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츠의 이해와 실천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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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학원 수업시간이었다. 그 날의 주제는 뉴스포츠였다. 교수님께서 물으셨다.
“뉴스포츠가 뭐죠?” “어,,, 그러니까.....” 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답하려니 개념정리가 되어있지 않았는지 선뜻 입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나름 체육 전공한다는 사람이 요즘 대세인! 뉴스포츠 개념 하나 모르다니... 이러면 안 되겠다 싶어 뉴스포츠에 관한 책을 읽고 마스터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마침 교수님께서 뉴스포츠의 이해와 실천이라는 류태호 저자의 책을 추천해주셨고, 그 책으로 결정하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은 2갈래로 나뉘어 있었는데, 정말 제목 그대로 뉴스포츠의 이해 부분과 실천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뉴스포츠의 이해부분을 한장 한장 꼼꼼히 읽으며 개념정립을 해나갔다. 읽으면서 공감 가는 부분도 많았고, 신기하기도 한 부분이 몇 가지 있었다. 그중 하나는 티볼을 일본에서 들여왔다는 것, 또 하나는 뉴스포츠의 역사가 짧다는 것, 마지막으로는 뉴스포츠가 교육과정에 실리기까지의 과정이었다.
먼저 티볼 같은 경우는 대학교 때 전국교대티볼대회가 열렸는 데 거기서 우리 광주교대가 당당히 1위를 차지했기 때문에 너무나도 정이 가는 종목이다. 얼마만큼 정이 가는지 현장에 나가면 티볼 장비가 없어도, 내가 사비를 들여서라도 꼭 하고야 말 그런 종목정도 된다. 그런 티볼이 야구로 유명한 미국이나 개원국인 영국이 개발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뜻밖에도 일본이어서 신기했다.(물론 일본도 야구를 잘 하긴 하지만...) 우리나라도 뉴스포츠 개발을 하고 그에 맞춰 보급을 활발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뉴스포츠가 말 그대로 ‘새로운 스포츠’이므로 역사가 짧을 것은 예상할 수 있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개념정립이 된 해가 2000년인데도 불구하고 보급된 속도가 너무나도 빨라서 신기했다. 생각해보면 그럴 만도 한 게 뉴스포츠가 배우기 쉽고 남녀노소 누구나 하기 쉬우면서도 종목도 다양하고, 안전하고, 규칙도 유연하고 하니 교육현장에서는 안성맞춤이긴 하다^^; 이런 좋은 종목들을 나중에 현장에 나가면 모조리 다 해보자고 스스로에게 약속해본다.
마지막으로 뉴스포츠가 체육교육과정에 실린 과정이 신기했다. 저자의 말 처럼 교육과정이란 게 국가에서 만들어서 교사에게 보급되는 식이 보통인데, 뉴스포츠는 예외였다. 티볼과 넷볼을 가지고 “전국체육교사모임” 연수에서 강의를 하면서 알려지게 되었고, 결국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까지 들어오게 되었다. 즉, 그동안은 국가→지역→교사의 순서인 하향식으로 교육과정이 진행되었다면, 뉴스포츠는 상향식으로, 교사→지역→국가로 확산됐으니 그 자체로도 가치가 있는 일인 것 같다.
책의 두 번째 장인 실천부분에서는 여러 가지의 뉴스포츠 종목들이 소개되어 있었다. 그중에서도 내가 흥미를 느낀 것은 대나무 춤. 예전에 TV 프로그램에서 어떤 신혼부부가 필리핀으로 신혼여행을 갔을 때, 대나무 춤을 추는 것을 본 적이 있었다. 그때는 그냥 ‘대나무 춤이 필리핀의 전통 춤이구나...’라고만 생각 했는데, 대나무 춤이 어느 덧 뉴스포츠로 자리 잡았다니.... 거기다가 현재 필리핀뿐만 아니라 미국 및 유럽에서도 체육수업에 도입되고 있다고 한다. 역시 무언가를 보면 보고 말 것이 아니라, 깊게 생각해보고 재구성을 해봐야 한다고 다시 한 번 느꼈다. 그럼 나도 뉴스포츠 종목을 개발할지도 모를 테니까...........
아무튼, 하루빨리 현장에서 다양한 뉴스포츠를 적용해보는 날이 오길 기대해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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