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소설 ‘위험한 관계’ 와 영화 ‘발몽’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화와 소설의 비교분석
Ⅰ. 인물 분석
□ 메르테유 후작 부인
□ 발몽 자작
□ 투르벨 법원장 부인
Ⅱ. 시・공간적 요소
Ⅲ. 작품의 변형
1. 발몽 & 트루벨 & 세실 & 메르테유
° 작품의 공간 변형
° 작품의 시간 변형
☪ 리차드 모노드(Richard Monod)의 모델
Ⅳ. 총평

본문내용
영화와 소설의 비교분석
문학 위험한 관계는 사교계에서 수집하여 사람을 교화하고자 간행한 서간집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책의 맨 앞 <신 엘로이즈>의 서문에서 장쟈크 루서는 “우리 시대의 풍속을 보고 이 서간집을 세상에 내 놓는다ꡓ라고 말하고 있다.
즉, 사람들의 교화시키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 서간집을 발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영화의 경우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원작과는 다르다. 대중성과 감각적인 영상과 이야기를 요하는 영화의 경우 메르테유 부인과 발몽의 사랑에 관한 농락과 음모 등이 중요시 된다.
문학과는 달리 처음 1부를 통해 모든 이의 속마음을 읽을 수 있었으며 그 마음은 제 3자에게 쓰는 편지를 통하여 알 수 있다. 문학의 경우 트루벨 부인의 마음이 좀더 정확하게 표현되며 여기에서 영화에서 별로 중요한 인물이 아니었던 볼랑주 부인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소설 위험한 관계에서 트루벨의 발몽에 대한 마음이 좀더 정확하게 표현되는 장면은 제 8신과 제 11신, 제 22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영화에서는 그렇게 단호하던 트루벨이 한순간 발몽에게 무너지는 장면을 보고 당황스러웠으나 문학에서는 처음부터 트루벨이 발몽을 나쁘게 보지 않았다는 것을 보고 이해하기가 수월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
  • 와르의 정의1-1. 필름 느와르의 등장필름 느와르란 1940년대에서 50년대 중반까지 미국 헐리웃 영화 속에서 발견되는 일반적 특징들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1941년 존 휴스턴 감독의 가 등장하고 난 이후 1958년 오손 웰즈의 에 이르기 까지 미국에서 지속되었던, 특정한 영화적 내용과 형식의 장르적 개념을 이른다. 필름 느와르란 이름이 처음 등장하게 된 것은 1946년 프랑스 파리에서 이다. 프랑스 잡지 씨

  • 영화감상문 - 스캔들, 위험한관계
  • 영화화된 경우가 상당히 잦은(까지 합하면 벌써 5번째) 이유를 굳이 거론한다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탓에 원작에 대한 지나친 부담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점, 그리고 현재의 시점에서는 다소 권선징악적으로 비치지만 귀족사회의 부패와 문란한 성을 다룬 소재 자체가 상업적으로 고려할 만하다는 점일 것이다.◈ 등장인물 비교위험한 관계메르퇴유 백작부인 (글렌 클로즈)발몽자작 (존 말코비치)트루벨 (미셸 파이퍼)댄세니 (키아

  • [구술문학론] 텍스트원작이 영화화되는 과정 구술성과 기술성
  • 분석에서는 기술물로서의 원작이 영화화되는 과정과 시․공간적으로 연행되는 현상을 기본 틀로 삼으려고 한다. 이에 우리가 텍스트로 삼은 것은 프랑스의 작가 피에르 드 라클로의 서간체 소설인 위험한 관계와 이것이 최초로 영화화 된 영화 위험한 관계(이하 영화 1)와 가장 흥행에 성공한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이하 영화 2) 그리고 한국에서 영화화 된 스캔들(이하 영화 3)이다. 소설 위험한 관계는 제 1차 모형으로서 기술적인 기술물의 특성을 중

  • 인문과학 영원한 제국
  • 영화 속 (1) 박종원감독에 대하여1) 출생 ․ 활동 연보2) 그 외의 작품․줄거리 & 작품세계(2) 영화 ‘영원한 제국’ 분석하기1) 배경2) 줄거리3) 등장인물4) 사건의 구조5) 작품의 갈등구조6) 서술시점 및 카메라 이동과 기법7)상징(3) 영화의 Movie, Cinema, Film 측면1) Movie 산업적 측면2) Cinema 정치적, 문화적 측면3) Film 미학적 측면3.소설과 영화의 비교(1) 문학 텍스트와 영화 텍스트와의 관계1) 소설 2)

  • 소설 영화를 만나다
  • 영화가 달고 싶어 했던 날개는 어쩌면 당연하게도 예술이었다. 그래서 영화는 선행한 다른 예술과 스스로를 비교하고 분석함으로써 주제라든가 창작기법 등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미학을 보완해가기 시작했다. 문학, 그중에서도 소설은 영화가 자신의 서사 예술적 가능성을 발견하는 순간부터 미학적 방법론을 차용하는 첫 번째 대상이 되었다. 소설문법을 응용한 영화문법의 발견은 물론이고 소설의 영화화는 소설과 영화의 뗄 수 없는 관계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