크 시대라 한다. 이 시대는 절대 군주의 시대로, 변화와 모험, 이성과 신앙에 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