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도시문화로서 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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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셀로나, 뮌헨, 마드리드, 맨체스터, 리버풀... 열거한 도시 뿐만 아니라 많은 도시들의 이름을 들으면 제일 먼저 무엇이 떠오르는가? 많은 이들, 특히 남성들은 하나의 대답을 하게 될 것이다. ‘축구’. 유럽의 많은 도시들은 지금까지 문화, 예술, 산업 등의 대표성을 띠는 형태로 불리우고 있었다. 그러나 이제 축구가 서서히 도시의 대표성 중 하나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이는 어떻게 보면 고대부터 발로 무엇을 차기 시작했던 ‘본능’이 본격적으로 꽃을 피우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축구는 어떻게 도시와 만남을 가지게 되었고 어떻게 도시를 대표하게 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현대 도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현대 도시 문화로서 ‘축구’가 가지는 역할과 의의를 탐색하는 일은 도시가 ‘좋은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작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본격적으로...
1. 축구, 도시와 만나다. - 어떻게 축구가 도시에 들어오게 되 었는가?
“축구가 언제부터, 어떻게 도시에 들어오게 되었는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인류는 고대에서부터 근대축구의 이전 형태로서 ‘공을 차는 행위’를 해왔기 때문이다. 그리스와 로마, 스파르타 등지에서 공을 차는 행위에 대한 증거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유럽 외부인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와 같은 아시아 국가에서뿐만 아니라 미 대륙, 오세아니아 등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공차기’의 행위는 고대부터 세계 여러 곳에서 행하여져 왔다. 어쩌면 인류는 발로 무엇을 차기 위한 모습을 본능적으로 지니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다.
이렇듯 도시가 언제 축구와 만남을 가졌는가는 규정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축구’ 의 모습을 가진 축구가 언제부터 도시 안에서 보여지게 되었는가는 몇 가지의 형태로 분류해서 볼 수 있다.
영국의 전통적인 시민 축구는 19세기 초반 사라질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술 취한 군중이 사유재산과 사유지에 입히는 피해가 증가하자 정부 당국은 대책을 강구하기 시작했다. 1835년 새로운 고속도로법이 제정되면서 치안판사들에게는 길거리 축구를 금지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축구는 시민들 사이에서 점차 제지당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아이러니한 것은 사립학교(서턴 콜드필드, 럭비, 첼튼엄, 웨스트민스터 등)를 다니던 그 당시 엘리트 계층은 자신들의 학교 안에서 축구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었다는 점이다. 이는 축구가 대영제국을 일으키자는 목표 아래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춘 사람을 양성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축구가 신체활동 뿐 아니라 책임감, 협동심, 페어플레이 정신, 용기를 배울 수 있다고 믿었다. David Goldblatt, Jonny Acton, 헬로, 풋볼(HELLO, FOOTBALL), 김민섭, 강세황 역, 북스힐, 2010, p16-17
한편, 대서양 건너편에서는 이와 다른 스포츠 윤리가 발달하고 있었다. 미식축구에는 귀족적 배경이 아니라 시민적 자유주의 사상이 영향을 주었다. 이는 스포츠는 힘들이 부딪히는 자유로운 경기이고 그중 강자가 승리한다는 생각이다. 따라서 영국인들이 스포츠의 규칙과 정신을 모두 지키는 반면, 미국인들에게는 규칙 준수만이 중요했을 뿐이다. 미국인들에게 있어 스포츠란 정당하게 규칙을 지켜서 결국 ‘이기는’ 사람이 진정한 승자가 되는 것이다. 영국인들이 생각하는 정신을 지켜나가는 사람이 이긴다는 생각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크리스토프 바우젠바인, 축구란 무엇인가, 김태희 역, 민음인, 2010, p404-405
산업혁명과 자본주의가 발전되는 시기에 맞춰 성장한 현대 축구는 상류층 뿐만 아니라 노동자 계층에 의해 도시 안에 스며들게 된다. 도시는 소수의 상류층과 다수의 노동자 계층이 살고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런던의 ‘아스날(Arsenal)’ 과 맨체스터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Manchester United)’ 는 노동자들이 창설한 클럽으로 유명하다. 아스날은 1886년 무기 제조업체 윌위치 아스날 노동자들이 창설했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1878년 철도 노동자들이 ‘뉴튼 히스 LYR(Lancashire and York Railway Co.)’ 라는 명칭으로 창설했다. 진정한 노동자 클럽을 원하는 노동자들에게 금전적인 상황은 큰 문제로 다가왔다. 이 때 두 가지의 해결책을 내놓으며 클럽을 운영하게 된다. 먼저, 노동자들은 금전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고용주는 노동자와의 관계를 개선할 목적으로 양측이 같이 클럽을 운영하게 되었고 ‘웨스트햄 유나이티드(West Ham United)’ 와 같은 클럽이 생겨났다. 한편, 진정한 노동자 클럽임을 고수하기 위해 ‘펍(Pub)’ 이 나서서 운영자금을 마련해 주기도 하였다. 펍이 자금을 열어 클럽을 운영하고 경기장을 확보하며 가끔 대회를 조직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해서 생겨난 클럽이 ‘웨스트브롬위치 알비온(West Bromwich Albion), 노팅엄 포레스트(Nottingham Forest), 맨체스터 시티(Manchester City), 블랙번 로버스(Blackburn Rovers)’ 등이다. 노동자, 수공업자, 소시민 계층 젊은이들을 교회로 끌어오기 위한 일환으로 축구를 사용한 정책도 있다. ‘아스톤 빌라(Aston villa), 에버튼(Everton)’ 등이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생겨난 클럽들이다. 크리스토프 바우젠바인, 축구란 무엇인가, 김태희 역, 민음인, 2010, p311-313
축구를 정치적인 목표를 위해 도시에 들여온 예도 있다. 축구가 브라질의 정체성이 된 이유에는 1930년대 브라질 대통령 제툴리우 바르가스의 역할이 컸다. 그는 자신의 민족주의 이념과 사회 통합을 위해서 축구를 이용했다. 그는 축구협회와 지역별 연합회를 만들고, 월드컵에 참가하는 대표팀을 지원했다. 축구는 인종갈등을 완화시키고 보이지 않는 애국심을 자극하는 데에 더없이 효과적인 수단이었다. 또한 군부정권이 국민들의 지지를 넓히는 데에 더없이 좋은 수단이었다. 1930년대 이후 브라질 정치가들은 축구라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수단을 가지고 통치하기 시작했다. 이성형, 브라질 : 역사, 정치, 문화, 까치, 2010, p342-343
2. 축구, 시민들의 삶이 되다. - 어떻게 축구가 도시를 대표할 수 있게 되었는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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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1. David Goldblatt, Jonny Acton, 헬로, 풋볼(HELLO, FOOTBALL), 김민섭, 강세황 역, 북스힐, 2010
2. 크리스토프 바우젠바인, 축구란 무엇인가, 김태희 역, 민음 인, 2010
3. 이성형, 브라질 : 역사, 정치, 문화, 까치, 2010
4. 이은호, 축구의 문화사, 살림, 2006
5. 황익주, 정헌목, 도시 이벤트를 활용한 도시 지역 공동체 형 성의 과제 : 4개 도시 사례의 비교연구, 정신문화연구, Vol.35 No.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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