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업지도안] 고등학교Ⅰ. 행복한 삶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행복한 삶과 교육
1. 행복한 삶
- 본문내용
-
언제부턴가 행복함에 있어 가장 소중하게 여겨져야 할 인간이 뒷전에 물러나지고 있다. 과학이나 기술·기업이나 돈·출세·명예·권력 이런 것들이, 어디까지나 인간을 위해서 있는 하나의 수단적인 가치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소중한 인간의 자리를 차지한 채 주객이 전도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인정되는 공통되는 행복의 가치 기준도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공통적인 삶의 기준을 유지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 단원은 다양한 삶 속에 깃들어 있는 행복의 의미와 여기에 교육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봄으로써 교육의 궁극적 목적과 진정한 교육이 무엇인지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고자 한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해 자신들의 행복관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다양한 행복관을 참조하면서, 자기 자신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사회, 국가에 유익한 인생관과 행복관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Ⅲ. 단원 재구성의 이유
교육학 과목의 첫 단원인「Ⅰ. 행복한 삶과 교육」에서는 행복한 삶의 의미와 행복한 삶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소단원「1. 행복한 삶」은 우선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고 각자의 행복의 기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단원의 학습에서 다루어지는 ‘행복’이라는 주제는 다소 추상적이고 도달해야하는 수업 목표 또한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보다는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내면화와 관련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존 교과서에서는 학생들의 내면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이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보다는 일률적으로 정해진 내용을 제시하는 데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은 기존의 교과서를 바탕으로 하되,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고 모둠별 및 전체학급 토론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행복의 기준과 행복한 삶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재정립할 수 있도록 재구성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