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원전의학입문]의학입문상한翕翕發熱흡흡발열 번조 자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2 / 2019.12.24
- 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惡熱(오열)
發熱하며, 熱을 두려워한다는(파열) 뜻이다. 外感表證은 일반적으로 發熱惡寒하는데, 表邪가 入裏(邪가 氣分으로 傳入)하거나 혹은 外感風溫의 경우는 往往 惡寒하지 않고, 도리어 惡熱한다.
양명자한은 오풍 오한이 없고 반대로 오열하니 열이 핍박하여 땀이 저절로 남이다.
汗甚하면 津液이 內枯하니 不可下者는 蜜導法이오.
한심하면 진액이 내고하니 불가하자는 밀도법이오.
땀이 많이 나면 진액이 안이 고갈되니 사하하짐 못하는 사람은 꿀로 관장을 한다.
惟三陰은 本無汗이나 而少陰에 有反有汗三證하니 亦曰亡陽이라.
유삼음은 본무한이나 이소음에 유반유한삼증하니 역왈망양이라.
오직 3음은 본래 땀이 없으나, 소음에 반대로 땀이 있는 3증상이 있으니 또한 망양이라고 말한다.
其一은 自汗咽痛이니 甘吉湯이오.
기일은 자한인통이니 감길탕이오.
*감길탕(甘桔湯)
처방. 소아의 폐열(肺熱) 또는 풍열(風熱)이 위에서 뭉쳐 인후가 붓고 아픈 병증을 치료한다. 길경(桔梗) 2냥(兩), 감초(甘草) 1냥을 잘게 썰어 매회 2돈[錢]씩 물로 달여 식후에 복용한다.
망양 1가지는 자한하면서 인후통이 있으니, 감길탕이요.
其二는 自汗厥冷이니 四逆湯이오.
기이는 자한궐랭이니 사역탕이오.
망양 2번째는 자한하면서 궐랭함이니 사역탕이요.
其三은 自汗嘔吐니 甘草乾姜[薑]湯이라.
기삼은 자한구토니 감초건강탕이라.
망양 3번째는 자한구토이니 감초건강탕이다.
凡汗不止者는 先服防朮牡蠣湯하고 次服 小建中湯이니 如汗出如油하여 不流者는 死니라.
범한부지자는 선복방출모려탕하고 차복소건중탕이니 여한출여유하여 불류자는 사니라.
*汗出如油(한출여유)
疾病이 危驚할 때 汗出이 不止하고 汗의 性狀이 기름처럼 粘위한 것을 말함. 亡陽虛脫, 예컨데 中風脫證等에서 나타난다. 脫汗
땀이 그치지 않으면 먼저 방출모려탕을 복용하고 다음으로 소건중탕을 복용하니, 만약 땀이 기름과 같이 나면서 흐르지 않으면 죽는다.
- 본문내용
-
*망양증(亡陽症)
병증. 땀이 많이 나 양기가 몹시 손상된 병증. 『잡병원류서촉(雜病源流犀燭)』 「제한원류(諸汗源流)」에서 “땀이 멎지 않고 많이 나 진양(眞陽)이 빠져나가는 것을 망양증이라고 부른다. 몸이 반드시 차가워져서 대부분 저리고 추우며 팔다리가 뒤틀리는데 계지부자탕(桂枝附子湯)을 써야 한다.(汗多不止, 眞陽亡脫, 名曰亡陽症. 其神體必冷, 多成痺寒或四肢拘急, 宜桂枝附子湯.)”라고 하였다. 상한병(傷寒病)에 땀을 지나치게 많이 내도 망양(亡陽)이 되기 쉽다. 『상한론(傷寒論)』의 대청룡탕조(大靑龍湯條)에서는 “땀이 많이 나 양을 잃으면 마침내 허하게 된다.(汗多亡陽, 遂虛)”라고 하였다.
망양은 태양의 발한이 과다한 증상을 말함이다.
曰陽明自汗은 不惡風寒하고 反惡熱이니 而熱逼하여 汗自出也라.
왈양명자한은 불오풍한하고 반오열이니 이열핍하여 한자출야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