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업지도안] 고등학교Ⅰ. 행복한 삶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행복한 삶과 교육
1. 행복한 삶
본문내용
언제부턴가 행복함에 있어 가장 소중하게 여겨져야 할 인간이 뒷전에 물러나지고 있다. 과학이나 기술·기업이나 돈·출세·명예·권력 이런 것들이, 어디까지나 인간을 위해서 있는 하나의 수단적인 가치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소중한 인간의 자리를 차지한 채 주객이 전도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인정되는 공통되는 행복의 가치 기준도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공통적인 삶의 기준을 유지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 단원은 다양한 삶 속에 깃들어 있는 행복의 의미와 여기에 교육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봄으로써 교육의 궁극적 목적과 진정한 교육이 무엇인지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고자 한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해 자신들의 행복관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다양한 행복관을 참조하면서, 자기 자신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사회, 국가에 유익한 인생관과 행복관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Ⅲ. 단원 재구성의 이유

교육학 과목의 첫 단원인「Ⅰ. 행복한 삶과 교육」에서는 행복한 삶의 의미와 행복한 삶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소단원「1. 행복한 삶」은 우선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고 각자의 행복의 기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단원의 학습에서 다루어지는 ‘행복’이라는 주제는 다소 추상적이고 도달해야하는 수업 목표 또한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보다는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내면화와 관련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존 교과서에서는 학생들의 내면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이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보다는 일률적으로 정해진 내용을 제시하는 데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은 기존의 교과서를 바탕으로 하되,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고 모둠별 및 전체학급 토론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행복의 기준과 행복한 삶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재정립할 수 있도록 재구성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고등 2학년 생활과 교육 교수 학습지도안-미래사회의 매체와 교육
  • 교육’인 것이다.‘생활과 교육’은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교육적 문제들을 교육학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탐구함으로써, 그들의 삶의 방향을 주체적으로 설정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생활과 교육’은 4개의 대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는 그 중 마지막 대단원인 ‘미래사회와 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을 구성해보려 한다. 또한 그 중 한 소단원을 선정하여 구체적인 학습지도안을 설계해 보았다.그에 앞서, 우

  • 교육학 학습 지도안 행복한 삶과 교육
  •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1/15. 지도상의 유의점 ◦ 도입 단계에 제시되는 사진자료로 인해 분위기가 너무 뜨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학생들의 발표를 잘 수용해줄 필요가 있다.◦ 학습지 활동 시 교사가 동선을 바꾸어 주면서 도와주고 점검한다.◦ 모둠 활동이 잘 진행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6. 교육과정 내용 분석고등 학교 교육학의 일반적 성격 중 첫 번째로 제시된 것은 다음과 같다.첫째, 교육학은 인간의 행복한 삶과 올바른 교육의

  • 수업지도안 2 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
  • 수업 듣는다고 다들 정말 수고가 많았어요. 중간고사도 시작되었고 하니까 모두들 컨디션 조절 잘 하고 열공해서 좋은 성적 받길 바래요. 다음 시간에는 여러분의 현재 가장 큰 고민일 지도 모르는 성적과 진로에 단원을 배우도록 하겠어요. 예습 꼭 해 오세요.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대상고등학교 1학년여학생일시장소교실대단원Ⅳ. 청소년기의 특징과 과제중단원2.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 소단원2-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학습

  • [대학진로지도] 대학진로지도에 대한 고찰
  • 교육과 진로상담, 김충기․ 김현옥,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년2. 진로지도 워크북, 강재태 ․배종훈, 교육과학사, 2000년3. 중등학교 여학생용 진로지도 지침 개발(제2부: 지침서), 교육인적자원부, 2002년4. 교육의 목적과 난점, 이홍우, 교육과학사, 2003년 일반계 고등학교의 7차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 7차 교육과정을 반영한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7차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교육

  • [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 학교와 연결된 교육학 세미나를 개설하였다. 헤르바르트와 그의 제자들은 소년들을 가르쳤으며 거기서 얻은 관찰과 경험으로 장학관, 교수, 교사들을 가르쳤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세미나는 굉장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프러시아의 교육성 장관이었던 훔볼트도 이 운동에 지원하였으며 헤르바르트를 고등교육위원으로 지명하였다. 1811년 헤르바르트는 훌륭한 교양과 성격의 영국처녀 마리 드레이크 (Mary Drake)와 결혼하였다. 1833년 괴팅겐 대학으로 복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