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기업경영과 사회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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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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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기업경영과 사회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교수님께서는 ‘기업경영에 가장 필요한 세 가지’를 항상 생각해보라고 말씀하셨다. 물론 나는 자본, 사람, 아이디어라고 생각하지만, 수업시간 발표를 들어보면 ‘경영전략’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다. 이것이 바로 마케팅인 것이다. 마케팅이란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 활동이다. 이 책은 마케팅을 성공하는데 있어서 변하지 않는 22가지의 법칙을 소개한다. 22가지의 법칙을 이 독후감 안에 다 소개할 수는 없지만, 인상깊은 법칙중 하나는 맨 처음 나오는 법칙은 ‘리더십의 법칙’이다. 이 책을 읽기 전 나는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라는 책을 읽었다. 아마도 그래서 기억에 남는 것이 아닐까? 스타벅스야 말로 리더십의 법칙을 정말 잘 이행한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리더십의 법칙이란 ‘최초가 되어야한다.’였다. 역사는 최초를 기억한다. 두 번째나 세 번째는 잘 기억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최초의 커피전문점이었다. 마케팅의 불변의 법칙을 잘 이용한 것이다. 또 기억에 남는 법칙은 ‘실패의 법칙’이다. 교수님께서 마지막 시간에 시장에서 살아남는 기업은 채 1%안된다고 하셨다. 이를 들으면서 나는 실패의 법칙이 생각났다. 실패는 예상되고 또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은 항상 실패할 수 있다. 그를 염두하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번 실패한다고 해서 좌절만 할 것이 아니라 또 새로운 길로의 도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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