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반역이다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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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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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사 국사교수님께서 레포트를 내주셨다. 책제목만 듣고 책을 골르라고 하셔셔 고민이 좀 됐는데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라는 책제목이 나의 머리를 스쳐갔다.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라는 책을 선택해서 그 책을 읽겠다고 손을 들었는데 많은 사람이 손을 들었다. 다들 나처럼 책제목이 마음에 들었나보다.
하지만 교수님의 한마디 이거 왜읽어라는 말씀이 나를 속상하게 했다.
난 별생각없이 내용이 좀 괜찮겠지 했는데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서 펴보니 할말을 잃었다. 이 책을 읽고 뭐라고 써야 되는지 눈앞이 막막했다.
책을 빌리고 한참을 읽지 안았고 다른사람들의의 발표를 듣게 되었는데 모두들 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나도 이제 이 책을 읽으면 다른 사람들처럼 힘든 레포트의 과정이 될 것 같았다. 결국 나는 300페이지가 넘는 책을 다 읽지 못한채 1부의 내용밖에 읽지 못하였다.
나는 이렇게 힘든 과정을 거쳐 서평을 써보았다.
‘민족주의는 반역이다’를 처음 보았을 때 굉장히 책에 내용이 난해하고 관념적이며 추상적인 단어 사용에 내용 파악은 둘째 치더라도 단어 자체의 뜻을 파악하는 것에 더 많은 어려움을 느꼈다. 그만큼 이 책에 내용이 이해하기 힘들었다. 책에 내용을 말하자면 저자는 책 제목에서 벌써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고 있다. 제목 그대로 현대사회에서의 민족주의에 대한 날카롭고 신랄한 비판을 독자들에게 쏟아 붇고 있다.
저자는 민족주의의 개념을 민족주의가 종족, 조상, 종교, 언어, 영토 원초적 유대에 기초한 영속적인 성격을 강조한 원초론적 입장과 민족주의란 결코 영원한 실체가 아닌 근대화와 도시화라는 특정한 역사적 조건 속에서 발현한 이데올로기라고 간주하며 역사성을 강조한 도구론적 입장을 양분하여 꾸준히 독자들에게 전하고 있는 것 같다.
또한 민족주의는 격렬한 운동성을 지니는 동시에 사회 변동을 주도하는 정치 운동이며 사회 운동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민족주의는 사상사적 관념 뿐만 아니라 운동사적 관념이 아울러 요구되어야 한다고 한다.
즉 민족이란 추상적 공동체가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관습, 언어 등 그 공동체를 구성하는 사회적 관계의 총체로서 파악하였다. 이러한 민족주의를 사회적 총관계의 관점에서 저자는 그것을 주도하는 특정한 사회 계급의 이해를 대변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책은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킨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지금부터 이야기 하고자 하는 저자의 역사 속에서의 민족주의의 의미에 대한 저자의 견해를 밝힌 것에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자는 역사를 사실이 아닌 것을 거짓으로꾸미고, 허구적 신화를 창조하면서까지 민족적 정체성의 객관적 요소를 강조하는 경향은 보수적 민족주의에 특히 두드러지는 특징이고 민족의 원초적 감정에 호소함으로써 그 계급적 배타성과 이념적 폐쇄성을 극복하려 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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