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영화를 만나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설, 영화를 만나다.
첫 번째: 출생성분이 분명한 유일한 예술과 소설의 조우.
장구한 예술의 역사 안에서 영화는 매우 짧고 분명한 이력서를 지니고 있다. 서사 예술 중에서 유일하게 그 출생 일자를 알 수 있는 장르가 영화이다. 1895년 12월 28일 저녁, 파리의 한 카페에서 영화는 처음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이후 영화는 신기한 발명품으로 불리며 세간의 화제가 되었다. 신기한 발명품으로 대중의 눈길을 사로잡은 영화가 달고 싶어 했던 날개는 어쩌면 당연하게도 예술이었다. 그래서 영화는 선행한 다른 예술과 스스로를 비교하고 분석함으로써 주제라든가 창작기법 등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미학을 보완해가기 시작했다. 문학, 그중에서도 소설은 영화가 자신의 서사 예술적 가능성을 발견하는 순간부터 미학적 방법론을 차용하는 첫 번째 대상이 되었다. 소설문법을 응용한 영화문법의 발견은 물론이고 소설의 영화화는 소설과 영화의 뗄 수 없는 관계의 내연성을 반증했다.
영화가 소설과 유비관계를 이루어온 역사는 크게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영화가 소설의 기법들을 단서로 삼아 단순한 기술에서 예술로 자신을 격상시켜온 기간이었다. 영화의 서술기법들을 부단하게 추가하면서 장편영화로 발전하는 영화사 초기의 전 과정이 여기에 해당한다.
두 번째는, 소설의 서사이론을 빌려 소설이 지닌 서술적 기능들을 영화가 서술 할 수 있다는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소설을 비롯한 기존의 서사예술들이 지닌 미메시스적인 기능의 전능성을 의심하고 그 한계를 대체할 수 있는 영화적 도전의 가능성을 보인 기간이다.
세 번째는, 소설과 영화의 협력 작업을 통해 영화가 지닐 수 있는 문학적 가능성의 한계를 확인한 다음인 누보시네마 이후의 시기이다.
소설과 영화의 대체 가능성 또는 불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두 장르가 최고의 수준에서 협력과 도전을 감행했던 두 번째의 시기, 그 중에서도 최 정점을 이룬 이탈리아의 네오 리얼리즘, 프랑스의 누벨 바그와 누보 시네마, 한국의 문예영화가 남긴 성과가 의미를 지닌다.
이탈리아의 네오 리얼리즘과 우리나라의 문예영화는 프랑스의 누벨바그, 누보 로망 시기와 함께 소설의 협력 아래 영화가 발전을 이루었던 훌륭한 역사적 경험이었지만 여기서는 누벨 바그와 누보 로망의 사례를 중심적으로 검토하려고 한다. 그 이유는 네오 리얼리즘과 우리의 문예영화가 소설과 영화의 협동사례임은 분명하지만 그것의 영향관계가 일방적이었기 때문이다.전자의 경우 영화가 소설의 미학을 일방적으로 수용하였던 것에 반해 후자는 영화와 소설이 서로가 지닌 미학적 특징들을 주고받았다는 점에서 훨씬 높은 검토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누벨바그와 누보 시네마에 참여한 작가와 감독들이 지녔던 가장 깊은 관심사는 영화의 위상이었다. 영화의 위상은 당연히 다른 예술의 위상과의 관련 속에 놓여있다. 이미 다른 예술에서 수행해온 것을 영화는 왜 수행 할 수 없다는 것인가? 영화는 왜 현실을 담아 낼 수 없다는 것일까? 이러한 질문위에서 출발했던 누벨바그와 누보 시네마의 작가와 감독들은 그때까지 당연하게 여겨져 온 영화 현실을 그대로 수용하기를 거부하였다.
1950년대 후반부터 프랑스 영화계에 불어 닥친 누벨바그와 누보시네마의 물결이 소설과 문학의 생산적 협동의 역사 중에서 가장 빛나는 이유는 서술의 기법을 넘어서는 문법과 언어를 문자와 영상에 각기 제공하면서 당대의 예술적 지평에 도전했기 때문이었다. 그들이 공유하였던 서술의 특징은 전통적인 서사예술이 고수해온 미메시스적인 전통에 대한 회의를 바탕으로 한 자기지시 기능의 강조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학] `성애`에 대한 신화
  • 영화보다 접하기 쉽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동성애가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그려진다고 할 수 있다. (동성애 ‘격ㆍ세ㆍ지ㆍ감’, 오연주)동성애는 소설에서도 많이 쓰이는 코드이다. 그 중에서 ‘팬픽(팬들이 쓰는 픽션)’은 대부분의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연예인들의 동성애를 그린 소설로 H.O.T나 젝스키스 등 1세대 아이돌 그룹들이 활동할 때부터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팬픽’을 치면 8986개의 카페가 검색될 정도다. 이

  • 더 리더-책 읽어주는 남자 독서감상문[더 리더 독후감][더 리더 서평]
  • 영화로 제작되어질 당시 감독도 다국적인 관객들의 비난을 의식했는지, 남자 주인공이 법적으로 성인이 되는 해의 생일에 맞춰 베드신을 촬영했다고 할 만큼 많이 의식하기도 했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작품 속에서 분명 이들의 사랑은 추해 보이지 않았다. 진지하고 애틋한 이들의 사랑을 보며 나이는 어쩌면 정말 숫자에 불과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한편 책을 읽고 난 후 유대인 대학살에 대해서도 보다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보았다.

  • [문학]인터넷 소설과 청소년 문학 - 귀여니의`그놈은 멋있었다`를 중심으로-
  • 인터넷 소설과 청소년 문학-귀여니의「그놈은 멋있었다」를 중심으로-1. 들어가며「그놈은 멋있었다」와 같이 인터넷에서 창작된 이른바 인터넷 소설 또는 이모티콘 소설은 최근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다. 이들은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연재되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상에서 인기가 있는 것들은 오프라인 책으로도 출간되고 있으며, 영화로도 제작되고 있다. 이모

  • [마케팅원론] `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 영화 마케팅 기획안
  • 영화상 (카이로의 자주빛 장미) 특징감독, 배우,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 등 다양한분야에서 40년 넘게 창작 에너지를 담아온 우디 앨런. 우디 앨런은 자신의 아픔이나 열등감 등을 코미디로 표현해 웃음과 드라마를 넘나드는 독특한유머 세계를 만들어낸 감독이다.주연 배우 분석스칼렛 요한슨작품

  • 미디어의 영향으로 인한 동성애를 바라보는 대중의 시각 변화 분석
  • 영화 의 이슈 및 그에 따른 사회 변화‘왕의 남자’의 성공 이후 동성애코드를 이용한 영화는 쏟아져 나왔다.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는 작은 과자점을 배경으로 뮤지컬 형식을 도입해 그렸고, 소년, 소년을 만나다는 꽃미남 김혜성을 주인공으로 앞세웠다. ‘왕의 남자 이후 관객과 영화계 모두 동성애에 대한 인식이 너그러워진 것이다. 또한 섹스 앤 더 시티와 퀴어 애즈 포크 등 활발하게 동성애를 다룬 미국드라마들이 활발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