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패왕별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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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패왕별희]에 대해 소개한 후, 영화감독이자, 5세대영화를 대표하는 천카이거를 소개하고 감독이 영화를 통해 암시하는 바를 정리하는 순서로 전개하겠습니다.
1. 영화 소개
첫 번째로 영화에 대해 소개하자면, 영화<패왕별희>는 중국 현대사의 격변기를 살아가는 두 경극배우의 인생을 그린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우선 주연배우로는 중국의 영화계를 대표했던, 장국영이 데이 역을, 장풍의가 샬로 역을, 그리고 여주인공 공리가 주샨 역을 맡고 있다.
다음은 줄거리를 소개하겠다. 데이와 샬로는 경극학교에서 혹독한 훈련을 받으며 형제처럼 자랐고, 둘은 경극<패왕별희>의 주인공으로 낙점되며 당시 중국사회에서 경극배우로써 최상의 자리를 차지하며 유명해진다. 일본이 중국 본토를 침략한 1930년대 말, 샬로가 홍등가의 유명한 창녀 주샨과 사랑에 빠지자 샬로에게 미묘한 감정을 가졌던 데이는 질투를 느낀다. 패왕별희에서 우희역을 맡으며 그 역에 몰입하여 현실과 극을 구분하지 못해가는 데이는 자신의 성 정체성에 혼란을 느껴가고 있던 것이다.
시간이 흐르고 1945년 국민당이 집권하고, 일본군을 위해 노래했다는 이유로 기소된 데이는 그의 연기를 보고 싶어 하는 국민당 유력인사에 의해 풀려난다. 시대의 거친 흐름에 휩쓸리게 된 배우들은 중국 공산당의 집권과 함께 비판대 위에 서게 되고, 데이는 결국 경극배우 생활을 청산하기에 이른다. 또한 데이는 주샨과 샬로 사이를 질투하면서 아편에 손을 대기 시작했고, 가히 중독에 이르러 샬로의 피나는 노력에 의해 아편을 끊게 된다.
시간이 흘러 1966년 문화대혁명이 일어나자 홍위병들에게 심문을 당하는 과정에서 샬로는 이성을 잃어버리고, 데이의 동성애 전력을 폭로한다. 배신감을 느낀 데이는 샬로의 아내 주샨의 과거를 들추어낸다. 샬로는 주샨마저도 배신하여 그녀를 자살로 이끌었다. 시대의 흐름에 경극 역시 숱한 과정을 거쳤고, 데이와 샬로는 나이를 먹고, 11 년이 흐른 뒤 만나 둘만의 경극무대를 연다. 하지만, ‘패왕별희’의 내용대로 데이는 그만의 마지막 경극 무대의 완성을 위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영화는 막을 내린다.
2. 감독 천카이거
두 번째로 영화 패왕별희의 감독이자 중국영화의 현대화에 앞장선 5세대감독이자, 5세대를 일으킨 원조로 불리는 천카이거에 대해 알아보자. 5세대영화는 탈주선을 탔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천카이거는 현대화탈주선을 탄 것으로만 논해야만 한다. 그 이유는 노력의 흔적만 있을 뿐, 성공의 결과는 가시적으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천카이거는 혁명의 탈주선을 타려했지만, 그 자체로 한계를 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천카이거만이 중국 현대화 시점에서 탈주를 시도한 개혁적 인물로 평가하는 이유는 그가 탈주선을 막는 울타리 앞에선 양으로 비유하면, 죽음의 방책 앞에서 좌절하고 되돌아간 양이기 때문이다.
3. 천카이거와 <패왕별희>
① 중국의 성 풍습의 변화
마지막으로 영화 패왕별희를 통해 천카이거가 암시하고 있는 것을 알아보자. 첫 번째로, 중국의 풍습은 성과 결합되기 시작했는데, 먼저, 장이모우의 상하이 트라이어드에서는 성을 신비로써, 다음으로 바로 천카이거의 패왕별희에서는 경극에서 극 몰입으로 성 도착증 환자의 무대를 보게 되고, 마지막으로 장이모우의 홍등에서는 기이한 성 풍습으로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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