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시인의 사회 독후감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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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죽은 시인의 사회’.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이다.
그만큼 이 영화를 원본으로 많은 연극들도 나오고 있다. 내가 죽은 시인의 사회에 대해 처음 알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바로 경희대학교 중앙동아리인 ‘경희 극회’의 공연을 보고 나서였다. 14신입생들을 중심으로 연극을 준비한 극회의 죽은 시인의 사회 공연은 연극은 지루하다고 생각하던 나에게 큰 깨달음을 준 계기였다.
물론 배우들의 연기도 인상 깊었지만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영화의 극본이 나에게 전달해주는 그 무언가가 더 큰 인상을 주었다. 연극을 모두 관람한 후에는 연극의 모티브가 되었던 영화를 꼭 한 번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매번 시간이 마땅치 않아 보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이번 시민교육의 교수님의 추천으로 인해서 시간을 내서 영화를 보게 되었다. 결말, 스토리를 모두 알고 보는 영화. 어쩌면 지루할 수 도 있다고 생각했었지만 보는 내내 이런 생각은 떠오르지 않을 정도로 집중해서 보았다.
학생들의 재능을 무시하며 획일화된(?) 교육방식을 고집하고 강요하는 학교의 모습에 화가 났고 우리나라의 교육방식과 너무나도 비슷하기에 당황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그런 학교의 강압과 눈치 속에서도 자신의 교육철학을 세우고 학생들을 격려하면서 이끌어나가는 ‘존 키팅’ 선생님의 모습에서 희망이 느껴졌고 학생들도 선생님의 노력에 한명씩 자신을 찾아가고 있다는 것이 보였다. 끝내 학교에서 존 키팅 선생님은 쫓겨나지만 마지막에 내려오라는 다른 선생님의 야단에도 책상에 올라가 ‘오 캡틴, 마이 캡틴’을 외치는 학생들에게서는 어쩌면 자신이 나아가야할 길을 막는 학교에 저항하는 용기를 가지게 되었단 것을 볼 수 있었다.
내가 이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영화에서 무엇을 얻었냐고 질문을 받는다면, 나는 남에 의한 즉 타인이 정해준 인생의 길을 걷지 말고 자신이 자신의 인생에 길을 만들어가면서 걸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올바른 교육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대답을 할 것이다.
한국 전쟁 이후, 피폐해진 나라를 단 순간에 지금의 위치까지 올려놓을 수 있었던 것은 서구(미국)의 자본주의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경제뿐만 아니라 교육의 뼈대도 미국의 것을 보고 따라하고 있다. 그 때문인지 미국의 교육과정에서 나타났던 문제들이 지금 우리나라에도 똑같이 일어나고 있다. 어쩌면 우리는 우리의 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으면서도 그 해결책을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우리들 자신과 후대의 자손들을 위해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고쳐나갈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 자신에게 ‘내가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라고 질문을 던져보고 싶다. 나도 이제 곧 대학교라는 소규모의 집단에서 더 큰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사회로 나갔을 때 나는 진심으로 내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고 있을 수 있을까?
후회하고 있지 않을까? 지금와서 나의 키팅 선생님을 찾기는 어려운 일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키팅 선생님은 내가 되어 내 물음에 답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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