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영화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발리우드란 인도 뭄바이의 옛 이름인 ‘붐베이’와 ‘할리우드’의 합성어이다.
발리우드는 세계 최다 영화 제작 꼽히고, 이에 따른 관객 동원수도 최고의 기록을 가지고 있다. 발리우드 장편 영화들은 모두 할리우드가 선호하는 전형적인 영화적 장르 - 코미디, 액션, 로맨스, 가족 멜로, 드라마, 서스펜스 - 와 다양한 변형과 조합들을 가지고 있다. 할리우드 영화와 발리우드 영화를 구분하게 만드는 것은 이야기 그 자체가 아니라 이야기를 하는 방식이다. 그 예로, 음악이 있다. 발리우드의 영화에는 거의 필수적으로 그 영화의 오리지널 사운드가 들어있다. 그리고 전통을 새로운 것보다 항상 도덕적 우위에 둔다.
그리고 <발리우드 할리우드>라는 영화가 2002년에 만들어졌는데, 이 영화의 감독인 디파메타는 발리우드 영화의 특징인 노래와 춤을 다양하게 사용했고, 할리우드의 <귀여운 여인>이란 영화의 스토리를 차용하고, 할리우드의 배우들의 스타일도 많이 모방했다고 한다.
◇ 맛살라 무비란?
‘맛살라’ 라는 단어는 다양한 향신료들을 칭하는 인도어인데, 인도 영화에도 춤과 노래 등 다양한 요소들이 섞여 있기 때문에 인도의 영화를 맛살라 무비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이런 맛살라 무비는 권선징악적 구조로 이루어져있다. 마치 우리나라의 고전들과 같이 악한 것이 지고 선한 것이 이기는 법칙이 깨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 물론 여기에 나오는 선과 악은 철저히 주인공과 주인공 라이벌이다. 심지어 주인공 라이벌이 여자를 차지해서 결혼식을 올리는 도중에라도, 주인공이 흘리는 눈물에 감동을 받고, 자기 여자를 주인공에게 돌려주고, 자신의 결혼식을 주인공의 결혼식으로 만들어 놓은 축가를 부르면서 춤추는 장면까지 있다. 언제나 긴 싸움, 내지는 긴 갈등관계에서 해소된 주인공은 석양을 바라보며 사라지거나, 행복하게 잘 살았다는 엔딩 자막을 통해 영화가 끝이 난다. 그리고 현실도피적인 내용이 주를 이룬다. 인도인들은 카스트라는 신분제도로 인해 경제적 여건이나 신분의 상승이 하늘의 별따기만큼이나 어렵다고 한다. 이런 인도인들은 영화를 보며 극중의 영웅에게 감정을 이입하는 것이 위로의 시간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현실 도피적인 내용으로 영화를 만든다. 한편, 현실을 비판하기도 한다. 인도 영화 대부분의 악인들은 권력을 가진 자들이다. 이들은 자신의 힘을 이용해서 국가나 주인공을 위기에 빠뜨리거나 음모를 꾸민다. 물론 주인공이 이기기는 하지만, 이런 과정에서 불평등한 현실의 구조에 대한 변화를 바라는 마음과 현실을 비판하는 마음을 담는다.
맛살라 무비의 재미있는 특징 중 하나는 중요한 장면을 뮤직비디오로 처리한다는 것이다.
(이 뮤직비디오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거야말로 인도 영화의 독창성을 보여주는 것 이라하고, 반대론자들은 중요한 전개과정에서 연출실력이 떨어짐을 커버하려는 얕은 수라고 비판하기도 하는데,) 영화를 진행하다 보면 내용상 중요한 부분, 내지는 클라이막스로 치달을 때가 있다. 관객들은 이 장면에서 긴장을 하기 마련인데, 인도의 경우는 이 때 뮤직비디오로 장면이 변환되어 버린다. 이때 극장 안은 열광의 도가니로 빠지게 된다. 같이 춤추고 노래하기도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간에 쉬는 시간도 있다. 인도영화는 대부분 세 시간, 영화시간이 길다보니 실질적으로는 두 편의 이야기(영화)가 이어지는 형식을 취하고 있거나, 적어도 쉬는 시간을 기준으로 전반부와 후반부가 내용상으로도 나뉘게 된다. 그래서 중간에 5분정도의 쉬는 시간을 갖는다.
◇ 영화 데브다스 소개(Devdas Sunjay Leela Bhansali ,2002,166min)
이미 여러차례 리메이크 되었던,시대와 공간을 초월해 공감할 만한 사랑이야기.소꿉 친구였던 데브다스와 파로의 사랑은 신분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된다.인도 최고의 남자배우 ‘샤룩 칸’과 미의 여신‘에쉬와르야 라이’의 화려한 춤,노래,의상에 눈이 휘둥그래 진다.발리우드 역사상 최고의 제작비 1030만 달러를 들여 만들었으며, 2002년 칸 영화제 비공식 부문에 출품되었다.
◇발리우드의 스타시스템
발리우드의 배우라면, 눈물을 글썽이며 웃고, 거기에 춤과 노래까지 덧붙이는 것쯤은 기본이다. 온갖 종류의 춤을 소화할 수 있는 운동 실력도 필수. 플레이백 싱어 덕분에 가창실력까지는 필요없지만, 녹음된 노래에 맞춰 입을 뻐끔거리면서 고도의 춤을 선보이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게다가 홍콩과 중국, 할리우드의 액션을 연상시키는 다양한 액션장면이, 발리우드영화에 종종 응용되는 통에 무술 실력까지 요구되는 요즘이다. 발리우드의 스타들은 전세계에 수십억의 관객을 거느리고 있다. 팬의 숫자만으로 따지면 할리우드의 웬만한 배우가 부럽지 않다. 팬의 숫자뿐 아니라 애정의 정도 역시 상상을 초월한다.발리우드 배우들의 도전 중 상당수는 감독 데뷔로 연결된다. 대표적인 사람은 4대에 걸쳐 사랑받아온 발리우드의 배우 가문, 카푸르가의 라지 카푸르. 발리우드의 채플린로 불리는 그는, 배우 겸 감독 겸 제작자로 40, 50년대 인도의 영화산업을 일으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 영화 라가안 소개(Lagaan , Ashutosh Gowariker, 2001,224min)
줄거리는 1875년 영국의 인도통치시절,농부들은 수확된 곡물을 세금으로 지주인 라자스에게 바쳐야 했는데 그것이 라가안이다. 가뭄이 겹친 해 라가안을 두배로 올리겠다는 지주의 제안에 주민들은 분노하고, 이에 지주는 크리켓 경기를 벌여 경기에서 이길 경우 라가안을 감면해주고, 질 경우 세 배로 올리겠다는 제안을 한다.
크리켓이라 스포츠를 통해 압제에 저항하는 이야기를 다룬 특이한 소재의 민족주의 적 영화이다. 인도인들이 광적으로 열광하는 크리켓과 역사적 경험을 소재로 삼으면서 이를 흥겨운 볼리우드 영화의 특성으로 잘 승화시킨 상업영화. 이 영화의 남자주인공 아미르칸은 연기와 제작을 함께 겸하였는데 그 이유는 영화의 기획당시 상업성이 떨어질 거라는 우려 때문에 제작자를 찾기 힘들었고 이 때문에 아미르 칸이 제작사를 직접 설리 제작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