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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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교평준화의 시작과 지금까지의 확대 및 변화

고교평준화에 대한 찬반양론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고교평준화 제도는 1974년에 처음 도입되었다. 그 이전의 고입제도는 비평준화로서 필답고사, 지능 검사, 국가고시, 연합출제제 등으로 학생을 선발하였으며, 입시 방법은 그 학교장의 소관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입시제도는 중학생의 입시불안, 사교육 등의 많은 문제점을 유발시켰다. 그리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교평준화가 도입된 것이다.
아직도 이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고교평준화가 입시과열을 억제시켰다는 긍정적 평가 반면에, 학력저하를 몰고 왔다며 비판하는 목소리 또한 높다. 그리고 이젠 정치권의 공약으로까지 연결 지어져 고교평준화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리고 그 논란가운데, 어떤 지역은 평준화를 시행하는 반면, 또 어떤 지역은 평준화를 다시 비평준화로 되돌리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과연 고교평준화가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여러 생각과 방안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고교평준화의 1974년부터 지금까지의 변천사에 대해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성기선. (2003) “고등학교 평준화, 쟁점과 전망”
김윤태. (1979)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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