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활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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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박물관 활용교육
4. 박물관 활용교육


1) 박물관에 대한 인식의 전환에서 적용까지

(1) 박물관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박물관을 편한 장소로 여기는 것이다. 박물관을 떠올리며 어쩐지 불편하고 거리감이 느껴져 쉽사리 가까이할 수 없다. ‘특정인만 이용하는 공간’이라는 생각부터 뭔가 지식을 많이 가지고 찾아야 한다는 강박관념까지 우리를 두렵게 하는 이유는 곧 찾아낼 수 있다.
미술관도 연극이나 영화도 다 마찬가지일 텐데, 내가 자주 접하지 않는 것은 결코 내 것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다른 교사 또한 두려워한다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보는 건 어떨까?
현장에서 활동하면서 유아교육의 새로운 질적 방안을 고민하는 교사들이 그 숫자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 이것은 아마도 주위의 동료교사와 공유할 수 있는 주제나 연구하고자 하는 내용이 서로서로 전달되지 않아서다. 여기에 박물관에 관한 연구도 큰 주제로 대두되고 있다.
박물관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면, 주변의 교사와 함께 논의를 하고, 그 교사와 함께 박물관을 자주 접하도록 하는 것, 이 정도로 진전이 된다면 이젠 박물관 활용교육에 가까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간의 활용도, 관람의 시작과 끝, 아이들과 함께 할 주제 등을 고려하면서 자주 접하게 되면 박물관에 익숙해지는 정도를 넘어서고 있는 것이다.
위에 나열한 것과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바로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의 교사는 박물관 활용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막상 원장님이 현장학습지로서의 박물관을 반대하거나 협조가 잘 안 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 경우 시설의 운영을 맡고있는 원장님의 부정적 의견은 아마도 박물관 활용교육의 시작조차 운을 떼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아이들에게 박물관이 교육적으로 부적절하다는 의견에는 박물관 활용교육의 장점을 정리해서 교육적 효과를 나열한다. 만일 비용을 걱정하며 주춤한다면 무료입장으로 관람할 수 있는 곳과 차량을 연계하는 곳을 먼저 방문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그리고 안전과 더불어 다른 시설에서도 진행하지 않음을 이유로 박물관 활용교육을 반대한다면, 이미 박물관 활용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시설의 예를 차근히 설명하는 것이 의식 전환에 많은 도움이 된다. 박물관을 가까이하지 못하는 몇 가지 원인을 극복한다면 차차 박물관 활용교육에 익숙해질 것이다.
(2) 박물관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연구한다.
자주박물관을 접하다보면 박물관을 찾아가는 방법을 필두로 전화번호,팜플렛 등이 쌓이게 마련이다.
이 모든 것을 정보라 하면 이런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고 정리해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다.
그 기준은 아이들과 함께 다녀오는 경우와,그렇지 않은 경우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우선 교사가 개인적으로 박물관을 방문하거나 동료 교사 또는 친구와 다녀온 경우이다. 박물관마다 일기를 쓰듯이 그 특징을 적고 느낀 점을 남겨야 한다. 처음 한 군데를 다녀올 경우에는 기억도 뚜렷하고 ‘설마 다를 박물관과 혼돈이
될까’라고 의심을 할텐데, 혼돈의 걱정 때문만이 아니라 체계적인 정보 분류를 위해선 꼭 필요한 과정이랄 수 있다.
방문한 소의 실내,실외 환경을 비롯해 상설전시인지 아니면 시기에 따라 다른 전시를 한는지, 입장요금은 단체요금의
기준인원이 몇 명인지, 또한 얼마인지를 적어놓는다, 그리고 연계되는 차량의 여부, 주변에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시설 등을 메모한다. 또한 각 박물관의 팜플렛을 모으고, 그 팜플렛으로 할 수 있는 사전 교육 프로그램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할 때 질문을 해야 한다면 예상질문을 뽑고, 전시관의 선택도 구상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아이들과 함께 박물관을 다녀온 경우이다.
교사들만 다녀온 후 미리 짐작했던 내용과 다른 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 예상 밖의 아이들의 행동과 질문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꼼꼼히 적도록 한다. 예를 들어 성인과 달리 미처 관심을 두지 않았던 전시물에서 흥미를 나타내는 수도있고,준비되지 않은 내용의 질문공세를 받을 때가 있다. 처음에는 잘 적고, 관심을 보이지만 여러 번 반복될수록 그냥 지나치게 된다. 항상 예민하게 아이들의 반응을 받아들이는 교사가 된다면 같은 장소에 여러 번 다녀도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교사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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