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 뷔르거- 아방가르드와 서구시민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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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아방가르드와 서구 시민사회」에 들어가며
1. 현재의 자기비판으로서의 역사관
2. 자기비판과 체계 내적인 비판
3. 자기비판으로서의 아방가르드
4.사회적 부분체계로서의 예술의 자기비판을 위한 역사적 조건
5.하버마스의 예술 기능관
6. 예술의 자기비판과 유미주의, 그 무기능성
7. 예술 발전을 분석하는 세 가지 영역
8. 시민 예술의 자율성과 유미주의의 탄생
9. 아방가르드의 시작
10. 마르쿠제의 정리를 통해 알아본 아방가르드의 의도와 모순점
11. 아방가르드의 의도를 유형학적으로 분석.
12. 아방가르드 선언의 사용목적
13. 아방가르드의 생산영역
14. 아방가르드와 수용의 영역
15. 논의의 정리
용어정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0.「아방가르드와 서구 시민사회」에 들어가며

이 논문은 우리의 전체 수업에 있어서 하버마스의 논문과 더불어 큰 맥락에 대한 소개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뷔르거의 논문은 아방가르드 이론의 역사적 위치에 대해 평가하고 이것의 잘못된 지양인 네오아방가르드 그리고 상품미학과 오락미학을 소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우리 수업의 다음 논문들에 대한 방향제시격의 글이라고 할 것입니다. 미시적으로 아방가르드에 관한 각 이론들을 살펴보기에 앞서 아방가르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관한 뷔르거의 설명을 참고하는 것이 우리의 이해에 틀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하 ‘-이다’체로)

1. 현재의 자기비판으로서의 역사관

뷔르거는 마르크스에게서 방법론적으로 중요한 역사 인식의 틀을 한 가지 추출해내어 시민사회의 예술에 적용하고 있는데, 그것은 ‘현재의 자기비판’이라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과거는 현재에 도달하기 위해 있었던 일면적인 단계가 아니라 총체적으로 포착되는 과정으로서 이해될 수 있다. 물론 마르크스가 과거에 대한 인식을 가능하게 해주는 터전으로서의 현재를 간과한 것은 아니다. ‘사태의 전개와 범주의 전개 사이의 연관’성(곧, 인식의 역사성)은 마르크스에게서도 의문의 여지가 없이 밀접한 것이기 때문이다. 마르크스가 강조하는 것은 현재의 전사로서의 역사를 해석하는 입장이 지니는 문제점(일면성)을 ‘현재의 자기비판’이라는 개념을 통해 변증법적으로 극복해 보는 일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한 체제(사회 구성체이든, 그 부분적 체제이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객관적인 이해’는 현재를 사는 역사가의 인식의 주관성(혹은 역사성)을 무시한 채 객관적으로 역사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의미의 객관이 아니다.

참고문헌
철학대사전
월간미술, 세계미술용어사전
최향순 , 현대미술을 위한 변명
김기봉, 프랑스상징주의와 시인들
페터 뷔르거, 전위예술의 새로운 이해,
석경상 , http://www.youngs2k.com/history_sks.html
김옥렬 , http://paper.cataegu.ac.kr/996/c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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