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조이 럭 클럽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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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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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조이 럭 클럽은 4명의 어머니들과 4명의 딸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각각의 어머니와 딸들은 각자의 아픈 사연을 지니고 있는데 이를 모녀의 대화를 통해 치유하는 과정이 옴니버스 형식으로 그려진 영화이다. 조이 럭 클럽은 교회에서 만난 4명의 어머니들이 만든 주말마다 모여 게임을 하는 모임이다. 영화는 준의 집에 4명의 어머니와 딸들이 초대되어 함께 수다를 떨고 마작도 하는 모습으로 시작한다.
2. 줄거리 및 등장인물 소개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영화는 옴니버스 형식의 영화이므로 전체적인 줄거리 소개가 아닌 등장인물의 사연을 중심으로 소개하겠다. 첫 번째 사연은 웨벌리와 그녀의 어머니 린도의 이야기이다. 웨벌리는 엄마가 자신을 인정해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항상 엄마의 눈치를 보며 살아왔다. 린도는 어렸을 때 돈에 팔려 억지로 시집을 간다. 힘든 결혼생활을 하다가 꾀를 부려 그 집에서 탈출해 미국으로 건너간다. 린도와 웨벌리는 서로에게 쌓여 있던 감정들을 대화를 통해 풀고 더욱 돈독해진다. 두 번째 사연은 레나와 엄마 링링이다. 레나는 모든지 정확히 반을 나누려고 하는 남편과 행복하지 않은 결혼생활을 하고 있다. 부잣집 딸이었던 링링은 바람둥이 남편을 만나 복수심으로 아들까지 죽이고 평생 마음에 병을 안고 산다. 링링은 딸의 모습에서 자신을 보고 네가 원하는 것을 찾으라고 충고한다. 결국 링링은 정말 자신을 사랑하는 남자를 찾는다. 로즈와 로즈의 엄마 안메이의 이야기는 안메이 어머니까지 올라간다. 로즈는 부자 남편을 만나 자신의 꿈까지 포기하며 지나친 배려를 해준다. 남편은 이러한 생활을 부담스러워하고 이혼을 통보한다. 안메이의 엄마는 남편을 잃고 외간 남자에게 강간을 당해 임신을 하게 된다. 집에서 쫓겨난 엄마는 어쩔 수 없이 강간한 남자 집에 들어가게 된다. 나중에 안메이는 엄마를 따라가게 되고 엄마는 안메이를 위해 날짜까지도 정확히 계산하여 자살을 한다. 안메이는 자신의 엄마가 자신의 가치를 너무 늦게 알았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딸은 그러지 않길 바란다. 로즈는 자신이 가치있는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남편과 이혼하지 않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 영화의 주인공이라고도 볼 수 있는 준과 그녀의 엄마 수양이다. 준은 엄마가 자신의 능력 이상의 것을 바란다고 생각하고 부담스러워한다. 엄마가 돌아가신 후 엄마가 전쟁 통에 버리고 간 쌍둥이 언니들을 찾는다. 그 과정에서 엄마의 아픈 사연과 사랑을 깨닫고 언니들을 중국에서 만나는 것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
3. 영화가 의미하는 것
1. 세대와 인종간의 갈등
우선 영화의 배경이 된 미국은 어머니들이 건너올 당시 중국인들에게는 꿈을 이룰 수 있는 나라, 중국을 떨쳐내고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는 나라였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에는 많은 중국인들이 넘어가게 되었고 화교군단을 이루게 되었다. 조이 럭 클럽 속 어머니들 또한 자신이 미국으로 넘어감으로서 자신의 딸만은 자신과는 다른 제대로 된 여자로서의 삶을 누리기를 바랐다. 영화가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준의 백조에 관한 내레이션에서도 이 점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중국 이민 1세대인 어머니들과 미국에서 교육 받고 자란 딸들 사이에는 피할 없는 갈등이 존재하게 된다. 감독이 어머니들의 이름은 중국식, 딸들의 이름은 영어식으로 설정한 것만 봐도 두 세대의 갈등을 드러내고자 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다. 어머니들은 중국인이라는 동양인으로서 미국에서 힘들게 살아온 세대의 사람들이다. 하지만 극 초반에 준의 집에서 어머니들끼리 마작을 하는 장면을 보면 그들이 그들 나름대로의 중국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장면에서 린도는 유태인 마작과 비교해 중국 마작이 훨씬 어렵고 복잡하다고 말한다. 어머니들에게 중국식 마작은 유대인 마작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지적으로 우월한 것이다. 이것은
미국사회에서의 소외에 대한 반응으로 미국 사회에 대한 동화를 방해하는 동시에 자녀들과의 갈등을 심화시킨다. 어머니들은 미국에서 딸들이 행복하게 미국에 뿌리 내리기를 바란다. 때문에 자녀들에게 부담스러울 정도의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딸들은 어머니들의 이 과장된 꿈을 실현시키지 못하고 실망시킨다. 딸들의 눈으로 볼 때 어머니들은 중국의 문화에 젖어 개인성을 인정하지 않고 딸들에게 끊임없이 간섭하는 존재이다. 이는 중국의 가치를 거부하는 방식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특히 웨벌리와 린도, 준과 수양의 경우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2. 성 정체성의 확립
어머니들의 과거사들을 보면 모두 여성이기 때문에 겪어야만 했던 일들이었다. 어머니들이 딸들이 위기에 빠졌을 때 해주는 이야기들은 중국의 남성 위주의 사회에서 침묵당한 여성들의 기억과 경험을 나눔으로써 어머니들과 딸들이 공유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기능을 한다. 남성 중심적 가부장적인 중국 문화에서 희생당하고 고통을 받은 어머니들은 오히려 미국에서 자란 딸들보다 강한 주체적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자신의 2세인 딸들만큼은 인간다운 여인으로서의 삶을 충분히 누리기를 바랐지만 자신의 기대를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하는 딸들을 보고 어머니들 역시 슬퍼한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의 딸들에게 미국과 중국사회에서의 자신의 경험을 말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성도 재구성해나가고 힘든 과정 속에 있던 딸들에게도 많은 힘이 되어준다. 결국 마지막에는 딸들도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스스로의 주체성을 찾게 된다. 이 영화는 미국에서 중국인들의 뿌리 내리기라는 문제를 남자가 아닌 여자들만의 대 잇기로 선택하여 가부장제의 모습을 버렸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이러한 문제를 레나 잉잉과 로즈와 안메이의 사연들을 통해 잘 보여주고 있다.
4. 비판적 관점
1. 여성혐오 과장
우선 이 영화가 오히려 여성혐오를 과장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본래의 중국의 모습보다 더 과장한 모습을 보여주며 그것에 진정성을 부여하여 정형화 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에 대해 잘 모르는 서양인들에게 중국이 이러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꼭 그것이 중국의 이미지인양 굳히고 있다고 말한다.
2. 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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