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와 올리브나무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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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렉서스와 올리브나무는 현실적으로 냉전 이후의 시대의 적절한 상징물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하게 되었다. 세상의 반쪽은 더 좋은 렉서스를 만들고자 노력하며 냉전으로부터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가 하면, 다른 반쪽은 아직도 누가 어느 올리브나무의 주인인지를 놓고 싸우고 있었다.
올리브나무란 우리가 속한 가족과 지역사회, 민족과 종교 그리고 다른 무엇보다도 우리가 집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곳을 상징한다. 또한 우리가 이방인들과 마주치거나 협력할 때 집단에 속해 있다는 자신감과 안도감을 갖게 해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차원에서도 가정의 따뜻함이라든지 개성 추구의 기쁨, 독특한 의식행위에서 얻는 동질감 그리고 사적 인간관계에서 얻는 친근함 등을 갖게 해준다. 즉 국가가 최후의 올리브나무인 것이고 국가는 우리가 어디에 속해 있는가를 표현해 주는 최후의 보루이다. 세르비아족과 모슬렘족 사이의 갈등의 원인은 해당 지역세계에서 누가 자리를 잡고 누가 쫓겨 날 것인가의 관한 문제이므로 올리브나무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를 위해 갈등은 시작된다. 왜냐하면 만약 다른 자가 이를 확보하게 되면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다른 자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될 뿐만 아니라 나의 집이라는 개념 자체가 통째로 상실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렉서스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렉서스는 생계유지와 생활수준의 향상, 번영 그리고 근대화 등 오늘날 세계화 체제에서 펼쳐지고 있는 인간 욕망의 전개 모습 그대로이다. 렉서스는 오늘날 우리가 더 높은 생활수준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꼭 갖춰야 할 글로벌 시장의 발아와 성장, 금융기관 그리고 컴퓨터 기술 등이 대표 격이다.
렉서스와 올리브나무의 균형 잡기
세계화 시대에는 개인이든 국가든 모두 건전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우리의 정체성과 우리 집 그리고 우리 지역사회를 유지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세계화 체제에서 생존하기 위해 필수적인 일들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 어느 사회든 좀더 부유해지기를 바라는 사회는 예외 없이 더 좋은 렉서스를 만들어 그것을 세상에 몰고 나가는 노력을 끊임없이 경주해야만 한다.
세계화 체제의 존속 여부는 부분적으로 우리가 얼마나 이러한 균형을 잘 잡느냐에 달려 있다. 자신의 올리브나무를 튼튼하게 건사하지 못한 나라는 결코 제대로 존속할 수 없고, 설사 생존한다 하더라도 세상에 완전히 자신의 문호를 개방할 수 있을 만큼 강하지 못할 것이다. 반면 올리브나무만을 갖고 있을 뿐, 렉서스를 갖지 못한 나라는 아예 성장하지 못하거나, 성장한다 해도 그리 튼튼하지 못 할 것이다. 그리니 모든 나라는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잡기 위해 끊임없이 발버둥치는 수밖에 없다.
세계화
세계화에 따른 황금구속복이란?
황금의 구속복은 현 세계화 시대를 규정짓는 정치 경제적 의복이다. 냉전 시대에는 인민복, 네루 의상, 러시아의 가족모자와 가죽코트가 있었지만 세계화 시대에는 오직 황금의 구속복 즉 자본주의체계인 것이다.
황금구속복의 미국시점에서의 황금률
1. 민간부문을 경제성장의 주력 엔진으로 삼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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