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의 이해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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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컨은 영국 경험론의 선구자이다. 베이컨에 의하면 과거의 철학자들은 경험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전제들에서 출발하는 형식적인 방법인 연역법에 의존하거나, 경험에서 동떨어진 추상적인 관념의 유희를 일삼았기 때문에 아무것도 성취한 것이 없다고 한다. 그에게 있어 가장 모법적인 학문은 경험세계를 대상을 하는 자연과학이고 가장 생산적인 방법은 귀납법이었던 것이다.
1. ‘아는 것이 힘이다’의 의미
베이컨은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이것은 지금까지 지식을 목적으로 추구했던 것과 다르게 우리의 삶을 개선하는 도구로서의 지식을 추구해야 한다는 말이다. 베이컨이 저술한 ‘뉴 아틀란티스’에 나오는 사람들을 보면 이 사람들은 다른 무엇보다도 과학적 정신에 투철한 사람임을 알 수 있다. 이들은 문명은 과학에 의하여 진보되는 것이요, 자연의 법칙은 과학에 의하여 발견되며, 그 법칙으로 자연을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베이컨은 추위 속에서 칠면조를 관찰하다 감기에 걸려 세상을 떠나게 되는데 이를 통해서도 그가 얼마나 과학적 정신의 소유자였는가를 알 수 있다.
2. 학문하는 자세
베이컨이 분류한 학문하는 자세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 ‘거미’와 같이 쏟아놓기만 하는 사람이 있는데 사변적 철학자들이 이 부류에 속한다고 한다. 두 번째, ‘개미’와 같이 모으기만 하는 사람이 있는데 감각주의자들이 이 부류에 속한다고 한다. 세 번째, ‘벌’과 같이 모아온 자료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사람이 있는데 베이컨은 우리에게 이 자세를 가질 것을 강조했다.
3. 우상론
베이컨에 의하면 우리 마음속에 존재하면서 우리가 세계에 대한 바른 지식을 얻는 것을 방해하는 것을 ‘우상’이라고 규정하고 이를 타파할 것을 주장했다.
첫째, 종족의 우상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된 우상으로서 감각이 사물을 왜곡하는 경우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경험에 근거하지 않은 추상적인 사상체계를 만들게 되며, 참되고 바른 것보다는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것을 중시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둘째, 동굴의 우상은 개인의 환경, 성격 , 취미, 습관, 독서와 교육에 의해서 생긴 개인적인 편견을 말한다. 셋째, 시장의 우상은 언어를 잘못 사용하는 데서 생기는 오류를 말한다. 언어의 다의성과 모든 언어가 구체적인 대상을 갖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오류가 생긴다. 넷째, 극장의 우상은 전통적인 것이나 권위적인 것, 그리고 기존의 사상체계를 반성이나 비판 없이 받아들이는 데서 생기는 오류를 말한다.
4.귀납적 방법
자연에서 새로운 사실을 끌어내기 위해 베이컨이 고안한 것으로서 연구하고자 하는 현상이 일어난 사례를 모은 존재표를 만들고 그 현상이 일어나지 않은 사례를 모은 부재표를 만들고 그 현상이 일어난 사례를 그 정도에 따라 모은 정도표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그 현상을 파악하고 어떠한 과학적인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이 방법은 근대과학의 발전을 촉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홉스의 국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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