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화장의 동서양 역사와 방법 사용이유와 원료 효과 부작용등 화장에 관한 걸 쓴 레포트입니다.
교수님에게 좋은 점수 맞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화장이란?

2. 화장품이란?

3. 화장의 목적

3. 화장을 해야하는 이유

4. 화장의 역사
1) 서양
(1)고대의 화장
(2) 중세와 근대
2) 우리나라의 화장 역사
(1) 최초의 기원
(2) 삼국시대의 화장
(3) 고려시대의 화장
(4) 조선시대의 화장
(5) 해방후 오늘의 화장

5. 화장품 사용이유?
1) 사용이유
2) 화장품 사용의 필요성

6. 화장품의 원료

7. 화장품의 효과

8. 화장품의 부작용은?
본문내용
1. 화장이란?
신체의 아름다운 부분은 돋보이도록 하고, 약점이나 추한 부분은 수정하거나 위장하는 수단이다. 화장이란 말은 개화 이후부터 널리 사용된 외래어로서 가화(假化) ·가식(假飾) ·꾸밈 등의 뜻을 지닌다. 화장에 해당하는 순수한 한국어는 장식(粧飾/裝飾) ·단장(端粧/丹粧) ·야용(冶容)이고, 화장품은 장식품(粧飾品) ·장렴(粧匳) ·장구(粧具)였다.
이처럼 다양한 표현이 있는 것은 가리키는 의미가 약간씩 다르기 때문이다. 얼굴화장만을 가리킬 때는 야용, 몸단장에까지 이르면 단장, 일반적인 화장일 때는 장식(粧飾)이었고, 장신구까지 치장한 경우에는 장식(裝飾)이었다. 특히 옷차림마저 화사하게 하였을 때는 성장(盛裝)이라고 표현하였다. 화장의 농도에 따라서도 다르게 표현했는데, 엷은 화장인 경우는 담장(淡粧)이라 하였고, 짙은 색조화장인 경우는 농장(濃粧) ·단장(丹粧) 또는 성장(盛粧)이라고 구분하였다.
이는 한국의 옛 화장개념이 현대 개념과 달리 가화 ·가식 등의 미화개념으로만 해석되었던 탓도 있겠지만, 입체화장 ·수정화장을 하지 않고 평면화장에 치중했던 이유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여염집 여성들이 평상시의 화장과 나들이화장을 구분하였고, 그들 자신의 화장과 기생(妓生) ·무녀(舞女) ·악공(樂工) 등의 직업적인 의식화장(儀式化粧)을 애써 구별하려 했던 관습에 기인하기도 한다.
인간이 언제부터 화장을 시작했는지를 밝히는 일은 고대와 현대의 화장 형태가 다른 점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지극히 어려운 문제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통설(通說)에 의하면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욕망이 인간의 본능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지만, 종교적인 필요성에서, 자신을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신분 ·계급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태고적부터 치장했다는 이유를 들어 학자들은 화장의 기원을 인류의 생존과 같은 시기라고 가정(假定)한다.
2. 화장품이란?
약사법에서 정해진 화장품의 정의는 “인체를 청결 또는 미화하기 위하여 도찰(塗擦) ·살포 기타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적은 것을 말한다.” 그와 동시에 제조 ·판매, 그에 따르는 광고 등 모든 면에 규제를 받는 상품이다. 언뜻 생각할 때 상품명의 수가 많고, 많은 종류가 있는 것 같으나, 실제로는 법률의 정의에 따라 분류하면 5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화장품업체 ‘시세이도’의 글로벌마케팅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방법, 대중 광고 등이 주요한 판매경쟁력이 되고 있다. 따라서 매출액대비 광고비 비율이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높으며 이미지 구축을위해 세계 각 기업간의 기술제휴 또한 연합상표의 사용이 많은 산업이다.5) 과점적 시장구조 화장품 시장의 과점적 시장구조는 세계적으로 각화장품 제조회사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운전자본 소유규모가 거대해지고 이에 따라 자금 동원력이 양호한 상위기업들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된데서 기인한다. 2. 세계 화장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중국인의 문화인식을 바탕으로
  • 역사와 거대한 지형 때문에 지금도 많은 유물이 발견되고 있다. 중국회화의 특징에는 첫째, 그림에 글씨가 쓰인 경우가 많다. 중국의 회화는 읽는 그림이다. 화가는 그림에 담겨진 문자적 의미를 염두 해 두고 그림을 그렸다. 그림에 글을 쓸 때는 화가가 그림을 그리게 된 동기나 그림에 담겨진 의미를 설명하는 글이 많았다. 둘째, 그림에 도장이 많이 찍혀 있다. 그림 위에 인장과 글씨는 서양화에서 찾아보기 힘든 동양화만의 특징이다. 처음에는 화가

  • [고구려고분, 고구려벽화] 고구려 고분벽화 A+ 완벽정리
  • 고구려 고분벽화 A+ 완벽정리1. 고대의 고분벽화고분의 무덤 칸에 그려진 그림. 고분 벽화는 고대 회화의 제작 과정, 표현 기법과 수준, 안료 및 아교 제조술 등 여러 가지 특징을 잘 보여 준다. 뿐만 아니라 고대 사회의 생활 풍속신앙종교사상 등을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어 역사문화 자료로서 높은 가치를 지닌다. 무덤 칸에 벽화를 그리는 방법에는 벽이나 천장 면에 직접 그리는 조벽지법과 회칠을 하여 벽면을 고른 후 그리는 화장지법이 있다.

  •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
  • 동해서 과대, 과장, 허위광고에 대한 규제운동이 시작되었다. 1914년에는 신문, 잡지부수공사 기구인 Audit Bureau of Circulations (ABC)가 창립되었다. 이 밖에도 미국 광고연맹, 광고대행사협회, 광고주협회, DM협회, 옥외 광고협회등 각종매체, 광고단체가 설립되었다.마. 1925 - 1945년 과학화 시기1925년 - 1945년의 20년간은 광고의 과학화 시기였다. 다니엘 스타치의 인쇄매체 광고주목율, 신디케이트 조사 갤립의 광고주목의 조사, AC닐슨의 소매지표 조사등이 이

  • 시세이도 글로벌경영
  • 1. 기업소개(1) 기업개요1) 시세이도의 의미 시세이도(資生堂)는 중국의 고전인 역경, 『「至哉坤元 萬物資生 乃順承天」(대지의 덕에 의해 모든 사물은 생성된다)』에서 유래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만물의 생성근원인 자연자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 개발하여 인간을 아름다움의 세계로 인도한다는 시세이도의 정신을 의미한다. 2) 시세이도 철학 시세이도는 동양문화와 서양과학을 융합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