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 속의 어휘 의미 파악하기 보고서 비평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맥락과 어휘의 의미를 보고서 앞부분에 제시하여 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전략 측면>
▶시각적으로 구조화하여 관계지도를 그리는 것은 어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관계를 간단하게 화살표를 사용하게 표지한 것이 시각적으로 큰 효과를 누릴 것이다.
▶역접, 인과 표지어를 사용한 것은 모르는 어휘의 의미를 단순히 풀어서 설명한 것을 이해하는 방법을 넘어서 관계 짓는 방법을 이용하여 이해한 것으로 어휘 파악에 더 많은 도움이 되고, 아이들의 사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쉬운 점
<보고서 구성 측면>
▶전략을 적용한 예시가 없어서 보고서를 이해하기 힘들었다.
글만 읽고 이해하기 쉬운 전략이 아니기 때문에 이 전략을 실제 적용한 예시 답안을 제시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이 보고서에서 뿐만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전략을 가르칠 때도 반드시 교사가 시범을 보여주거나, 교재에 예시가 제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략1에서 동격의 뜻을 이루는 말을 정의, 사례 및 예시, 반복어로 구조화하였는데 뒤에 활동지에 예시로 정의를 제외하고 사례 및 예시와 반복어는 제시되지 않았다. 구조화한 것의 대표적인 예시는 보여주는 것이 더 좋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하였다.
<전략 측면>
▶전략예시에 보면 첫 번째로 ‘어휘를 풀어쓴 말 찾기’라는 것이 나오고 두 번째로 ‘관계지도 그리기’라는 것이 나온다. 그런데 이 두 단계가 어떤 관계인지 궁금하다. 보고서에 1,2번으로 명시한 것을 보면 이 두 가지 단계가 순서대로 일어나는 것이라 표현한 것 같은데 내용을 보면 그렇게 느껴지지 않는다. 그것은 ‘어휘를 풀어쓴 말 찾기’의 사례 및 예시를 보면 알 수 있다. 이 전략은 동그라미에 모르는 어휘를 쓰고 네모 칸에 수식하는 말 또는 수식 받는 말 또는 서술어를 적고 괄호에 그와 의미상 밀접한 말을 찾아 쓰는 것이다. 그런데 사례 및 예시는 이 네모 칸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므로 정의, 사례 및 예시 그리고 반복어로 범주화하였지만 두 번째 단계인 관계지도 그리기와 연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라리 ‘어휘를 풀어쓴 말 찾기’에서 범주화한 것을 각각 관계지도 그리기에 있는 방법을 녹여 좀 더 구체적으로 단계화시키는 것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관계지도 그리기’에서 서술어를 찾아 네모 안에 적는다라고 하고 있는데 서술어가 어떤 것을 나타내는지 궁금하다.(정의, 사례 및 예시, 반복어 중 어떤 것과 연관되는지)
▶표지어를 역접과 인과의 경우만 제시하였는데 이것만 사용한 이유가 따로 있는지 궁금하다. 논문에 있는 비교(유의)표현도 넣었으면 더 풍부한 단서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