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주도성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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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처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 유아들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지식과 정보에 길들여지고 있으며 많은 정보들은 유아들의 가치관에 혼란을 가져오고 있어 유아들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이 절실해지고 있다.
기본생활습관 동화를 통해 기본생활의 덕목을 알고 실천하기 위한 동화의 선정, 활용 통하여 유아의 주도성 및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연구문제
1.기본생활습관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기본생활습관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 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유아의 주도성과 자기효능감과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대상은 같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4,5세 유아20명 중 만5세 유아 10명을 실험집단으로 인근 어린이집 만5세반 유아10명을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하였다.
미치는 영향 9III. 연구 방법 11A. 연구 대상 및 기관 11B. 연구 방법 121. 참여관찰 및 일화기록 122. 면담 13C. 자료분석 13Ⅳ. 연구결과 17A.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문제행동 양상 171. 학급의 규칙 위반 문제 172. 도덕적 규범 위반 문제 183. 안전 위협 행동 문제 184. 생활습관 상의 문제 185. 기타 19B.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201. 학급의 규칙 위반 문제 212. 도덕적 규범 위반 문제 233. 안전 위협 행동 문제 244. 생활습관
및 평가 247제 4절. 개입평가 255Ⅵ. 결론 및 제언 257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257제 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59 262 자기효능감 269 자기통제력 271 진로성숙도 태도 검사 273 중도탈락의 전조행동 13 잠재적 중도탈락청소년 발견을 위한 질문 14 중도탈락의 위험요소와 보호요소 21 과제중심모델의 기본적 특성과 원리 27 시작하기 30 표적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 더 관심이 많았다. 예를 들어 아들러는 인간은 성적인 충동보다는 주로 사회적인 충동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으며, 그에게 있어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표 지향적이다. 무의식이 아닌 의식이 성격의 중심이다. 프로이드와 달리 그는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과 완벽의 욕구를 강조했다. 그는 열등감을 창조성의 원천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기본적 열등감은 우리가 숙달, 우월, 완전을 추구하도록 동기화시킬 수 있으며
2006-1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 목 차 1. 서론 2.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3. 대중매체의 실태 4.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5. 참고 문헌 1. 서론대중매체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로 자리 잡았다. 현대인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대중매체와 함께 생활을 영위한다. 이러한 생활은 비단 성인의 것만이 아닌 아동 더 나아가 영, 유아에게까지 다양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부모들은 이러한 매체들을 유아를 돌보는 유모쯤으로 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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