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후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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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8장
종교개혁 후시대의 교육
재세례파의 반종교 개혁운동
코메니우스의 교육
철학적 교육 사상가들
서론 요약
종교 개혁후 코메니우스 같은 위대한 종교학자의 출현으로 교육이론이 체계화와 함께 교육 실천면에서 생겼다, 이런 변화 속에서 철학자들을 통하여 비기독교인 사고와 교육론이 재기되며 변화들이 이루어진다.
1. 재세례파와 반종교개혁 운동
종교개혁이후 개신교와 카톨릭 교회 양쪽에서 반작용이 일어났는데,
대표적 사례가 재세례파와 카톨릭 교회의 반종교개혁이다,
이 종교 개혁은 신학적 견해차이와 카톨릭 자체의 종교개혁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교육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1)재세례파의 교육
재세례파 이름의 의의 : 카톨릭과 루터파 그리고 개혁파들의 유아 세례를 반대하고 성인 세례만을 인정하여 생긴 이름이다
16세기 중반 재세례파의 교육을 주도 한 사람은 그레벨, 만츠, 후브 마이엘 등이다. 그중 후브 마이엘은 1523년 부활절 직후에 재세례를 받고, 그 것의 정당성을 글로 변증하였다. (1525-신자의 세례에 대하여, 쯔빙글리와의 대담)- 재세례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쯔빙글리를 비판 하였다,
재세례파 교육은 대부분 회중적인 측면에서 강조 되었다.
(회중적 측면은 많이 모이다라는 뜻을 가진다.)
2. 카톨릭의 반종교개혁운동
프로테스탄트의 개혁이 일어나기 전
로마 카톨릭 교회 안에서 개혁이 일어나기 시작 했다.
프로테스탄트란?
프로테스탄트라는 말은 프로테스트에서 기원했는데, 이 말은 1529년 2월 21일에 열린 독일 슈파이어국회에서 루터계 제후(諸侯)와 도시들이 황제 카를 5세 등 로마가톨릭 세력의 억압에 항거한 데서 유래하였습니다. 프로테스탄트란 프로테스트 즉 항거한다는 말에서 나왔습니다.기존 로마카톨릭의 부패에 항거하여 새로운 깨끗한 교회를 설립하고자 하는 운동이 종교 개혁운동입니다.따라서 기존 부패한 교회에 항거하여 만들어진 종파를 모두 합쳐 프로테스탄트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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