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 속의 어휘 의미 파악하기 보고서 비평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맥락과 어휘의 의미를 보고서 앞부분에 제시하여 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전략 측면>
▶시각적으로 구조화하여 관계지도를 그리는 것은 어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관계를 간단하게 화살표를 사용하게 표지한 것이 시각적으로 큰 효과를 누릴 것이다.
▶역접, 인과 표지어를 사용한 것은 모르는 어휘의 의미를 단순히 풀어서 설명한 것을 이해하는 방법을 넘어서 관계 짓는 방법을 이용하여 이해한 것으로 어휘 파악에 더 많은 도움이 되고, 아이들의 사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쉬운 점
<보고서 구성 측면>
▶전략을 적용한 예시가 없어서 보고서를 이해하기 힘들었다.
글만 읽고 이해하기 쉬운 전략이 아니기 때문에 이 전략을 실제 적용한 예시 답안을 제시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이 보고서에서 뿐만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전략을 가르칠 때도 반드시 교사가 시범을 보여주거나, 교재에 예시가 제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략1에서 동격의 뜻을 이루는 말을 정의, 사례 및 예시, 반복어로 구조화하였는데 뒤에 활동지에 예시로 정의를 제외하고 사례 및 예시와 반복어는 제시되지 않았다. 구조화한 것의 대표적인 예시는 보여주는 것이 더 좋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하였다.
<전략 측면>
▶전략예시에 보면 첫 번째로 ‘어휘를 풀어쓴 말 찾기’라는 것이 나오고 두 번째로 ‘관계지도 그리기’라는 것이 나온다. 그런데 이 두 단계가 어떤 관계인지 궁금하다. 보고서에 1,2번으로 명시한 것을 보면 이 두 가지 단계가 순서대로 일어나는 것이라 표현한 것 같은데 내용을 보면 그렇게 느껴지지 않는다. 그것은 ‘어휘를 풀어쓴 말 찾기’의 사례 및 예시를 보면 알 수 있다. 이 전략은 동그라미에 모르는 어휘를 쓰고 네모 칸에 수식하는 말 또는 수식 받는 말 또는 서술어를 적고 괄호에 그와 의미상 밀접한 말을 찾아 쓰는 것이다. 그런데 사례 및 예시는 이 네모 칸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므로 정의, 사례 및 예시 그리고 반복어로 범주화하였지만 두 번째 단계인 관계지도 그리기와 연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라리 ‘어휘를 풀어쓴 말 찾기’에서 범주화한 것을 각각 관계지도 그리기에 있는 방법을 녹여 좀 더 구체적으로 단계화시키는 것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관계지도 그리기’에서 서술어를 찾아 네모 안에 적는다라고 하고 있는데 서술어가 어떤 것을 나타내는지 궁금하다.(정의, 사례 및 예시, 반복어 중 어떤 것과 연관되는지)
▶표지어를 역접과 인과의 경우만 제시하였는데 이것만 사용한 이유가 따로 있는지 궁금하다. 논문에 있는 비교(유의)표현도 넣었으면 더 풍부한 단서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
  • 파악하기- 영웅소설 설명하기- 영웅적 일대기 맞추기 게임을 통해, 영웅소설과 영웅적 일대기 파악하기∙ 활동 1 게임- 간단한 게임을 통해서 전체적인 줄거리를 파악한다.- 영웅소설을 이해한다.- 간단한 게임을 통해서 영웅소설과 영웅적 일대기를 파악한다.30′PPT(줄거리)PPT(영웅적일대기)PPT(발표자료협동학습 & 조사발표학습∙ 활동 2 제시- 지난 시간에 내 준 과제를 발표시키고, 발표 내용과 ‘유충렬전’의 내용을 비교해 작품이 쓰인

  • [국어교육론] 글의 목적의 분류에 따른 분석
  • 어휘나 문장의 의미가 함축적이면 독자가 필자의 의도와 다르게 뜻을 파악할 수 있으며 문장이 너무 길면 독자의 이해 부담이 증가하고 글의 논리성도 약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설명문은 내용 면에서 정보성과 객관성, 풍부성, 조직 면에서는 논리성, 표현 면에서는 평이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최경희,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설명문 읽기 지도 방법」, 한국국어교육학회, 2008이와 같은 설명문의 내용, 조직, 표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보고서이다.4) 감상 ‧ 요약 보고서감상문은 대상에 대한 이해와 작품 분석, 그리고 작품이나 기존의 평가 등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포함시켜야 한다.요약문은 최소한의 시간을 써서 의미 있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쓰는 글인데 요약하는 사람의 개인적인 견해나 새로운 내용을 마음대로 추가해서는 안 되며 단순이 대상 자료의 길이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핵심 내용과 논지를 파악하여 정리하는 것이다.3. 보고서의 작성 절차1) 쓸거리의 확정 -

  • [국어교육론] 교과서 분석-쓰기, 작문 영역
  • 의미를 온전히 지니고 있는 자율적인 실체필자의 계획, 목적, 사고를 언어로 번역한 것담화 공동체의 담화 관습 및 규칙의 집합사회적 맥락에 의해 발생필 자의미의 전달자의미의 구성자담화 공동체의 사회화된 구성원독 자의미의 수용자의미의 해석자해석 공동체의 사회화된 구성원교수 ‧ 학습계속적이고 체계적인 모방과 연습개인의 목적의식과 사고능력의 계발협의와 대화대표적 모형‧ 단계적 쓰기 모형‧ 인지적 쓰기 모형‧ 평

  • [문학교육론] 신경림 `농무` 교수학습방안
  • 보고서의 내용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농무’를 총체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문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이 시가 문학적으로 형상화되는 과정을 학습자가 지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느끼게 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가 먼저 시를 자유롭게 느끼게 하고 차츰 시의 주제를 찾아나가는 과정을 지도안으로 구성했다.이같은 학습지도안 구성은 첫째, 내용분석과 의미분석에 치우쳐 있는 문학교육의 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