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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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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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방가르드 예술
아방가르드 (Avant-garde)
전위(아방가르드:avant-garde)
군대용어로,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 라는 뜻.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 혁명 전야 계급투쟁의 선봉에 서서
목적, 의식적으로 일관된 집단으로서의 정당과 그 당원을
지칭하게 됨.
이것이 예술에 적용되어 끊임없이 미지의 문제와 대결하여
이제까지의 예술개념을 일변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예술
경향 또는 그 운동을 뜻하게 됨.
<아방가르드의 특징>
1. 작품- 전통과 통일성의 파괴, 예술제도의 완전한 파괴.
2. 새로움- 전통적 예술기법, 모티브, 테마와의 단절
3. 우연- 이데올로기와 인간 생활 조건으로부터의 자유,
현실은 묘사, 해석되지 않고 통일성 부정.
4. 알레고리-
벤야민의 알레고리 개념: 고립된 현실의 단편화, 유기적
전체가 아닌 단편들의 무의미한 합성.
대상은 우울, 멜랑콜리 외의 어떤 의미도 갖지 않음.
역사의 파편화.
5. 몽타주-
전체를 해체시키는 개별적 요소의 독립, 미적 조화의
해체를 통해 창조된 현실의 단편들이 새로운 미학적
대상을 창출.
부분이 전체의 조화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질적 요소와의 충돌과 상호 공존을 통해 전체의 의미를
드러냄.
피터 뷔르거 - 아방가르드 이론
피터뷔르거의 예술
사회적 실천: 사회적 관심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예술만이 존재.
예술의 사회적 역할: 사회를 비판하는 것.
예술제도: 예술작품의 기능을 결정하는 제도적 구조나
조건.
2. 제도로서의 예술: 인간의 실천적 삶에서 분리된 심미성,
자율성에만 탐닉해 있는 제도로서의 예술을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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