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이 감상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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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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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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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극의 연출은 기본적으로 전통극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의상은 물론이고, 무대나, 음악적인 요소들도 모두 전통극 특히, 궁중의 형식이 아닌, 서민들의 놀이문화를 기본적인 분위기로 연출을 한다.
2) 문화적, 미학적 문맥 안에서의 연출의 위치
연출은 극을 통해 문화적 재창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서양의 희곡들도 연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한국적인 색채로 재해석되는 작품들이 많이 존재한다. 그를 통해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서양 희곡을 관객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연출은 그 시대상을 반영하는 극을 통해 관객들의 계몽을 유도해 낼 수 있다. 시대 풍자를 통해 잘못된 사회상을 이야기하고 관객들의 자각을 일으킨다.
3) 이 연출에서 당신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강렬하거나 약하거나 지겨운 순간들은?
이 연출에서 가장 방해가 된 것은 연출 그 자체보다는 무대였다. 연극 ‘이’는 전통극적인 요소가 많은 희곡인데 프로시니엄 형의 무대에서 연출을 하려했으니 아쉬운 점이 많았다. 그 외에 각 장의 중간중간에 들어가는 음악이 어울리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다음 장에 연관되는 음악들이 있었지만, 극 속으로 빠져들고자 하는 분위기를 끊는 방해요소로 작용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점차 커지는 효과가 아닌 전부 갑자기 큰 소리로 음향효과가 나오니까 더 귀에 거슬렸던 것 같다. 또한 연출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영화를 보고 온 관객들이 많았기 때문에 예전에 했던 극과는 달리 시각적인 연출이 많이 필요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스토리도 알고 있는 관객들이 많은데 무대 위에서 배우들이 뛰어다니며 연기력으로만 승부를 보겠다고 한다면 앞쪽 5줄 정도까지는 모르겠지만 대다수의 관객들이 지겹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을 것이다. 또 그 넓은 무대 위에 단편적인 조명들만 사용했다는 것도 의문이 간다. 좁은 무대라면 심심한 조명으로도 충분히 무대를 채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 본 연극은 음울함을 전체적인 분위기로 삼으려 했는지, 무대에 조명이 부족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각적인 측면에서 좀 더 화려한 조명을 써도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놀이 장면이 많았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했으리라 생각한다.
4) 어떤 이야기를 극은 말하고 있는지 요약해 보라. 연출은 영화 텍스트와 같은 것을 말하고 있는가?
극은 영화 텍스트와는 다르게 흥미위주만의 스토리 전개는 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를 보고 나서는 공길이라는 광대가 있었고, 연산군이 저렇게 표현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만 들고는 재밌게 잘 봤다. 였지만, 연극을 보고 나서는 연극이 무엇을 말하려 했는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현실이 무엇이냐고 절규하는 연산군, 현실을 찾았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허구 속인 놀이 속에서 자신의 현실을 찾은 공길. 이 둘을 보여주면서 연극은 우리에게 과연 너희들은 현실 속에서 살고 있느냐? 하고 반문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내가 살아가고 있다고 이것이 현실인 것은 아니다. 비약적이지만, 아들이 어미를 죽이고, 아비가 자식을 죽이는 세상에서 과연 우리는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가? 그야말로 현실적인 현실을 살고 있는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극이었다고 생각한다. 이래서 연극이 재밌다고 생각한다. 영화에서도 물론 표현해 낼 수 있는 교훈이지만, 사람의 육성을 통해서 질문을 받았을 때 사람들은 좀 더 진지하게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고 생각한다. 배우들이 뱉어내는 대사들을 듣고 생각에 잠기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연극의 참 묘미이다.
5) 영화 텍스트에는 어떤 애매함들이 있으며, 연출에서는 어떤 명료함이 있는가?
영화보다 연극을 통해 내용상 명료해진 부분들이 있다면, 각 인물들의 개성이다. 영화의 걸러진 시선으로는 정해진 인물들의 특징들 밖에는 볼 수 없었다. 또 그마저 확실하게 걸러주지 않는다면 관객으로서는 애매모호함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공길이라는 인물의 주체성이 그러한 경우였는데, 굳이 연출의 힘이 아니더라도 배우들이 온몸으로 행하는 연기를 보면서 저 역할은 어떠한 특징들을 지녔는지 나름대로의 해석을 내려서 더 확실한 시각을 가질 수 있었다.
6) 배우와 무대에 의해 플롯은 어떻게 구축되었는가?
연극은 무대를 자주 바꿀 수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무대를 계속해서 활용해야 한다. 이 극의 무대는 여러 개의 기둥이 있고, 대궐을 연상케하는 무대이다. 그래서인지 연극에서의 줄거리는 이미 궁 안에서 전개된다. 그리고 연극의 특징들 중 하나가 배우가 환복을 하지 않더라도 연속해서 두 장을 출연하게 하지 않게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극의 줄거리도 주요 인물들이 번갈아 나오거나 중간에 놀이판을 벌이는 장면을 넣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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