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매니지먼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Sport management is a field of education and vocation concerning the business aspect of sport. Some examples of sport managers include the front office system in professional sports, college sports managers, recreational sport managers, sports marketing, event management, facility management, and sports information.
스포츠 매니지먼트는 포괄적으로 스포츠 경영이라고 하겠다. 체육과 스포츠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것 이지만 스포츠가 예전과 다르게 상업화 되면서 스포츠 경영, 스포츠 매니지먼트 분야가 중요해졌다. 특히 미국은 프로스포츠가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큰 나라이다.
1. 스포츠경영의 정의
스포츠 경영은 두가지 기본 요소, 즉 스포츠와 경영으로 구성되어 있다.
Mullin(1980)은 스포츠 경영이란 스포츠 또는 건강과 관련된 활동이나 관련제품 및 서비스 제공을 주목적으로 하는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스포츠 경영도 경영활동으로 계획, 조직, 지휘, 통제 등의 과정을 중심으로 이해 할 수 있지만 스포츠 경영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의 업무 측면에서의 이해와 더불어 스포츠 환경, 스포츠 기술, 스포츠 조직등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Chelladurai(1994)는 스포츠 경영을 스포츠 서비tm의 생산과 마케팅을 위한 여러 요소들의 협조적 결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제한된 자원으로 조직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개인이나 조직 간의 활동에 조정이 요구되며 이러한 조정활동이 바로 경영이라는 것이다.
스포츠 서비스의 생산을 위해 필요한 요소에는 인적자원(근로자, 자원봉사자, 고객등) 기술(운동생리, 스포츠 심리, 코치교육, 스포츠 영양학등), 지원부서(시설물, 이벤트, 티켓판매, 법률적 문제, 재정, 홍보등), 환경적요인(조직의 형태, 조직내부의 업무과정, 조직문화, 사회적 기대등)이 있으며 스포츠 경영을 담당하는 경영자는 이들의 조정을 통해 스포츠 서비스의 효율적 생산과 마케팅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위의내용을 토대로 하여 스포츠 경영을 정의한다면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위하여 스포츠 경영자가 인적, 물적, 지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연속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스포츠경영환경의 변화원인
(1) 주5일 근무제 도입
(2) 도시화 및 삶의 질 추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경영] 우리나라 스포츠 에이전트의 현황과 발전방안-롯데 자이언츠 사례 중심
  • 목 차Ⅰ. 에이전트란? Ⅱ. 스포츠 에이전트란? 1. 정의 2. 법적 정의 3. 개념 4. 스포츠 에이전트의 종류 5. 에이전트가 되기 위한 조건 Ⅲ.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사? 1.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사 2. 국내 스포츠에이전트의 역사 Ⅳ. 스포츠 에이전트의 업무 및 역할 1. 매니지먼트 부문 2. 마케팅 사업 부문 Ⅴ. 에이전트의 필요성 Ⅵ. 국내 에이전트의 상황 1. 문제상황 2. 현실여건 3. 해결방안 Ⅶ. 스포츠 에이전트의 발전방안Ⅸ. 우리나라 에이전

  • [스포츠브랜드] 브랜드 매니지먼트 박찬호
  • 활동하기도 했다. 스콧 보라스는 현존하는 최고의 스포츠 에이전트로서 현재 박찬호의 연봉협상을 담당하고 있다. c. 스포츠마케팅 대행사의 선수관리스포츠마케팅 대행사의 역할은 매우 광범위하여, 스포츠이벤트의 중계권 협상 및 판매, 스포츠 스폰서십 프로그램 대행, 스포츠 단체의 마케팅 대행, 그리고 조사 및 평가 대행 등의 일을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팀61이라는 매니지먼트회사가 박찬호의 스포츠마케팅 매니지먼트를 대행하고 있다.

  • 축구스타와 구단 매니지먼트 전략 - 레알 마드리드 , 보카 주니어스, 맨체스터유나이티드-
  •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구축방송 중계권료(40%), 스포츠 용품 판매(35%), 관람스포츠 & 참여스포츠(25%)구단정보명칭 – 보카 주니어스 (Club Atlético Boca Juniors) 소속리그 – 프리메라 디비시온 (Primera División)설립연도 – 1905년 4월 3일 18개의 공식 국제대회 우승컵, 아르헨티나 리그에서 23차례 우승2006년 기준, 아르헨티나 인구 약 40% 정도가 보카 주니어스의 팬축구스타 마라도나와 바티스투타를 배출한 팀 ) - 보카의 순가치 10배, 매출 3배 증가- 보카

  • [마케팅전략론]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 스포츠 마케팅 시장규모는 1조원으로 추정되고 있다.대개 스포츠 마케팅은 유명 선수나 스타를 활용한 것이 대표적이다. 미 프로농구의 마이클 조던, 남자 골프의 타이거 우즈, 아이스하키의 웨인 그레츠키 등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의 내용1. 라이센싱 사업 경기 단체, 선수 혹은 대회의 이미지를 이용한 다양한 캐릭터, 로고 및 심벌을 개발하여 상품화시키는 분야이다. 2. 매니지먼트 업무스포츠와 관련된 단체․팀․개인을 대

  • [마케팅전략]스포츠 마케팅
  • 스포츠 마케팅 S ports marketing은 경기 시작 전부터 끝날 때까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대행하는 사업으로 여러 가지 선전활동을 통하여 스포츠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상품화를 도모한다. 주된 업무내용을 라이선싱사업, 선수 매니지먼트, 이벤트 매니지먼트, 공식 프로그램 연감 사진집 등 출판업무 등이다. 한편 스포츠 매니지먼트는 스포츠의 질적향상을 목적으로 주로 팀 경영이나 선수관리업무라는 측면에서, 스폰서십은 기업이 스포츠라는 상품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