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용서는 없다를 드라마로 전환 전환 스토리텔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실 엔딩에서 허무하게 전체 스토리를 엎어 버리는 반전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하지만 알프레드 히치콕의 ‘싸이코’ 라는 영화를 보고 너무나도 큰 충격을 받음과 동시에 반전영화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주인공인 아들이 1인 2역을 하며 엄마가 범인 일 것이라는 생각을 완전히 뒤엎어버리면서 신선한 충격과 동시에 반전 이전까지의 스토리가 하나하나 분리되면서 마지막 반전 순간부터 내 머릿속에서 스토리가 다시 전개됐다. 처음에는 허무함에 살짝 충격을 받았지만 곧 반전영화의 묘미를 알게 되었다. 이야기 중간에 결말의 내용이 뻔히 암시되는 다른 영화들과는 달리 반전영화들은 영화상영 내내 긴장하며 보게 되고 마지막 부분의 반전이 끝나고 나면 그 영화는 나의 상상력을 마구 자극한다. 그리고 영화가 끝난 후에 머릿속으로 계속해서 그 영화의 스토리를 다시 전개하게 된다. 그러고 나면 그 영화의 기획의도를 알게 되고 그 영화에 대해 더 깊고 자세하게 알 수 있다. 이렇게 반전영화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영화 ‘용서는 없다’ 는 내가 지금까지 봐 온 한국반전영화들 중에서 제일 최고인 것 같다. 마지막 반전내용은 정말 전혀 예상치 못했던 신선한 반전 이였고 흥미로웠다. 하지만 흥미로운 반전과 전체적인 스토리는 평범하면서도 재밌었지만 세부설정이 엉성하면서도 어딘지 모르게 어설픈 감이 없지 않아 있었다. 그래서 이 영화를 드라마로 전환하여 세부상황설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전체적인 전개도 좀 더 튼튼하게 전개해야겠다고 생각했다.
2. 등장인물
1) 강민호
- 과학수사대 최고의 실력파 부검 교수. 유일한 가족인 딸과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일을 정리하던 도중 마지막 사건을 의뢰 받는다. 바로 금강에서 발견된 토막살해사건.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딸이 납치당하고 딸의 실종이 이성호와 관계되어 있음을 알게 되고 그 이후 이성호의 꼬임에 넘어가게 된다. 딸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2) 이성호
- 환경운동가로 은폐한 토막살해사건의 용의자. 친환경생태농업을 전파하며 검소하게 살아가고 있는 환경운동가로 지역 주민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인물이다. 금강을 비너스에 비유하여 하굿둑이 아름다운 비너스의 육체를 절단시켰다고 주장하는 아이러브비너스 라는 단체를 설립한다. 하지만 형사들에 의해 경찰서로 끌려오게 되고 새만금 간척 사업을 반대하기 위한 퍼포먼스로 살인을 저질렀다고 당당하게 진술한다. 차분하게 얌전하면서도 가장 잔인한 복수를 한다.
3) 민서영
- 뛰어난 추리력과 행동력을 지닌 신참 여형사. 강민호 교수와 함께 비극의 금강 하굿둑 토막살해사건을 담당해 강 교수가 찾지 못한 단서와 비밀들을 알아내면서 강 교수를 돕는다.
4. 변용과정
1) 영화에서는 어머니가 없는 상황에서 이성호가 엄마역할을 해온 누나 이수진에게 사랑의 감정이 아닌 가족으로서의 각별했던 감정을 되살려 누나에 대한 복수를 한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에서 이성호가 몇 년 동안 독하고 잔인하게 해온 복수는 외관적으로는 무서운 복수일지 몰라도 감정적으로는 별로 누나에 대한 애절함과 복수심도 안 느껴지는 것 같다. 그래서 일단 이성호가 누나 이수진에게 갖는 감정을 이루어 질 수 없는 안타까운 사랑이라는 감정으로 변용시키겠다.
2) 영화에서는 일찍이 강민호 딸의 실종됨이 나오고 강민호 교수가 딸의 실종이 이성호와 관계되어 있음을 알게 되어 그 사실을 수사팀에게 숨기고 이성호를 찾아가서 이성호와 위험한 거래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 딸의 시신을 보고 자신이 지금까지 이성호와 거래 하며 몹쓸 짓을 했던 몸이 딸의 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하지만 더 큰 반전을 주기 위해 일단 이성호가 강 교수 딸의 납치사건과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일찍 알리지 말고 이성호의 자백을 받아 금강 토막살해사건을 해결하고 나면 강민호에게 많은 봉급이 나온다고 설정한다. 그래서 강민호는 이성호가 위험한 거래를 하고 마지막 딸의 시신을 보고 딸의 소중함을 느낌과의 동시에 자신이 부질없는 것에 흔들렸다는 사실을 느끼고 큰 자책감을 느끼게 한다.
