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사 한국의 스포츠 선사시대 부족 국가 시대 고대중 세근 대사회 현대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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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한민국에서 스포츠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각 급 학교에서는 체육을 교과목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대학에서 스포츠 관련 학과를 개설하고 있고 그 교과과정에 체육사 또는 스포츠의 역사를 포함시키고 있다. 모든 기초학문으로서의 역사는 스포츠나 체육의 학문에서 역시 예외일 수 없다.
우리나라에 전통적인 스포츠, 즉 체력단련과 유희, 강인한 무사를 양성하기 위한 신체훈련이나 스포츠가 있었다. 선사 및 부족국가시대에서도 채집이나 수렵생활을 위한 행위가 존재했었다. 또한 부족사회에서의 제천행사를 위한 무예적 유희 등을 포함하여 삼국시대와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나타난 무예와 무인정신, 각종 유희와 놀이 등을 포함하는 스포츠 활동은 항상 존재해왔다.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시대별 한국스포츠의 역사적 사실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선사시대의 스포츠
우리 선조들이 산과 들을 방랑하면서 생활필수품을 획득하고 자연환경 또는 인간과 다투면서 생활을 유지해 나갔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신과 종족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강건한 신체가 필수적이었다. 물론 선사시대에는 학교를 전제로 하는 오늘날의 상징적인 체육이나 스포츠는 존재하지 않았으며, 현재와 같이 규정화된 규칙 하에서 운동경기를 개최하는 경우는 없었다.
당시 사람들이 석기를 가지고 사냥을 하거나 나무열매를 채취하여 생활을 유지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단지 일부 유적지에서 발견된 사냥과 관련된 유물을 통해 구석기시대의 스포츠문화의 구체적인 모습을 상세히 알 수는 없지만, 이 시기의 신체활동이 생존을 위한 수단과 자연발생적인 놀이 및 유희의 수단이었음은 확실하다.
2. 부족국가시대의 스포츠
농경을 주로 하는 부족국가시대의 스포츠는 생산기술과 전투기술이 분화되는 단계에 있었다고 할 것이다. 농경사회가 발전하면서 병농일치(兵農一致)의 농병이 농민과 병사로 점차 분리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완전한 분리가 되기까지는 오랜 세월이 걸렸기 때문에 집집마다 병기와 갑옷을 가지고 있으며, 유사시 모든 백성들이 전투에 나서야만 했다. 이러한 국민개병제에 따라 백성들은 병사의 역할을 수행해야 했으니 이때의 무사수련은 스포츠 및 체육의 일면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의 무기로는 활과 화살, 칼, 창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무기가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군사훈련이 인간이 주도하는 문화 속에서 중요한 생존전략의 필수적 수단이었음을 가늠할 수 있다.
3. 고대의 스포츠 (삼국시대)
삼국시대에는 끊임없는 공방전이 일어났다. 당시에는 훌륭한 무사가 국가의 지도자이자 무사적 수련과 성과에 따라 인재를 등용하였다. 귀족은 유능한 무사였고, 무술을 갈고 닦기 위한 무사스포츠가 활성화되었다. 무사수련이 보다 조직화되고 발전된 형태를 취하게 되면서 교육적 성격을 띄게 된 것이 바로 화랑도이다. 귀족들의 무사수련은 지덕체(智德體)를 고루 요구하는 교육활동으로서 보다 조직적이고 발전된 체육적 성격을 띤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무사수련은 귀족들의 권력을 유지시켜 주었으며, 나아가 유희, 오락 등으로 발전하였다. 그와 더불어 이 시대에는 여러 가지의 유희와 오락이 시행되고 있었다. 무예를 통한 수박(手搏) 수박(手搏): 손과 발을 사용하여 공격을 위한 가격과 차기 또는 방어를 위한 꺽기나 막기 등의 기술을 함께 사용하는 격투기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과 검무(劍舞) 검무(劍舞): 칼춤
그리고 씨름이 유행하였으며, 이들은 어느 정도 스포츠의 성격과 형식을 갖추고 있었다. 이 외에도 축국(蹴鞠) 축국(蹴鞠): 공을 땅에 떨어뜨리지 않고 발로 차던 공차기 놀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종삼 손수범(2005). 스포츠체육사, 보경문화사
박재현(2011). 전공체육 교과교육학, 대경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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