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 동 학 습
협동학습이란…
개 념
소집단학습/개별학습+(집단보상+협동기술)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학습방법
의 의
동료간의 우정, 책임감, 존경심을 가져온다.
자신감을 가진다.
전체는 개인, 개인은 전체를 위하는 태도가 형성된다.
학습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동기론적 관점
자신의 이익
집단보상, 개별책무성, 학습참여의 균등한 기회 보장
성취과제 분담학습, 팀경쟁 학습 등
사회적 관점
다른 구성원의 성공
협동기술의 습득을 통한 능동적인 참여
과제분담학습, 집단 조사, 함께 학습하기 등
협동기술훈련의 종류
정중하게 기다리기
인정 막대기
칭찬하기
또래끼리 점검하기, 플래시 카드, 함께 생각하기
도움주기
라운드 테이블, 발언 막대기
번갈아 하기
말 바꾸어 진술하기, 3단계 면담, 라운드 로빈
청취기술
종 류
협동학습 기술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 학습의 비교
자신에 대해서만 책임을 짐
서로에 대한 책임을 공유
한 사람이 지도자가 됨
굥유하는 지도력
구성원의 동질성
구성원의 이질성
개별 책무성이 없음
개별 책무성
상호의존성이 없음
긍정적 상호의존성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
협 동 학 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학습의 발전에 필요한 경우 학급 구성원의 감정이나 아이디어를 해석한다.그 외에도 수업방법의 유형은 학자들마다 여러 가지로 진술되는데 Nacino-Brown은 현재 교육현장에서 적용되고 있거나 이용 가능한 수업방법에는 전통적인 수업방법으로 강의, 토의, 시범, 투사 및 현장학습. 그리고 보다 현대적인 접근방법으로 과정, 발견, 탐구, 문제해결, 실험실 기법 등을 제안하였다.1. 강의식 수업1. 강의식 수업의 개념- 교사가 설명과 훈화를 통하여 교육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협동학습모형의 적용
  • Ⅰ. 협동학습의 체계1. 협동학습의 정의협동학습이란 학습활동을 수행할 때 학생 개인의 학습목표와 동료들의 학습목표가 동시에 최대로 성취될 수 있도록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역할 보완성을 활성화시키려는 학습전략 중의 하나이다.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Ⅱ, 교육과학사, 1997, p.190학습자들은 학습에 임할 때 서로 경쟁하거나 협동하면서 학습목표에 접근하게 된다. 상호 경쟁하게 하는 것도 학습목표 성취에 분명 도움이 되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협동학습과 협동학습의 실례
  •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1. 협동학습협동학습이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이다(Slavin) 여기서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학습 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즉 협동학습이란 학습자 모두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공동의 학습목표를 함께 이루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2. 협동학습의 필요성최근 협동학습이 교육 현장에서 각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협동학습 역사적 배경 협동학습 _¡ 협동학습 절차 협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1. 협동학습 2/36Contents협동학습의 역사적 배경협동학습의 특징협동학습의 절차협동학습의 실체3/36협동학습의 역사적 배경듀이는 ‘인간이 협동적으로 사는 것을 학교를 통하여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고하며 학교생활을 통해 서로 협동 조력하는 풍토를 만들려고 노력협동학습은 듀이의 이러한 주장에서 비롯됨1970년대에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방법1970년대 후반~1980년대로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협동학습 학습지도안
  • 협동하여 잘 가르쳐줄 수 있도록 유도한다. 평 가및 정리․형성평가․내용정리․차시예고․칠판에 확인문제를 제시한다.․학습내용 정리․과제제시․차시학습내용을 안내한다(교과서 67쪽)․각 모둠에서 해당번호가 나와서 문제를 푼다.․설명을 듣는다.․연습문제를 노트에 풀이․다음시간에 배울 내용을 확인한다.10분* 개인칭찬티켓단항식과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짝 활동 학습지이름 :< A형 >1. 2. 3. 4. < B형 >1. 2. 3. 4. < 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