5. 시놉시스
이성호는 어렸을 적부터 누나 이수진을 여자로 봐왔고 이성호와 이수진은 친남매가 아니였다. 이성호는 남자들로부터 인기가 많았던 누나를 질투했고 남자친구가 생길 때 마다 누나를 보수적으로 보호했다. 그러던 어느 날 만신창이가 돼서 돌아온 누나를 보고 이성호는 누나가 강간당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이성호는 누나를 강간한 남자들을 신고하게 된다. 그 때에 사건 담당자가 바로 강민호. 그 당시 강민호의 딸은 희귀병을 앍고 있어 만만치 않은 병원비와 치료비로 강민호는 생활이 궁핍해지고 때마침 신고 된 남자들의 집안은 부유층의 자식들. 많은 고민 끝에 강민호는 결국 돈을 받고 증거가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무죄판결을 내린다. 충격과 상처를 입은 이성호의 누나 이수진은 자살하게 되고 그 후 이성호는 불타는 복수심과 증오를 갖게 된다. 몇 년 뒤 이성호는 금강 하굿둑건설을 반대하는 아이러브비너스 라는 단체를 설립한다. 그리고 이성호는 자신의 누나에게 몹쓸 짓을 했던 가해자 남자들과 그 가족들을 죽여 금강에 묻었고 외국에 살고 있다가 아빠를 놀래 키기 위해 몰래 나와 아빠 강민호를 만나러 가던 강민호의 딸까지 납치하여 죽인다. 금강 하굿둑에서 수많은 시체들이 발견되고 강민호와 민서영은 이 사건을 조사하게 된다. 몇몇의 증인들과 여러 단서들을 통해 이성호를 잡게 되고 이성호는 순순히 자백하지 않는다. 위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성호의 자백을 받아 이 사건만 해결되면 강민호에게 많은 봉급을 준다는 말에 강 교수는 이성호와 위험한 거래를 하게 된다. 민서영은 결정적인 증거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 하고 강민호는 이성호의 위험한 제안을 몰래 실행한다. 그렇게 허술하고 분주한 상황을 통해 이성호는 탈출하게 되고 강민호는 이성호의 집에 가게 된다. 어두운 방, 꽉 닫혀있는 붉은 커튼. 뭔가 불길하고도 찝찝한 예감을 갖고 강민호는 그 커튼을 열게 된다. 빨간 장미꽃잎들로 가득 차있는 유리관. 그 속에는 한 여자가 한쪽 팔과 얼굴만을 내민 채 눈을 감고 있다. 정적이 흐르고 강민호는 오열을 하며 자신의 딸을 안으려고 애쓴다. 하지만 안아지지 않는 딸. 강민호는 이성호가 제안해 자신이 했던 위험하고도 몹쓸 짓을 당한 여자가 자신의 딸 몸 이였다는 것을 깨닫는다. 강민호는 큰 심리적 박탈감을 느끼고 그 방 밖으로 나오게 되고 밖에 서있는 이성호에게 총을 겨눈다. “사람이 왜 약해지는 줄 아세요? 잃을게 있어서 약해지는 거에요. 당신 딸만 가족입니까? 당신만 딸 사랑합니까? 우리누나도 내 가족이고 내가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이에요. 죽는 것보다 어려운 게 뭔지 아세요? 용서 하는 거에요 ” 빵-! 이성호의 말을 듣고 자신이 지금까지 얼마나 말도 안되는 짓을 했는지 자책감을 느낀 강민호는 이성호를 쏴 죽이고 곧이어 자신도 자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불안과 무기력함의 학교, 그때의 기억으로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기 - 학교 2013과 자기기술기를 매개의 고리로
  • 전환기 학교폭력과 새로운 학교문화의 정립’, 교육논총, 33권, 2호.최영란(2011), 「학교 혁신 정답입니다: 학교다운 학교를 만드는 새내기 교사들 이야기」, 이매진.한혜정(2013), , 교육비평 제 32호, 213~221쪽.조준현(2010), 제대로 배울 권리와 제대로 가르칠 의무, 인물과 사상 152, 69-83쪽.EBS 학교의고백 제작팀(2013), 「학교의 고백 아무도 몰랐던 교육의 진짜 이야기」, 북하우스.강명석(2013), 에 관한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스토리텔링 전략 강의요약본+퀴즈>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강좌에 나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어보고,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학습 목표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2.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학습 내용1.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2.

  • [연극영화론] 각국의 멜로드라마에 대해서
  • 멜로드라마과 목 명연 극 영 화 론담 당 교 수 님제 출 일2 0 0 5 . 4 . 7 . 목발 표 일제 출 자목 차▲서 론(1) ○미 국 멜 로 드 라 마(2)○프 랑 스 멜 로 드 라 마(15)○일 본 멜 로 드 라 마(24)○한 국 멜 로 드 라 마(31)▲결 론(60)서 론63 - 최근 영화관에 가보면 5,6년 전과는 많이 달라진 영화 풍속을 느낄 수 있다. 그 시절에 시즌을 기다려가

  • 모바일 게임 `검은방`의 영웅적 이야기 요소 연구
  •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사회를 만들었다. 우리는 다양한 매체 중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했다.우리는 먼저 ‘영웅’의 개념을 지혜와 재능이 뛰어나고 용맹하여 보통 사람이 하기 어려운 일을 해내는 사람이라는 사전적 정의에서 더 나아가 이야기를 이끌고 독자에게 공감을 얻는 ‘주인공’과 같이 다룬다고 제시하였다. 따라서 의 스토리는 주인공이 남들이 일반적으로 하기 어려운 일을 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서사로 다뤘으며, 인물은 크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콘텐츠 한 편 또는 시리즈물을 선택하고 그 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 드라마를 지배하고 있으며, 때로는 그 시선을 받는 대상이 자신임을 드러내고 있다. 이렇듯 삼순이의 시선과 삼순이를 바라보는 시선의 회귀는 여성들을 삼순이와 동일시하게 만드는 중요한 극적 장치가 된다. 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콘텐츠 한 편 또는 시리즈물(청소년관람불가가 아닌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선택하고 그 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을 분석하고 기술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